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클랜드 일부 기차역 주변에 15층 높이의 아파트가 들어설 수 있는 새로운 주택 개발 초안이 공개됐다. 이 초안은 이번 주 목요일에 시의회에서 공개해 주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 계획은 홍수나 기타 재해 위험 지역 내 신규 주택 건설을 엄격히 제한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정부는 오클랜드의 주택 계획 변경을 10월 10일까지 공식 공고하도록 요구한 상태다.
오클랜드 시 정책 및 기획 담당 메간 타일러는 이번 초안이 기존 교통 및 중심지 주변 주택 집중 방식을 유지하면서도, “더 강력한 재해 규칙”을 적용해 “안전하고 교통이 잘 연결된 지역으로 주택 공급을 타깃팅”했다고 설명했다.
타일러 이사는 “초안 계획은 시내 중심가와 교통망 주변 안전 지역에 주택 공급 기회를 집중해 용적률 요건을 충족한다”며 “기반 시설이 없이 무작정 허용되던 주택 건설에 대해 시민 사이에 우려가 많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번 초안에 따르면 기존 6층까지 허용했던 기차역 주변 밀도 규제가 10~15층으로 완화된다. 18개 주요 버스 노선 주변 200미터 범위 내와 도심 인접 10분 도보권 내에도 아파트 개발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타일러는 “기차역과 활발한 버스 노선 주변에 주택 공급이 늘어나면, 더 많은 주민이 직장과 가깝게 살며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다”며 “교통 선택지가 늘어 교통 혼잡 완화, 기존 기반 시설(상하수도 등)의 효율적 활용도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미 마운가후(Maungawhau), 킹슬랜드(Kingsland), 모닝사이드(Morningside), 마운트 앨버트(Mt Albert), 볼드윈 애비뉴(Baldwin Ave)역 주변에 15층 이상 고밀도 개발을 허용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더불어 이번 초안은 2023년 지역 대홍수 피해 이후 강화된 재해 위험 규제를 반영한다. 타일러는 “모든 토지가 신규 주택에 적합한 것은 아니며, 기후변화로 인한 홍수 위험이 커지는 상황에서 사람과 재산을 보호할 강력한 규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초안은 “가장 취약한 홍수 및 재해 위험 지역에선 신규 주택 허가가 제한되고, 경우에 따라 단독주택 단지로 zoning이 조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밀도 ‘혼합 주택 교외’ 지역(2층 이하)도 기반 시설 접근성에 따라 확장되며, 3층 이하 ‘혼합 주택 도시’ 지역에 대해서는 기존 중간밀도 주거기준(MDRS)에 없던 일조권, 조경, 사생활 보호 등 기준 강화가 제안됐다.
이번 계획 변경은 정부가 노동당 시절 도입한 MDRS 규정을 오클랜드가 선택적으로 제외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대신, 기존 또는 그 이상의 주택 공급량을 보장하도록 지시한 데 따른 대응책이다.
주택부 장관 크리스 비숍은 오클랜드에 MDRS 및 ‘플랜 체인지 78’을 제외할 권한을 주면서도, 주택 공급은 확대하도록 지시했다.
이번 주 공청회를 시작으로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이어지며, 10월 10일 전에 공식 계획이 확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