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클랜드 주민연합(Auckland Ratepayers' Alliance)이 오클랜드시의 3,600만 달러 규모 음식물 쓰레기통(그린빈)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공식 출범했다.
주민연합 대변인 샘 워렌은 “최근 드러난 수치를 보면 음식물 쓰레기통 사업의 실효성이 의심스럽다”며 “이런 미덕 과시형 정책이 결국 오클랜드 시민들에게 불필요한 부담만 안긴다”고 비판했다.
워렌은 “오클랜드 시민 3분의 1만이 실제로 이 쓰레기통을 사용하고 있지만, 모든 가구가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이미 집에서 음식물 퇴비를 만드는 가정도 선택권이 없다”며 “가장 친환경적이거나 가장 절약하는 시민 모두가 이 사업을 중단하는 것이 최선임에 동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연합은 “나무 심기나 탄소배출권 구매가 환경과 시민 모두에게 훨씬 효과적”이라며, “최근 휘anganui 등 다른 지자체도 비용 대비 효과가 낮다는 이유로 유사 사업을 철회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 사업은 현 시장 취임 전부터 추진된 것으로, 상식적인 시정 운영을 내세운 시장의 지지를 기대한다”며, 모든 오클랜드 시민이 이메일 툴을 통해 시장에게 예산의 더 나은 사용을 촉구할 것을 독려했다.
음식물 쓰레기통 사업, 논란의 핵심은?
·연간 운영비 3,600만 달러, 가구당 약 81달러(2024/2025년 기준) 부과.
·실제로 주 1회 음식물 쓰레기통을 내놓는 가구는 35%에 불과.
·가정 퇴비화 등 대안 없이 전면 의무화, 선택권 없음.
·탄소 감축 비용은 톤당 1,440달러로, 뉴질랜드 탄소배출권(ETS) 가격(톤당 50~60달러)보다 20배 이상 비싸다는 지적.
·쓰레기통은 호주에서, 비닐 라이너는 중국에서 생산되어 운송과정에서 추가 탄소 발생.
·일부 지자체는 비용 대비 효과가 낮다며 사업 철회.
오클랜드시는 음식물 쓰레기 수거가 매립 쓰레기 감축과 환경 개선에 기여한다고 주장하지만, 시민들의 실질적 참여율과 비용 대비 효과, 그리고 선택권 부재 등으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