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에 따라 편차가 조금 있겠지만, 테슬라 아이오닉 리프 정도 기준으로 해서 1kW 당 5.5키로 간다고 치면, 약 2727kW를 사용하실거고, 파워회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기차용 플랜이아닌, 아무리 양보해서 kW당 45센트 해서 연간 $1200 언저리.
플랜을 안쓰신다는 전제하면 순수 차를 움직이게 하는 연료부분에서만 $500, 그외에 차랑 maintenance관련해서도 하이브리드는 아무래도 엔진이 있는 차량이니 엔진오일및 기타 체크또는 교체비용이 전기차에서도 많이 들어갈거고, 도심주행에선 크게 차이 없겠지만 고속주행에서 나오는 정숙함은 다르며, 고속주행이 많은경우 하이브리드는 그연비가 안나옵니다.
대게 전기차를 소유하시면, 전기플랜들을 보통 전기차 혜택주는것들로 바꾸기에, 충전시의 전기값은 말씀하신것만큼 나오지는 않을거에요 + 솔라패널까지 있으면 얘기는 또 달라지지요.
저는 제네시스 EV plan을 이용해서 충전하는데 야간에 충전하면 kWh당 13cent가 부과됩니다. 저의 경우는 15000km를 주행한다고 가정하면 전기요금은 300불 정도 듭니다. 다만 에어컨 히터를 거의 항상 켜고 다니니 비용이 조금 더 들긴 합니다.
엔진차와 달리 정기적인 서비스도 필요없고 브레이크 패드도 언제 갈아야 할 지 모를 정도로 닳지 않습니다.
호불호가 있겠지마는 여러모로 하이브리드와는 타시는 느낌도 많이 다를겁니다
제가 2022년형 혼다 하브도 있고 2023년형 포드전기차도 있는데요. 그이외에 지인들 차는 푸조 , 볼보 등 있는데 결론만 말씀 드리면 RUC 없으면 전기가 무슨 조건이든 100퍼 하브보다 좋지만 RUC 때문에 하브랑 차이가 주에 한 20불? 30불 정도 밖에 차이가 안납니다. 전기차가 쌉니다. 참고로 저는 막히는 구간만 다니는 사람인지라 막힐때 기준이고요. 실제로 계산 다 때려봤는데 그래도 아직은 뉴질에서 전기값이 싸기에 이렇고 만약 집밥만 먹이시면 차이는 더 커질것입니다. 만약 한국에 사는 전기차 오너처럼 밖에서 충전이 많다면 차이가 줄어들것이구요. 그래도 한국보단 뉴질 전기값이 싸서 그래도 머라해도 전기차가 우세입니다. 특히 요즘 하브 기술에 비교해서입니다. 2010년? 때 쯤 하브기술이 아닌 요즘 하브 기술 말하고자 합니다. 하브는 중요한것중에 보증기간이 엔진계통과 모터? 배터리 계통은 보증기간이 달라요. 결국 수리에서도 전기차가 우월합니다 아직까지는요
그정도 거리면 무조껀 전기차가 쌉니다.
저는 테슬라Y 1년에 27,000km 뛰는데 2년 반동안 연료비 총 $300도 안나왔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잡에서 충전하고요. 전기회사는 Light plan(9pm~12pm.무료)을사용 하는데, 이 시간안에 full 충전됩니다.
그냥 연료비는 무료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매할 때 계산해 보니, 10년 정도 끌면 스포티지 한 대값은 뽑겠다 생각했는데, 중간에 RCU가 생겨서 샐토스 정도는 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3년째 테슬라와 렉서스 PHEV 사용중입니다. 컨텍트 9~12 공짜전기 사용하여 충전기32A 16A 2개로 매일 풀충전 가능하여 집밥 먹이고 있습니다. 주유소는 1년에 2번 200불 정도 이고 아직 공장 들어간 적은 없습니다. 어떻게 타느냐에 따라 공짜로도 탈 수 있습니다.
댓글 쓰신 분들이 잘 설명해주셨는데요. 전기차 타면 전기플랜 등 여러가지 조건을 전기차 유지에 유리하게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리프 3년째 타고 있는데요. RUC 제외하고 1년 유지비로 100불 정도 씁니다. 그나마 워셔액 브레이크패드 이런 자잘한 것들이죠. 충전비용은 안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