사람은 사람으로..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사람은 사람으로..

0 개 1,484 김준

몇 년 전의 일입니다. 당시엔 나름 큰 충격을 받아서 여기저기에 소문까지 내 가며 우리 아이들을 어떤 방향으로 지도해나가야 할까 모색하느라 고민했었는데요. 사람이란게 언제나 더 편안하고 안락하고 게으른쪽을 추구하는 본능이 있어서인지.. 한 동안 거의 기억에서 사라져버렸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들어서 계획대로 되지 않는 여러가지 일중에 교육과 공부가 포함되다보니 나아가야 할 방향은 모호해지고.. 그래서 그 때의 기억이 또 다시 새로워지는듯 합니다. 


그 해 여름, 몇 년만에 한국에 나가 그리웠던 가족들도 만나고 이러저러한 일들도 처리하던중 당시 삼성전자에 근무하던 사촌형과 진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될 기회가 생겼습니다. 워낙에 규모가 큰 회사이다보니 자신의 전문분야 이외에는 별로 아는것이 없다면서 입을 뗀 사촌형은 당시 기준으로 가까운 미래에 일반화 될 기술과 그로 인해 야기될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말해주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폴더블 스마트폰이었죠. ㅎㅎ 시중에선 루머만 돌고 있었는데 실은 이미 양산기술이 완료되었다고 말했었습니다. 사촌형은 삼성전자 기술연구소의 지인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당시의 AI의 발전현황과 그에의해 조만간 사라지게 될 직업 세가지를 이야기 했었습니다. 


그 직업들은 첫째로 변호사등의 법무관련 업종, 정확한 시장 관찰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애널리스트 관련 업종, 그리고 셋째는 증상과 병력을 바탕으로 약을 처방해주는 약사. 이 세가지였는데요. 하나같이 정형화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선택을 하는 자료집약적 업종이라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형의 말에 따르면 이런 직업들은 당시까지 개발되어있는 기술만으로도 이미 AI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할 직업들이라 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기술력은 이미 완성단계에 다다랐으나 시장상황이 무르익기만을 기다리며 숨을 고르고 있는 서비스들도 줄줄이 사탕이라 했습니다. 고속 인터넷 통신과 정밀한 로봇제어, 그리고 인간의 미세한 실수를 보정해주는 AI를 활용해서 구성된 원격수술시스템이 그 한 예입니다. 


또한 실용적이고 반복적인 직업에 덧붙여 흔히 우리가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 자부하는 창조적인 작업들조차도 최근의 AI기술로 대체가 가능하다 했습니다. 예를들면 작곡이나 추상화 같은 영역을 말하는 것이었죠. 하지만 그 어느것보다 무서웠던 이야기는 AI를 디자인하고 프로그래밍하고 제작하는 AI였습니다. 요즘엔 AI기술의 발전을 위해 인간들이 그리 많이 관여하지는 않는다고 하더군요. 왜냐하면 인간이 기획하고 설정한 방향에 맞추어 프로그래밍을 해 주는 AI가 존재하기 때문이랍니다. 


AI는 현실적으로 이미 인간의 삶의 많은 영역을 잠식했습니다. 더러운데 안더러운데 가려내지 못하고 무조건 뱅뱅 돌아다니는 로봇 청소기라던가 아니면 정해놓은 온도와 습도에 맞추어 에어콘 켜고 끄는 일밖에 할 줄 모르는 홈오토메이션 시스템은 이제 AI의 축에 들지도 못합니다. 10번 질문하면 8번이 ‘I do not have any idea’나 ‘I did not understand your question’인 모바일폰용 AI 또한 장난감의 수준에 머물러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도로의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여 차를 운전해 나가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주변의 장애물을 알아서 피해가며 목표하는 피사체의 영상을 끊임없이 녹화해주는 드론 카메라가 시장에서 버젓이 판매되는 세상입니다. 패션회사들은 내년에 유행할 색깔을 미리 알기위해 AI를 활용하고 제조업자들은 AI가 예측해준 중장기 예상수요량에 맞추어 제품 생산량을 조정해 갑니다. 


마치 앞날을 점치기 위해 철학관에 찾아가거나 온갖 계산과 도표와 자료를 바탕으로 경영관리를 해 나가는 것처럼 사람이 아닌 컴퓨터의 힘에 의지해 사회를 운영해 나가는 것이지요. 정말로 이러다가는 인간이 AI에 종속되어 살아가게 되는 날이 현실로 다가올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생깁니다. 마치 1700년대 말, 산업혁명의 물결을 거스르고자 사보타지나 보이콧을 자행했던 당시의 노동인구들 처럼 언젠가는 현대 인류가 AI에 강력히 저항하는 날이 올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AI의 질적 성장과 양적 팽창에 대응하듯 인간들은 AI가 미치지 못하는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을 찾아내려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AI를 넘어서는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려는 시도이기도 하고 동시에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고전철학적 질문에 대해 기술과학만능주의에 빠져있는 21세기형 답변을 찾는 작업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이것이 AI에 대한 인간의 주권을 지키는 유일한 방편이라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인간만의 영역을 확고히 구축하려는 노력은 일상의 여러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산업현장에서, 교육현장에서, 미디어산업부문과 예술계에서.. 


그리고 이렇게 인간만이 보유하고 있는 특별한 사고력을 요구하는 직업군에서는 신입사원을 선발하기위한 면접문제로 AI로서는 불가능한 기능적 사고를 할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를 출제하기도 한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인간이 인간으로서 기능하며 AI와는 차별된 업무를 지향해야만 하는 직업군이 아이러니컬 하게도 AI관련 직종이라는 사실입니다. 처음엔 고개가 갸우뚱했지만 이내 이해가 되었습니다. AI관련직종의 작업자들은 누가 뭐래도 AI의 창조자여야만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사고의 근간 자체가 완벽한 인간중심이어야 할테니, 사람냄새 풀풀 나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겠지요. 


얼마전 한국의 한 심리학과 교수님이 공개강의 현장에서 청중들에게 문제를 하나 제시했습니다. 


한 환자가 레이져시술을 받기위해 대기하고 있습니다. 이 환자의 위에는 암세포가 증식하기 시작했지만 다행히도 특별하게 고안된 레이저시술을 받으면 깨끗하게 완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곳에 있습니다. 암세포를 사멸할수 있는 정도의 세기로 레이저를 쏘게되면 레이저가 통과하는 모든 세포들이 익어버려 환자는 사망하게되고 만약 세포들을 상하게 하지 않을 정도의 레이저를 사용하면 암세포를 치료할수가 없습니다. 환자의 또 다른 질병때문에 수술을 할수는 없고 레이저를 신체 내부에서 조사할수도 없습니다. 어떻게하면 이 환자를 치료할수 있을까요?


요즈음 핫한 인물중의 한 명으로 급부상하고 계신 그 교수님은 위의 문제가 Google 입사면접에서 사용되었던 문제라 소개 하시면서 청중에게 한번 도전해 볼 것을 제안하셨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여러분들도 한번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혹시 압니까? Google이 애타게 찾아 헤메던 인재가 바로 이곳에 있을지.. ㅎㅎ


자.. 도대체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까요? 암을 치료하자니 치료 도중에 사망할것 같고 살살 해보자니 암덩어리엔 아무 영향이 없겠고.. 그렇다고 수술해서 위를 꺼내 치료하거나 초소형 레이저 장비를 삼키고서 무선조종하는 것도 안된다 하고..


다른 천재적인 답이 가능할수도 있겠지만 구글에서 제시한 정답은 이렇습니다. 


먼저 세군데에 레이저장비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그 레이저 광선들이 모두 한곳, 암세포를 향하도록 조정합니다. 그리고 세포를 상하게 하지 않을 정도의 세기로 레이저를 조사합니다. 하지만 이 몇 개의 레이저광선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에너지가 합쳐지면서 레이저의 전체 세기가 암세포를 사멸할만큼의 세기가 될수 있습니다.  


어찌 생각해보면 참으로 단순한 문제입니다. 마치 콜럼부스의 달걀 문제처럼 해답을 알고나면 너무나 쉽지만 문제를 풀려할 때는 도무지 머리에 떠 오르는것이 없는 문제.. 논리적추론이 결여된 넌센스퀴즈같은 프레임에,  1 + 1 + 1 = 3 이라는 초간단한 컨텐츠를 실어놓았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내용과 형식 두가지면에서 어려울래야 어려울수가 없는 문제인 것이지요. 그런데 정말 소수의, 겨우 10%에 지나지 않는, 지원자들만이 이 문제를 풀었다 합니다. 심지어는 이 문제를 세계적으로 내노라하는 유명대학교의 천재급 학생들에게도 제시해보았는데 구글지원자중의 정답자 비율보다 적은수가 답을 맞추었다 하더군요. 


강연을 하시던 교수님은 사람 좋은 웃음 웃으시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교수님도 같은 문제를 자신의 학생들에게 주어봤지만 소수의 학생들만 근접한 답을 제시했을 뿐 정답을 말한 학생은 거의 없었다구요. 그런데 교수님이 이렇게 말씀을 이어가십니다. 


“정답을 맞추기가 너무 어려운 문제이지요? 하지만 학생들의 정답율을 30% 이상으로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해 본 방법인데요. 학생들에게 문제를 제시하기 전에 실수인 것처럼 게임동영상 하나를 틀어줍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동영상에 당황한듯 연기를 해야함이 당연하지요. 게임은 한 무리의 군사들이 성을 공격하는 장면인데요. 군사들을 셋으로 나누어 세 방향에서 동시에 성을 향해 진격해서 함락시키는 장면입니다. 잠깐 이 영상을 보여준 후 문제를 제시하면 30%정도의 학생들이 정답을 맞춥니다. 그렇다면 혹시나 정답률을 70% 이상으로 올릴수있지는 않을까요? 예. 그것도 가능합니다. 학생들이 한참 끙끙거리며 골머리를 썩히고 있을때 딱 한 마디만 해주면 됩니다. 아까 그 게임 동영상이 힌트였다고 말이지요. 그럼 거짓말같이 정답율이 올라갑니다.” 


교수님은 위의 사례를 바탕으로 인간이 AI를 능가해 발휘할 수 있는 최강의 능력은 바로 적용력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전혀 관련이 없어보이는 게임과 의학의 두 분야에서 ‘약한 힘으로 따로따로 진격해서 한자리에 모여 강한힘으로 쳐부순다’ 라는 통일된 개념을 찾아낼수 있는 능력.. 그것이 바로 적용력이요 그것이 바로 인간의 우월성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그 강의를 들으며 격하게 박수를 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습니다. AI가 아무리 발달한다 하여도, 물론 현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다는 전제하에서, 절대로 인간의 능력을 넘볼수 없는 영역이 바로 이 적용력입니다. 흔히 연상이라 불리우는 이 능력은 관계 없는 상황들 사이에서 공통적인 함수관계를 찾아내고, 한쪽의 사례를 다른쪽에 적용하는 타산지석의 지혜입니다. 그리고 이는 AI가 아니라 AI 할아버지가 와도 절대로 인간을 따라잡을 수는 없습니다. 


근접한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최되었던 교수님의 강의는 최종적으로 ‘능력보다 상황이다.’ 라는 결론으로 마무리됩니다. 개인이 자신의 노력과 시간과 타고난 지적능력에 경험을 더해 이루어놓은 소위 능력이라는 가치보다는 그 능력을 발휘할 방향을 설정하는 상황분석과 그 능력을 발휘하는 과정의 유연함을 담당하는 적용력이 더욱 중요하다는 말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오늘날 AI시대의 개명기에 인간이 인간으로서 가지는 존엄성의 기초가 될 듯합니다. 그러기에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인재들만 모여있다는 구글에서도 어려운 물리문제나 도표를 분석하는 능력, 혹은 기발한 서비스를 발굴해 내는 창의력을 묻는 문제가 아닌, 주어진 상황을 분석하고 기존의 지식을 연계하는 능력을 묻는 문제를 출제하지 않았을까 나름 추측해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게되는 가지가지 문제들에 대해 우리는 과연 어떠한 논리의 흐름에 따라 해법을 만들어 내는 걸까요? 문제해결의 논리는 아주 전형적인 몇가지의 순서를 가집니다. 


문제인식 - 더 자세한 문제인식 - 논리 파악 - 핵심 문제 파악 - 해법 list up - 최적의 해법 가정 - 제시된 해법에 대한 결과 예측 - 적용


논리적인 문제해결의 단계들을 곰곰히 따져보면 사람보다는 AI가 훨씬 낫겠다 싶은 생각을 부정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문제인식의 과정이나 가능한 해법들을 선별하는 과정은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망각’이 없는 AI는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경험치를 늘려가며 나날이 더욱 똑똑해질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문제 해결의 프로세스안에서 인간만이 담당할 수 있는 영역은 과연 어느부분 일까요? 그것이 바로 위의 교수님이 말씀하셨던 연상과 개념의 연결을 바탕으로 한 적용이 되겠습니다. 타산지석, 비유, 전혀 다른 영역의 사례에서 문제의 해법을 찾는 능력이 바로 그것인데 이러한 시대적 요청 때문인지 요즘들어 고등학교과정 시험문제들도 적용력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점점 발전해 가고 있는듯 합니다.


아래의 두 문제는 NCEA Y12 학생들의 물리 시험문제중 탄성력에 대한 문제입니다. 위의 것은 2009년 아래는 2018년 문제로 약 10년의 시간차이가 있습니다. 


3929a3c3534dfa0d03801d4d8e0f6bd3_1594781796_8865.png
 

3929a3c3534dfa0d03801d4d8e0f6bd3_1594781808_365.png
 

가능하면 해당지식이 없으셔도 어느정도 이해하실수 있고 시각적으로 변화를 감지하실수 있는 문제를 선별하려다 보니까 물리문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이 정도면 변화의 추세를 어느정도 감 잡으실수 있으실 듯 합니다. 

위의 두 문제는 동일하고 단순한 두개의 공식으로 설명과 계산이 가능합니다. 일단 문제를 풀어낼 방향만 잡고나면 계산을 하는 과정에서는 전혀 다른점이 없는 문제들 입니다. 그런데 한눈에 보기에도 두번째 문제가 훨씬 장황해보이고 뭔가 ‘있어’ 보이지요. 아마 어떤분들께서는 두 문제의 차이가 시간의 흐름에 다른 스타일의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지, 문제를 만들고 학습 과정을 디자인하는 근본적인 방향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 


소위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씀을 덧붙여서 말이지요. 물론 일리가 있는 생각이십니다만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위의 두 문제는 그 완성도나 난이도에 차이가 있는 내용들이 아니라 그저 하나의 단편적인 지식에 대한 두가지의 다른 적용 사례일 뿐이라는 것이고, 둘째는 NCEA 의 역사를 통 털어서 두 개의 다른 방향으로 탄성력이 작용하는 사례에 대한 문제는 위의 2018년 문제가 처음이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니까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들의 평균학력이 점점 신장됨에 따라 문제의 난이도를 높이다보니 두번째 문제까지 발전한 것이 아니라, 같은 난이도를 가진 여러 문제들 중 특정한 한 유형을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제출했다는 겁니다. 이미 3000년전에 완성된 물리학의 기본법칙에 따라 이렇게도 물어보고 저렇게도 물어볼수 있는 문제들이 위의 두 문제들이고, 2003년 개시된 이후 단 한번도 출제되지 않았던 스타일이 2018년에 들어서야 출제가 되었다는것은 난이도의 상승이 아닌 출제방향의 변화로 인식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아이들은 학교 수업을 통해 두 방향의 힘이 작용할때 합력을 구하는 방법도 배웠고 2009년의 문제처럼 상하 혹은 좌우로 탄성력이 작용할 때 그 시스템을 이해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그럼 당연히 이 두 개념을 섞어놓은 문제도 이해하고 풀어낼 수 있었어야 했을텐데 어쩐일인지 정답율은 이전과는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형편이 없었습니다. 예전과 달리 개정된 NZQA 사이트에선 시험결과의 통계자료를 제공하지 않기에 수치화된 근거를 제시할수는 없지만 제가 가르쳤던 학생들의 시험결과를 보면 유독 이 문제만 정답률이 현저하게 낮았습니다. 어찌보면 뇌피셜이고 또 달리보면 현장의 생생한 증거이겠습니다만 그 모든 논란에도 불구하고 한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 아이들의 적용력이 이 정도로 나약하다는 사실입니다. 


두가지 개념을 하나로 합쳐 양쪽 모두를 만족시킬수 있는 해법을 찾는다.. 이것이 2018년도 문제의 논리적 요구사항이라면 이는 앞서 살펴보았던 구글 입사시험 문제와 대동소이하다 생각할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전체적인 시대의 흐름이 요구되는 인재상을 변화시켰고 덩달아 인재를 선발하는 문제의 유형까지 변화시켰다고 말할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아주 특별한 이변이 없는한 지금까지 지속되어 온 방향대로 진행될 것입니다. 그것도 정속도가 아닌 가속도로 말이지요. 



앞의 Google 입사문제로 한번 되돌아가 보겠습니다. 


어느 미국 교수님이 같은 문제를 이용한 강의를 미국의 한 대학교에서 진행했을 때 한 학생이 이렇게 이야기 하더랍니다. 정답을 듣고 난 이후에 말이지요.  


“교수님. 그게 그렇게 간단히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세 곳에서 동시에 레이저를 쏘아서 환부에 집중시키려면 고려해야 할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우선 위상차이의 문제를 극복해야 하고 양자적인 관점에서의 조정도 필요하며 더구나 비용도 문제입니다.”


볼멘 목소리의 질문에 대한 교수님의 답변은 간단했습니다. 


“자네는 공학이 왜 존재한다고 생각하나?”


방법만 찾아내면 그 이후는 공학이 해결할 것이라는 말씀이니.. 문제를 푸는것보다 문제를 풀어갈 방향을 찾는것이 더 중요하다는 뜻이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사회적 요구이고 우리의 아이들이 당면하고 있는 학습상의 요구입니다. 스펙을 쌓기 위해 목을 매기 보다는, 책만 달달 외워가면서 머리속에 글자만 채워넣기 보다는,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인간고유의 적용력을 훈련하는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박노자 “성공만 비추는 한국식 동포관, 숨은 고통과 차별 외면”

댓글 0 | 조회 641 | 2일전
▲ 노르웨이 오슬로대 인문학부 교수이자 귀화한 러시아계 한국인인 박노자(48) 교수2001년 러시아에서 한국으로 귀화한 박노자 노르웨이 오슬로대 인문학부 교수에게… 더보기

4월

댓글 0 | 조회 170 | 2일전
갈보리십자가교회 김성국까까머리 학창시절에나는 4월에서야 겨울 내복을 벗었다입은 내복이 덥다고 느껴질 때교회친구 여자아이들은흰 카라에 학교 뱃지 빛나는목련처럼 예쁜… 더보기

강화된 워크비자와 무슨 상관?

댓글 0 | 조회 1,103 | 2일전
일요일이었던 지난 4월 7일, 이민부는 전격적인 발표를 통하여 워크비자와 관련된 이들을 큰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주말이지만, 어쩔 수 없이 제게 연락을 준 분들도… 더보기

척추가 튼튼해야 건강이 유지됩니다

댓글 0 | 조회 341 | 2일전
일상생활에서 어떤 특정한 동작을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을 어떻게 움직이는 것이 좋은 지 생각하지 않고 무심코 행동하는 편이다. 사소한 것 같지만 이렇게 몸을… 더보기

어떤 종이컵 모닝커피

댓글 0 | 조회 447 | 2일전
이른아침 부지런히 외출준비를 서두른다.평소에는 아침을 거르고 점심을 겸해서 느직히 아점을 먹는다. 그런데 꾸역꾸역 밥을 먹으려니 고역이었다. 빈 속으로 나갈수 없… 더보기

공부가 나를 망쳤다 2

댓글 0 | 조회 295 | 2일전
지난 시간엔 사회학자 엄기호님의 글을 바탕으로 맹목적이고 성적지향적인 공부가 우리 학생들에게 장기적으로 미치는 부정적이 영향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간략하… 더보기

내 사랑으로 네가 자유롭기를

댓글 0 | 조회 117 | 2일전
엄마와 딸의 춘천 청평사 템플스테이이영미 씨에게 춘천 청평사는 첫사랑 같은 절이다.서울에서 엄마이자 아내, 직장여성으로바쁘게 살아가는 영미 씨는스무 살, 성년이 … 더보기

은퇴를 위한 이주 선택 안내서

댓글 0 | 조회 1,118 | 3일전
은퇴를 앞두고 뉴질랜드로 이주를 계획하고 계시나요? 가족과 재결합 또는 새로운 곳에서 새출발을 꿈꾸신다면 알맞은 비자를 신청하고 안정적으로 이주할수 있도록 미리 … 더보기

리커넥트 “Care to Self-care?” 멘탈헬스 프로젝트 보고

댓글 0 | 조회 196 | 3일전
지난 4월9월 부터 4월11일까지, 리커넥트에서 “Care to Self-care?” 정신건강 프로젝트를 Henderson High school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더보기

열흘 붉은 꽃 없다

댓글 0 | 조회 114 | 3일전
시인 이 산하한 번에 다 필 수도 없겠지만한 번에 다 붉을 수도 없겠지.피고 지는 것이 어느 날 문득득음의 경지에 이른물방울 속의 먼지처럼보이다가도 안 보이지.한… 더보기

동종업계 이직제한

댓글 0 | 조회 1,086 | 3일전
고용재판의 절대 다수는 피고용인이 고용주를 고소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끔씩 고용주가 피고용인을 고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종업계의 이직을 제한하는 동종업계 이… 더보기

장내 미생물과 질병의 연관성

댓글 0 | 조회 212 | 3일전
장내 미생물이란 사람의 장에 살고 있는 모든 미생물계를 말한다. 장내 미생물들은 박테리아류, 곰팡이류, 바이러스류 및 기타 단세포 기생 미생물들을 지칭한다. 그러… 더보기

단전관리 하는 법

댓글 0 | 조회 90 | 3일전
호흡을 하면서 늘 단전관리를 해 주세요. 단전관리를 못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듯 명상을 오래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보관할 곳이 없어 … 더보기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댓글 0 | 조회 485 | 7일전
팻 분(Pat Boone)의 감미로운 노래 ‘April Love(4월의 사랑)’를 듣고 싶은 4월(April)이 찾아왔다. 1957년 미국 폭스(Fox)사 영화 … 더보기

로렐라이의 선율과 제주 4·3

댓글 0 | 조회 162 | 2024.04.10
▲ 영화 ‘비정성시’ 포스터지난해 출간된 현기영 작가의 장편소설 ‘제주도우다’에는 제주 4·3 시절 산에 올라 투쟁에 나섰던 청년들이 부르던 노래가 소개된다. 이… 더보기

공부가 나를 망쳤다

댓글 0 | 조회 351 | 2024.04.10
공부를 하라고 해서 공부만 했는데, 과연 그것이 정답일까? 정말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어릴적 부모님을 따라 친척들이 모이는 자리에 가기라도 하면 듣고 … 더보기

그 곳에 있었다 - 부처님도, 우리 마음도

댓글 0 | 조회 135 | 2024.04.10
경주 남산 용장골 ~ 연화대좌 순례용장골에서 설잠 스님(매월당 김시습)용장골 골 깊으니 茸長山洞窈오는 사람 볼 수 없네 不見有人來가는 비에 신우대는 여기저기 피어… 더보기

비자 심사 지연엔 다 이유가 있었네

댓글 0 | 조회 1,583 | 2024.04.10
본국 외의 그 어느 국가를 방문하더라도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것이 Visa(또는 국가에 따라 Permit)입니다. 영구한 거주를 가능하게 해 주는 영주권도 비자이… 더보기

이번달 수도요금이 너무 많이 나왔어요!

댓글 0 | 조회 1,157 | 2024.04.10
안녕하세요. 넥서스 플러밍의 김도형이라고 합니다. 저희는 전문 플러머 회사로서, 물 문제와 관련하여 고객님들로부터 다양한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달에도 예외… 더보기

시인

댓글 0 | 조회 165 | 2024.04.10
시인 :파블로 네루다전에 나는 고통스러운 사랑에 붙잡혀인생을 살았고, 어린 잎 모양의 석영 조각을소중히 보살폈으며눈을 삶에 고정시켰다.너그러움을 사러 나갔고, 탐… 더보기

축기의 비결

댓글 0 | 조회 156 | 2024.04.10
* 제가 단전호흡을 할 때, 계속 비운다고 생각하면 편안한데요. 단전에 축기를 한다고 생각하면 굉장히 답답해지거든요. 더 안 되는 것 같고요. 그래서 이렇게 했다… 더보기

마이너스 인생 살아가기

댓글 0 | 조회 910 | 2024.04.09
개념적으로 마이너스 인생이라고 하면 경제적으로 적자만 기록한 인생, 빚진 인생, 목표한 바를 이루지 못하고 헛되이 보낸 인생 등으로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여기서… 더보기

기억에서 지우고 싶은 아픈 기억에 마주했을 때

댓글 0 | 조회 409 | 2024.04.09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다보면 예기치 않게 충격적인 사건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사건을 현장에서 경험했거나 목격했다면 사람들은 공포와 고통을 느끼고 우… 더보기

현대인의 심리 불안, 대추차가 좋아요

댓글 0 | 조회 202 | 2024.04.09
최근 한방의 질병 예방 및 치료 효과가 부각되면서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한약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남용이나 오용의 위험이 상대적… 더보기

장내 미생물총과 유전

댓글 0 | 조회 174 | 2024.04.09
장내 미생물, 사람의 체내 세포수보다 더 많은 생명체들, 사람의 유전자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존재. 제2의 뇌라 불리우는 곳에 사는 제2의 나,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