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뉴질랜드 소비자 단체인 Consumer NZ가 ‘가격 책정 바로잡기(Price It Right)’ 청원서를 니콜라 윌리스(Nicola Willis) 경제성장부 장관에게 전달한다. 윌리스 장관은 슈퍼마켓이 가격을 잘못 책정했을 때 보다 강력한 처벌 방안을 검토 중이다.
Consumer NZ의 최고경영자 존 더피(Jon Duffy)는 이번 청원서 전달을 슈퍼마켓 가격 책정의 정확성을 위한 투쟁에서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슈퍼마켓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충분한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제 정부가 개입해 슈퍼마켓이 정확하게 가격을 책정하도록 해야 할 때이며, 수만 명의 뉴질랜드 국민도 이에 동의합니다. 사람들은 명확한 가격 책정 규칙, 자동 보상 시스템, 그리고 가격 오류 시 강력한 처벌을 원합니다”라고 더피는 말했다.
2024년 경쟁위원회(Commerce Commission)는 가격 오류로 인해 소비자들이 매년 수천만 달러의 손해를 보고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해 4월 Consumer NZ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뉴질랜드인의 62%가 슈퍼마켓에서 가격 부정확성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더피는 “슈퍼마켓이 가격을 제대로 책정하지 못한다면 소비자가 아닌 슈퍼마켓이 그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청원서는 8월 19일 화요일 오전 9시 국회 계단 앞에서 공식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 ‘가격 책정 바로잡기’ 청원서 주요 내용
·명확한 가격 책정 규칙 도입
·가격 오류 발생 시 자동 보상 의무(예: 선반 가격이 스캔 가격보다 저렴하거나, 특별 할인임에도 실제 할인이 아닌 경우, 단위 가격이 잘못 표기된 경우 제품 무료 제공 등)
·매장 내외 및 온라인에서 소비자 권리 명확히 고지
·가격 및 판촉 관련 허위 표시 시 위반 통지 권한 부여 및 호주 수준에 부합하는 강력한 벌금 부과
더피는 “슈퍼마켓 문제를 하루아침에 모두 해결할 순 없겠지만, 제안된 규칙 도입은 뉴질랜드 소비자들의 주머니에 다시 돈이 돌아가게 만들 것”이라며 “2만5천 명 이상의 국민이 지지한 이번 청원서는 입법자들에게 소비자들이 강력한 규제를 원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집행 조치에도 불구하고 슈퍼마켓 가격 문제는 계속되고 있으며, 정부가 나설 때까지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Source: Consumer N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