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현지 영어교육 전문가가 보는 효율적인 영어구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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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지 영어교육 전문가가 보는 효율적인 영어구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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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독해력(Reading Comprehension Skills)의 중요성

필자는 한국에서 오랜 동안 영어교사로 근무하다 이곳에 뿌리를 내린지 10여년이 훌쩍 지나 버렸습니다. 이곳 오클랜드 대학과 대학원에서 영어교육학을 전공하면서, 학생으로서, 선생으로서, 그리고 학교운영자로서 교육에 대한 수많은 사례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도 잘못된 고정관념 때문에 외국에서의 학업 적응에 귀중한 시간과 열정을 낭비하는 젊은이들이 안타깝습니다. 봉사하는 마음으로 매일같이 만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학업성취를 위한 귀중한 조언을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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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공부에 투자는 세계 제일입니다. 그러나 실제 영어능력은 너무도 빈약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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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들 분석을 시도합니다. 문법이 약해서, 어휘가 부족해서, 어순이 영어와 달라서 ....... 그러나 그 핵심은 부족한 리딩능력(영문독해력)임을 부인 할 수가 없습니다. 영어교육에 있어서, 문법, 단어 암기, 영어청취력 보강, 그리고 Speaking, 모두 다 중요 하지만, 무엇보다 리딩능력이 우선 되어져야 합니다. 다양한 독서를 통해 얻어진 지식과 어휘들, 문형들은 영어구사력의 기본입니다. 알지 못하는 지식, 알지 못하는 어휘는 들을 수도, 말할 수도, 쓸 수도 없습니다. 왜 영어가 어려운지의 핵심은 우리의 다양한 독서 능력의 부족을 감히 지적 하고자 합니다. 특히 영어권에서의 공부에는 더욱더 중요 합니다. 독서는 최고의 스승이자, 가장 저렴한 교육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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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권 학교들의 학사 관리는 상상을 초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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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에 따라 다소 다르긴 하지만, 수시로 제출해야 하는 과제물, 특히 1000 ~ 4000 단어에 이르는 과제를 위해 읽어야 하는 참고 서적이 많게는 수십 권에 이릅니다. 신속하게 읽고 이해해야 하며 자신에 글로 1·~ 2 주 안에 제출해야 합니다. 중고등학교나 대학교육에서 읽고 쓰는 능력은 기본입니다. 더욱이 다양한 독서를 통해서 갖추어야 할 지식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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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책들을 읽어가면서 우리는 무엇을 기대 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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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어민들은 일상 속에서 영어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2. 영어를 신속하게 읽고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
3. 영어논술을 위한 다양한 지식과 글의 종류, 그리고 표현을 터득한다.
4. 새로운 어휘들을 배가 시킨다.
5. 원어민들의 문화를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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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읽으면서 영어로 생각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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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쓰인 책들을 읽어가면서 모든 것이 영어로 이해되고, 생각 자체도 영어로 이루어져야 한다. 몇 가지 규칙을 제시하고자한다.
1) 겸손히 자신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독서 목록을 만들어라.
2) 매우 빠른 속도로 선택된 책의 내용을 유추하라
3) 사전을 사용치 말고, 문맥(Context)속에서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추론 하라.
4) 읽어가면서 내용에 대해 영어로 생각하고 상상해라.
5) 읽기수준과 선택목록을 확대 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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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은 매우 빠른 속도로 읽어라 (Reading Faster:속독속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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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천천히, 모든 단어와 문장을 읽어간다면 당신은 금방 글에 대한 싫증을  느끼게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분당 50 ~ 200 단어 정도를 읽어간다. 그러나 분당 200 단어 이하를 읽는다면 아마도 당신은  한 번에 한 단어씩 밖에 못 읽는 셈 이다. 이렇게 되면 당신은 글의 중요한 요지를 신속히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만약 당신이 한 단어씩이 아니라, 글의 내용과 의미가 서로 관련이 있는 단어들을 묶어서  (Clustering), 좀 더 빨리 읽어갈 수 있다면 글의 요지를 파악하는데 신속해지며 글 전체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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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몇 가지 단계적인 방법들을 소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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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당신의 리딩 습관을 체크해 보라. 나쁜 습관은 리딩 속도를 저하 시킨다.
  
1) 읽어갈 때 소리 내서 읽지 마라. 소리를 내서 읽지는 않는 다해도, 생각만으로 라도 단
   어를 읽어가지 마라.

2) 눈으로만 읽을 때에도 입술을 움직이지 마라. 이러한 상태에서는 분당 200 단어이상을 읽을 수가 없다. 분당 200단어라 함은 영어로 말을 할 수 있는 최고 속도이기 때문 이다.

3) 책을 읽을 때 연필이나 손가락으로 단어를 집어가지마라. 이것은 또 다른 나쁜 습관이
   다. 만약 단어들을 짚어간다면 당신의 눈도 그것들을 따라가야 하며, 속도가 저하될 수
   밖에 없다. 당신의 눈은 생각을 따라가야지 단어나 문장을 짚어가는 손가락을 쫓아가서
   는 안 된다.

4) 영어로 된 책들을 읽어가면서 모국어로 번역을 하여 이해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글을  읽는 속도를 엄청나게 저하시킨다. 글의 내용을 영어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모국
   어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B. 단어들을 건너뛰어라(Skip).
내용 이해에 불필요한 단어들을 건너뛰며 읽을 때, 당신은 글 전체의 내용흐름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다.

C. 시간을 측정해 보아라.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을 기록하여 실제 읽어가는 속도를 측정 해 보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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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율적인 영문독해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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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canning (발췌독/뽑아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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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하게 글을 읽는 방법 중에 하나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필요한 부분만을 뽑아 읽는다. 이 방법을 통해서 빨리 읽고 빨리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Scanning이 필요한 글의 영역:
책이나 잡지에 수록된 도표나 그래프들, 다양한 수치나 지표들, 시간표, 신문 광고들, 전화번호부, 사전을 찾을 때 …….

B. Skimming (훑어읽기/대충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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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읽어야할 책의 내용을 다 알 필요가 없고, 몇 가지 정보만이 그중 필요한 경우, 대충 훑어보면서 정보를 찾아낸다.

Skimming이 필요한 글의 영역:
신문 잡지의 지문 / 책의 덮개 (책의 내용을 판단 하기위해) / 도서관 책들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있는지 어떤지를 판단하기위해).......

Skimming의 유형:
작가의 관점 (Point of View)에 대한 Skimming:
작가의 관점을 신속하게 판단하기위해 매우 중요한 관련어휘들을 중심으로 훑어간다.

Dogs are often a problem at home. Many dogs are noisy and dirty. They may even be dangerous for small children.

집에서 개를 기르는 것에 대한 작가의 관점은 무엇인가? 찬성인가? 반대인가? 이것을 알기위해 모든 것을 읽을 필요는 없다. 당신은 단지 "problem," "noisy," and "dangerous“만 읽으면 된다. 이 단어들로부터 작가의 관점을 판단할 수 있으며, 작가는 집에서 개를 기르는 것을 싫어함을 알 수 있다.


글의 전개 유형 (The Pattern of Organisation)에 대한 Skimming:
읽고 있는 책이나 지문들이 어떤 유형으로 전개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중요한 관련어휘를 중심으로 훑어간다.

A whale eats a lot of ocean food every day. That is because it is a very large animal.
signal word(표시어)는 "because"이다. 따라서 이 단락은 “Cause and Effect Pattern” (원인과결과형) 이다.

글의 요지(Main Idea)에 대한 Skimming:
글의 요지(Main Idea)를 훑어 읽기 위해서는 다른 유형의 Skimming 보다 2배정도 더 빠른 속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요지(Main Idea)의 흐름을 연결시키는 몇몇 중요한 단어를 제외하고는 모든 단어들과 문장들은 읽을 필요는 없다 (Skip).

다음은 유념해야할 몇 가지 규칙들이 있다.

1) 보통의 속도로 처음의 몇 문장을 읽는다.
2) 글의 요지(Main Idea)가 유추되면 단락(Paragraph)들을 매우 빠른 속도로 읽어간다.
3) 각각의 단락(Paragraph)들 속에서 매우 중요한 관련 단어들, 즉 글의 일반적인 내용의 흐름과 관된 어휘들을 찾아가며 읽는다.  
4) 항상 빠른 속도로 읽어가며, 중요치 않은 것은 무시해야 한다.

C. Previewing (미리 훑어보기) & Predicting (예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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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독과 신속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익어야할 글을 미리 대충 훑어보고 글의 내용을 예상해 볼 수가 있다.

다음은 유념해야할 몇 가지 규칙들이다.

1) 글의 제목(Title)을 보라
2) 그림이나 사진을 보라.(있는 경우에)
3) 첫 번째 단락(Paragraph)의 첫 몇 문장을 주의 깊게 읽어라.
4) 연속되는 각 단락(Paragraph)의 첫 문장들은 주의 깊게 읽어라.
5) 마지막 단락(Paragraph)의 맨 마지막 문장을 주의 깊게 읽어라.
6) 이름들, 날짜들, 그리고 숫자들을 유의해라.

Do pigeons Take the Train?

Pigeons are smart birds. They are good at finding places. They can find their way home from many miles away. Scientists are not sure how pigeons know their way, but they do. They almost never get lost.

Can the pigeons find their way under the ground? Some passengers say that they see pigeons on the Underground trains. Rachel Robson says she saw a pigeon at Paddington Station. It got on the train and then got off again at the next stop.

Some train lines are especially popular with pigeons. They are often seen on the Northern and Piccadilly lines. Lorna Read also sees pigeons at the Paddington Station. Once, a passenger tried to get a pigeon off the train. The pigeon flew back in just before the doors closed. it seemed all upset-like a person who doesn't want to miss the train.

Why do pigeons get on the trains? Some people say that the pigeons are not looking for food. They say the pigeons want to save time. London is a big city. The pigeons get tired of flying and they do what people do. They take the train. What do the scientists think of this? They say they must have some more information-but anything is possible with pigeons!

Predictions: 되돌아가서 다시 읽지 않고도 이글의 전체 내용을 미리 예상할 수 있다.


D. Topic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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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있는 글의 주제는 보통 하나의 단어나 어구(Phrase)로 요약되며 글의 내용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E. Paragraph(단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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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graph(단락)는 여러 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모두 하나의 주제(Topic)를 위해 존재 한다. 하나의 Topic(주제)을 위해 여러 Paragraph(단락)이 존재할 수 있지만, 각각의 Paragraph는 별개의 Main Idea (글의 요지)를 가질 수 있어 Topic(주제)에 대한 보다 상세한 설명을 할 수가 있다. 요지(Main Idea)는 주제문(Topic Sentence)속에 존재하며 단락(Paragraph) 맨 앞에 오는 것이 보편적이나 맨 뒤에 오는 경우도 있다.

Bicycles are popular today in many countries. Many people use bicycles for exercise, but exercise is only one of the reasons why bicycles are popular. Another reason is money. Bicycles are not expensive to buy. They do not need gas to make them go. They are easy and cheap to fix. In cities, many people like bicycles better than cars. With a bicycle, they never have to wait in traffic. They also do not have to find a place to park. Finally, bicycles do not cause any pollution!
Topic: bicycles   Main idea Statement: Bicycles are popular today for many reasons.

F. Finding the Pattern of Organisation (글의 전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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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isting Pattern (열거형):
이유(Reason)와 실례(Example)를 제공하여 글의 Main Idea(단락의 요지)를 알게 한다. 다음과 같은 Signal Words(표시어들)가 있다. first / and / one / some / second / too / other / many / third / also / another / for example / finally.........

We know about many different kinds of pollution. One kind is air pollution. This usually is a problem for cities. Water pollution is another problem. It is found in river, lakes, and oceans. Also, pollution of the earth is sometimes a problem near farms. Finally, there is noise pollution, especially in crowded cities and near airports.

The Time Order pattern (시간순서배열형):
글의 내용 전개가 시간의 순서대로 배열 되어있다. 다음과 같은 Signal Words(표시어들)가 있다. dates (날짜들) / first / second / next / soon / after / at last / finally / last / later / before / while / then / times .........

The Vietnam War began soon after World War II. At first, in 1946, the war was between the Vietnamese and the French. The government of Vietnam was French. But the Vietnamese people wanted the French to leave so they could have their own government. The Vietnamese fought hard, and slowly they won more and more land. By 1953,  the French Army was in trouble. They were not winning  the war. French soldiers were dying, and the war was costing a lot of money. So, in 1954, the French Army stopped fighting and left Vietnam. That was the end of the first part of the Vietnam War.

The Cause & Effect Pattern (원인과결과형):
다음과 같은 Signal Words(표시어들)가 있다.
Cause  → Effect
so / leads to / causes / can help / can make / stops / makes / effects / is cause of / results in / had an effect on / is the reason for .......

A cold winter causes serious problems on Florida farms. The farmers there grow a lot of oranges. Very cold weather can cause orange trees to die. Cold weather also results in fewer tourists. There are many hotels and vacation places in Florida. These places are in trouble if there are fewer tourists. Finally, very cold weather can cause health problems. Many people do not have heating in their homes, so they become ill from the cold.

Effect ← Cause
is the effect of  / because of / is due to  / is caused by / results from / is the reason for / because ........

There are many different causes for car accidents in the United States. Sometimes accidents are caused by bad weather. Ice or snow can make roads dangerous. Accidents also can result from problems with the car. Even a small problem like a flat tire can be serious. Bad roads are another cause of accidents. Some accidents happen because the driver falls asleep. Finally, some accidents are caused by drinking too much alcohol. In fact, this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auses of accidents.

The Comparison Pattern (비교형):

다음과 같은 Signal Words(표시어들)가 있다.

Likeness(유사성)
alike / similar / same / also / both / and also ........

Lemons and limes are similar kinds of fruit. Both are grown in warm places. Both have hard skins and soft insides. People do not usually eat whole lemons and limes. That is because both of these fruits have a very sour taste. The two are often used in desserts and main dishes. People make juice from lemons and also from limes. Finally, both fruits have a lot of vitamin C in them.

Difference(상이성)
different / unlike / more than / less than / but / however .........

Lemons and limes are both citrus fruits, but they are quite different. First of all, the color is different. Lemons are yellow. Limes are green. The taste is different, too. Also, lemons are grown all over the world, but limes are grown in only a few places. This is because lemons are an old kind of fruit, but limes are new. They are really a special kind of lemon. Scientists made them from lemons only about 50 years ago.

G. Making Inference (추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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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모든 것을 독자들에게 설명하지는 않는다. 때때로 작가는 주제(Topic), 시간, 장소 등을 글속에 언급 하지 않는다. 흔히 독자들이 이러한 것들을 추론해야 한다. 비록 모든 어휘와 문장들을 다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이러한 기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대화(Conversation)에서나 스토리(Story)속에서의 추론이 있다.

H. 어휘력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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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어가면서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유추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들은 문맥(Context)의 내용의 흐름 속에서 이해 할 수 있다.

When the war started, many people left Rwanda. They lived in big refugee camps in Zaire and Burundi. Life was hard for the refugees in these camps.
"Refugee"가 무슨 뜻인가? 문맥에서 추론해라. 답) Someone who has to leave his or her home because of war of other trouble.

단어의 의미를 유추하고자 할 때:
품사를 확인한다. - 명사, 대명사, 형용사, 동사 …….
모르는 단어가 나타나도 사전을 찾기 위해 리딩을 멈추지 말 것.

대명사(Pronoun)와 동의어(Synonym) 사용에 유념할 것:
경험 많은 글쓴이들은 글속에 같은 단어를 여러 번 반복하지 않는다. 반복해야 하는 경우 대명사나 동의어를 사용한다. 이것은 읽는 이의 지루함을 막아준다. 따라서 글을 읽어 갈 때에 이러한 단어나 어구(Phrase)에 유념해야한다. 우리도 글을 쓸 때 이러한 Academic Writing의 기본을 활용해야 한다.

The city park police officer often meets dangerous people. Some people go to the park to steal. Other people are there to sell drugs. Sometimes people start serious gunfights in the park. The park police officer may meet any of these in the park.
대명사 “these"는 무엇을 지칭 하는가?  답) people who steal, sell drugs, or start gunfights

The Pope visited Colombia, Peru, and Mexico last year. Crowds of Catholics greeted him in these countries. It was his first visit to that part of the world.
"these countries"의 동의어는 “Colombia, Peru, and Mexico”이다. “that part of the world"도  동의어가 될 수 있다.
(본 칼럼의 대부분은 “Reading power - 2nd Edition, 1998 Longman by B. S. Mikulecky & L. Jeffries"에서 참조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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