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질랜드 정부가 대학 자문그룹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입학 기준을 강화해 더 엘리트화된 대학 체계와 별도의 자금 지원 체계를 도입하자는 제안을 거부했다.
셰인 레티 대학장관은 8월 31일, 4월에 정부에 보고한 대학 자문그룹의 권고를 토대로 여러 변화를 발표했다.
자문단 보고서는 “대학을 국가적 이익을 위해 기능하는 하나의 체계로 다루지 않는 점이 근본적 약점”임을 지적하며, 간호사 등 일부 전문직의 입학 자격 등을 대학에서 제공하는지 재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웰링턴 지역에 두 개의 별도 대학이 존재하는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폴리테크닉과 사립 기관들의 논문형 석사 및 박사 학위 제공을 제한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레티 장관은 정부가 새로운 고등교육 전략을 개발하고, 자신이 의장인 대학 전략 그룹을 구성하며, 연간 3억 1,500만 달러가 배분되는 연구 성과 기반 기금(Performance-Based Research Fund, PBRF)의 할당 방식을 변경하고, 규제 및 거버넌스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목표는 대학의 교육 및 연구 성과를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노동 시장에 잘 대비하도록 하며,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데 있다.
정부는 2025년 예산에 대학 지원 사업을 증액했고, 2026년 예산에도 추가 지원이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다만, 현 시점에서는 시스템의 중요한 요소에 집중하고 평가 가능한 결과를 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자문단은 최우선 과제로 고등교육 위원회 설립을 권고했다. 이 위원회는 자금 배분, 품질 모니터링, 전략적 감독 기능을 수행하며, 다른 고등교육 기관과는 별도의 체계로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레티 장관은 “설립이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며, 대학들을 기존 교육 및 학습 체계에서 분리할 의사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대신 정부는 대학부총장, 교육부, 고등교육위원회(Tertiary Education Commission)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대학 전략 그룹을 운영하여, 공동 의사결정, 정책·규제 개선, 협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자문단의 권고에 따르면, 대학 간 프로그램 중복을 줄이고, 차별화를 확대해야 한다. 대학 평가 방식도 6년마다 실시하는 연구 평가를 폐지하고, 연구자 인용 횟수 등으로 측정 방식을 간소화해 수천만 달러의 예산과 수백 시간의 업무를 절감할 것을 제안했다.
린컨 대학 총장인 그랜트 에드워즈는 즉각적인 자금 지원 변화는 없었지만, 정부의 대학 지원이 여전히 우선순위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 나은 전략과 다양한 평가 기준만으로는 경제 성장과 번영을 뒷받침하는 대학 교육 및 연구 서비스를 충분히 지원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에드워즈 총장은 특히 국내 학생을 위한 대학 자금 지원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하며, 최근 몇 년간 물가 상승률 29%에 비해 교육 및 연구비 지원이 저조하게 증가해 실질적으로는 29%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Source: 1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