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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1] 지 도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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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자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싸움닭을 훈련시키는 명인이었다. 하루는 임금이 닭 한 마리를 주면서 좋은 투계(鬪鷄)를 만들어 보라고 했다.

열흘이 지났다. 임금은 기성자를 불러 이제 쓸만한 투계가 되었느냐고 물었다. 기성자는 아직 멀었다고 했다. 『지금은 살기가 등등해서 끊임없이 상대를 찾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열흘이 지났다. 임금은 기성자를 불러 이제는 싸움을 시켜 볼 만 하겠지 하고 물었다. 그는 여전히 안 된다고 했다. 『다른 닭이 우는 소리를 듣거나, 다른 닭이 있는 눈치만 보아도 볏을 세우고 싸울 채비를 한다』는 것이다.

그 후 열흘이 지나 임금은 투계를 보자고 했다. 기성자는 여전히 좀더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 『다른 닭이 얼씬만 해도 목털을 곤두세우고 싸우려 달려든다』는 것이다. 다시 열흘을 기다린 임금은 기성자로부터 이제는 됐다는 말을 들었다. 『곁에서 다른 닭들이 볏을 세우고 달려들어도 초연해 있습니다. 마치 나무로 만든 닭과 같습니다. 덕(德)이 충실한 때문입니다.』

『莊子』에 나오는 얘기다. 지도자(指導者)는 이처럼 목계형(木鷄形)의 덕(德)을 쌓아야 한다는 교훈이다.

어느날 당(唐) 태종(太宗)은 중신들을 모아놓고 『창업(創業)이 어려운가 수성(守成)이 어려운가』를 물었다. 재상(宰相) 방현령은 『군웅(群雄)들과 목숨을 걸고 싸워 나라를 세웠으니 당연히 창업이 어렵다』고 했다. 그러나 대부(大夫) 위징은 (수성)守成이 어렵다고 했다. 『천하를 얻고 나면 집권자(執權者)는 마음이 해이해져 안일(安逸)에 빠지고, 그것은 곧 멸망의 시초다』는 것이다.

태종은 현명한 지도자(指導者)였다. 창업은 이미 지난 일이고, 다부진 마음가짐으로 창업의 정신을 잘 지키는 것이 지도자(指導者)의 할 일이라고 했다.

『의사(醫師)는 환자가 회복되어 갈 때야말로 정성을 들여 치유해야 한다. 자칫 병자(病者)가 나아 간다고 방심(放心)하면 병(病)은 더 악화돼 목숨을 잃기 쉽다』는 것이다.

태종은 우선 주위에 훌륭한 참모들을 많이 거느리고 언제나 의원(醫員)의 마음으로 정사(政事)에 임했다.

뉴질랜드에 살면서 고국을 떠나 와  있지만 요즘 한국의 정계(政界)는 목계(木鷄)는 커녕 병아리들의 입방아로 온 나라가 웅성거리고 국민들은 맥이 풀려 있다. 여당인 열우당은 대통령이 당의 진로에 걸림돌이 된다고 자진해서 탈당해 달라고 강요하고, 대통령은 탈당을 준비하며 매사에  전격 대처하는 모습이 목계형(木鷄形)의 덕(德)보다는 투사형으로 비추어 지다 보니 업적보다는 비난과 원성이 높다. 여당의 의원들은 집단으로 탈당하여 지난날 자신들의 정당을 혹독하게 비판하며 분당으로 제 살길을 찾으며 사분오열 하고 있고 다른 정치인들은 우왕좌왕 안개 속을 헤메고 있다.  

이 정부에서 한자리 하고 권력과 비호를 받으며 힘쓰고 으시대던 사람들이 이제는 공격의 화살을 현 정부에 돌리면서 대통령과 이 정부가 자기 말을 듣지 않아서 이 지경이 되었다고 목청을 높인다. 그러면서 다시 기생 할 다른 숙주를 찾아 나서고 있다.

야당의  대선주자들은 검증 공방으로 인신공격과 폭로정치가 칼날을 세워 가고 있고 지난날의 신의나 의리를 저버리며 유력한 후보에 줄서기 바쁘다. 경제는 날로 어려워지고 나라안은 온통 난파선 같다. 나라를 구하고 경제를 일으키는 존경받은 위대한 인물은 언제 우리 곁에 올련지 아득하다.

과연 이 나라에 지도자(指導者)가 있는지 묻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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