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부츠 교환도 직접 하실정도면 ^^ 자동차공학 쪽 나오셨나보네요. 32mm라고 하시는걸로 봐서는 Wheel Nut는 아닌걸로 생각되네요 (보통 21mm 또는 그 미만이므로). 그럼 브레이크 디스크를 잡아주고 있는 너트를 말씀 하시는건데, 바라보고 있는 방향에서 좌측입니다. 즉 시계 반대방향이죠. 다만 보통 세이프티 핀이 걸려 있어서 빼시거나, 홈이 나있는 부분으로 접어놓은 것을 펴고서 돌리셔야 됩니다.
그리고 엔진 아이들때 떠는건, 딱히 답변 드리기가 애매하군요. 플러그 및 케이블까지 교환을 하셨다면 물론 락커 커버 개스켓이나 플러그 개스킷에서 엔진오일 유입되는건 없다고 보이네요. 그럼 이제 ISC Valve 청소 한번 해주시고 배큠 호스로 확인 하셔야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떠는 증상이 부조가 아닌 엔진 진동에 의해 생기는 거라고 느껴지신다면, 엔진마운트도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주행중에는 차량에 전해지는 진동에 의해 못 느끼시지만, 정지시에 많이 느껴지는 걸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의 보넷을 열어보면 보통 IDLE RPM이 적혀 있습니다만, 차량이 뭔지는 모르기 때문에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700rpm보다 조금 높게 설정을 하셔야 될수도 있으므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애궁님이 말씀 하신대로 오토미션일 경우 미션의 문제에 의해서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흔히들 스베루 한다고들 하는데 슬립 현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톨 테스트를 해보셔서 RPM이 2000~2500RPM정도까지 올라가는지도 확인해보세요.
스톨테스트 하는 방법은 인터넷에서 검색해보시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ISC밸브라고 하는 것은 Idle Speed Controller(Actuator라고도함) 라고 하는데 RPM보정을 해주는 기계로써 Throttle Body에 붙어 있습니다. Step Motor라고도 부릅니다. 차량에 따라 붙어있는 위치가 다르고 TPS센서의 근처에 있으므로 정확한 확인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분리했을때 개스킷을 함께 갈아야 되는 차량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이 중요합니다.
배큠호스의 Leak의 여부는 게이지가 있어야 되고 차량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보지 않고 딱히 말씀드리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진동, 잡음과 같은 것은 지극히 주관적으로 표현될수 밖에 없기때문에 딱히 이럴땐 이렇게 해라 하는 방법이 없죠. 하나 하나 확인해 나가는 수밖에는 없는 사항인지라 쉽지가 않겠네요. 화이팅입니다.
스톨 테스트는 알아봤는데요. 혼자서는 좀 위험하다 싶네요. 정보 감사 드립니다. ISC는 그림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일단 이론적으로 어떻게 작동되는지 파악이 다 되었습니다. 아침에 분리 할려고 했는데 나사가 하나 안쪽에 있어서 못했습니다. 있다 Super Cheap에 가서 맞는 연장 사다가 해볼려 합니다.
이참에 이곳에 자동차정비카페 하나 만들었으면 합니다.
지난 몇개월간 브레이크 타는냄새가 나서 브레이크 몸체가 통째로 유격이 있게하는 나사를 풀어 기름칠을 했더니 좋아졌습니다. 다른쪽도 있다 해볼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