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뉴질랜드 소비자들이 과도한 카드 결제 수수료(surcharge)를 주의하라는 경고가 나왔다.
소비자 단체 컨슈머 NZ(Consumer NZ)는 12월 1일부터 카드 결제와 관련된 인터체인지 수수료 상한이 인하됐음에도, 일부 상점에서 여전히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컨슈머 NZ의 대변인 제시카 워커(Jessica Walker)는 16일 RNZ ‘미드데이 리포트(Midday Report)’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카드 결제 수수료는 1.2~1.3%를 넘지 않아야 한다”며, “2%에 가까운 수수료는 과도한 수준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워커는 “만약 2% 이상을 요구한다면 그 결제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권했다.
현행 뉴질랜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소매점은 반드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 결제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현금 결제나 카드를 삽입하거나 긁는 방식의 결제가 이에 해당한다.
워커는 “결제 전에 수수료가 있는지, 있다면 얼마인지 상점에 직접 확인하라”며, “수수료가 지나치게 높다면 다른 결제 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한 일부 상점에서는 수수료 고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사례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컨슈머 NZ에 따르면, 뉴질랜드 소비자들은 매년 4,500만~6,500만 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과도한 카드 결제 수수료로 추가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워커는 “인터체인지 수수료 인하로 상점들의 비용은 줄어들었으며, 이는 세계적으로도 매우 낮은 수준”이라며, “그 혜택이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것이 공정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부 소매업계는 정부가 추진 중인 매장 내 카드 수수료 전면 금지 방침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소매업계 단체 리테일 NZ(Retail NZ)의 최고경영자 캐롤린 영(Carolyn Young)은 “회원사들이 이 정책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며, “전면 금지보다는 상한선을 두는 절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리테일 NZ는 직불카드 수수료 0.5% 상한, 신용카드 수수료 1% 상한 을 대안으로 정부에 제시하고 있다.
영 대표는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중간 해법을 찾고자 한다”고 말했다.
Source: RN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