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한채 값 피노누아(Pinot No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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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한채 값 피노누아(Pinot No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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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산 1병의 가격이 6억 3000만원에 낙찰된 지 몇 분 후에 1937년산도 예상했던 가격보다 20배 이상의 가격으로 경매되었다. 물론 품질뿐만 아니고 와인 평론가들의 호들갑이나 와인 투자자들의 속물근성도 한몫 했을 것이다. 이날 경매에 나온 로마네 꽁띠(Romanee-Conti) )는 1945년 제 2차 세계대전 종전직후에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 최고품질의 포도로 600병만 한정 생산한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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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해에 프랑스는 미국에서 건너온 진드기 ‘필록세라(Phylloxera)’의 피해로 뿌리가 썩은 포도나무를 모조리 뽑아 내버렸다. 그러니 16세기 말에 심어졌던 것과 같은혈통으로 생산된 마지막 빈티지라는 희소성이 있는 것이다. 지금 생산되는 와인은 1947년에 다시 심어진 포도로 만들어 진다. 와인 평가관들은 ‘놀랄 만큼 향이 좋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매혹적이고 풍부한 과일 맛, 순수한 크리스마스 푸딩, 세상에서 가장 긴 애프터 테이스트를 가지고 있다.’고 극찬했다고 한다. 가히 지구상에 현존하는 피노누아(Pinot Noir)의 최고봉이다.


로마네 꽁띠는 13세기부터 17세기까지 베네딕트 교단 생비방(Saint-Vivant) 수도원의 소유지였다. 그러다가 1625년 수도원이 폐지된 이후 1942년부터 현재까지는 로마네 마을의 8개 그랑 크뤼 포도밭에서 와인을 생산하는 DRC법인회사에서 운영한다. 로마네-꽁띠(Romanee-Conti), 라 타슈(La Tache), 로마네-생-비방(Romanee-Saint-Vivant), 리쉬부르(Richebourg), 에셰조(Echezeaux), 그랑-에셰조(Grands-Echezeaux), 꼬르똥(Corton) 그리고 유일한 화이트 와인인 몽라쉐(Montrachet)이다. 라벨에 도멘 드 라 로마네-꽁띠에 의해 병입되었다는 표기(Mis en bouteille par DRC)가 되어있다. ‘비단과 같이 부드럽고 매혹적이면서도 장미꽃의 비밀스러운 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는 로마네 꽁띠의 1.8헥타르 포도밭은 바위와 자갈이 많아 철분이 풍부한 석회질 지대다. 이 와인을 만들기 위해서 수령이 50년된 포도나무의 열매만을 사용하고 150년 이상의 나무로 제작된 오크 통은 그해 빈티지를 숙성시킨 이후엔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사실을 확인할 방법이 없지만 뉴질랜드에 로마네 꽁띠의 묘목을 심었다는 와이너리가 있다. 마틴보로 지역의 선구자 클라이브 패튼(Clive Paton)이 설립한 아타랑이(Ata Rangi) 와이너리다. 1970년대 중반에 프랑스의 DRC법인회사에서 일을 하던 사람이 장화속에 몰래 숨겨온 것을 뉴질랜드 세관원이자 와이너리 소유주였던 말콤 아벨(Malcom Abel)이 압수한 뒤 올바른 검역과정을 거쳐 자신의 농장에 심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뉴질랜드 로마네 꽁띠랄까. 아무튼 이곳에 심어진 묘목은 마틴보로에 적응하면서 아벨 클론(Abel Clon)으로 불리며 명실상부한 뉴질랜드의 그랑 크뤼 등급의 와인으로 통한다. 수확 후 7-15년 숙성이 되었을 때 정점에 이르고 더 긴 시간도 숙성이 가능하다.



뉴질랜드의 피노누아 와인 생산지로는 북섬의 마틴보로, 남섬의 말보로와 센트럴 오타고가 유명하다. 말보로(Marlborough)는 긴 낮과 서늘한 밤, 밝은 햇빛, 건조한 가을 등의 환경을 가졌고 다른 지역보다 무게감이 가볍고 식물성 향이 강하다. 마틴보로(Martinborough)의 기온은 북섬의 다른 지역보다 상당히 낮으며 서쪽의 산과 들에 비구름이 막혀 뉴질랜드에서 가을이 가장 건조한 곳이다. 일교차도 뉴질랜드에서 가장 크다. 이런 환경은 피노누아의 생장에 잘 맞는다. 마틴보로의 피노누아는 드라이하면서 질감이 벨벳처럼 부드럽다. 강렬한 자두 향과 체리 향을 풍기지만 때때로 흙냄새가 나는 것도 있다. 현재 30여개의 와이너리에서 부르고뉴 스타일의 피노누아를 생산한다. 이곳을 대표하는 아타랑기(Ata Rangi), 마틴보로 빈야드(Martinborough Vineyard), 드라이 리버(Dry River) 등이 1980년대 초에 설립되었고 뒤를 이어 다수의 개인 생산자들이 부르고뉴(Bourgogne)풍의 와인으로 명성을 쌓았다. 


센트럴 오타고(Central Otago)는 찬란할 만큼 밝은 색상을 가지고 있고 오랜 숙성을 거치지 않아도 강하면서 우아하고 복합적이면서 농밀한 과일 향을 풍긴다. 뉴질랜드의 여러 곳에서 피노누아를 재배하지만 재배조건이 가장 좋다. 뉴질랜드의 다른 와인 생산지가 해양성 기후 지역인데 반해서 센트럴 오타고는 밤낮의 일교차가 큰 대륙성 기후 지대다. 또 여름은 매우 짧고 겨울 날씨는 몹시 춥다. 포도는 이런 날씨 속에서 낮에는 당분을 밤에는 산 성분을 축적한다. 이렇게 축적된 당분과 산은 훌륭한 와인을 위한 필수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여름과 초가을의 매우 건조한 날씨는 곰팡이에 약한 피노누아가 잘 열매를 맺도록 해준다. 다만 주로 석회암과 진흙으로 이루어진 부르고뉴와 달리 센트럴 오타고의 포도밭은 퇴적토라서 부르고뉴 피노누아 와인과 비교해 보면 맛에 차이가 있다. 1990년대 초에 설립된 펠턴로드(Felton Road) 와인어리는 센트럴 오타고 피노누아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는데 큰 공헌을 했고 마운트 디피컬티(Mt. Difficulty), 리폰(Rippon)빈야드도 이지역의 주요와인 생산자다. 


어쩌면 피노누아(Pinot Noir)품종은 많은 와인 제조자들에게 ‘도전’ 이나 ‘모험’ 같은 이미지를 떠올리게 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재배하기가 어렵고 병충해에도 매우 약하다. 또한 토양의 성분과 조건에 따라 수확량과 품질이 달라지고, 좋아하는 토양에 대한 선택이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이다. 그래서 콧대가 높기로 유명한 악평가들과 평론가들도 30년 동안이나 성숙되어가는 피노누아 앞에서는 무릎을 끓는다. 테이스팅을 한 와인 평가관이 결국 감격의 눈물을 쏟았다는 전설의 피노누아(Pinot Noir)도 존재한다. 하지만 가격으로 매길 수 없는 진정한 명품(名品)은 기나긴 시간을 견디며 갈고 닦는 자기성찰의 고통을 통과해야만 탄생하는 것이다. 그러니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은 어떤 일을 하더라도 묵묵히 자신에게 맡겨진 삶을 살아가는 바로 당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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