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
3,532
24/05/2025. 20:49 노영례 (115.♡.89.65)
뉴질랜드
보험사는 매년 수십억 달러의 청구를 처리하지만, 일부 고객은 청구가 거절되거나 기대보다 적은 금액을 받을 때 실망감을 느낀다.
보험 및 금융 서비스 옴부즈맨인 카렌 스티븐스는 예상과 다른 결과로 인해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카렌 스티븐스는 수년 동안 연간 약 3,000건의 불만과 300건의 조사를 처리해왔으나 이번 회계연도 말까지는 500건 이상의 조사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작년에는 거의 5,000건의 불만이 접수되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러한 보험 불만 사항 증가의 일부는 제도의 인식 증가 때문이지만, 보험이 제공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한 오해도 있다고 지적했다.
가장 큰 소비자 문제는 대부분 보장 범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보험료를 지불하면 거의 모든 상황에 대해 보장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
보험 청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이유에는 제외사항, 차량 개조, 주차 위치 변경, 보험료 미납, 차량의 상업적 사용 등이다.
<제외 사항>
스티븐스는 보험 정책의 제외 사항이 사람들을 자주 곤란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많은 정책에는 보장되지 않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확인하여 기대치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 여성이 가족과 함께 여행을 계획했지만, 어머니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여행을 취소했다. 그러나 보험 정책에는 여행 취소 보장이 제한되는 조건이 명시되어 있었고, 그 결과 그녀는 제한된 금액만 보상받을 수 있었다.
<차량 개조>
스티븐스는 차량에 대한 개조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보험사가 개조 사실을 알지 못하고 그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지 않았다면, 청구 시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고, 또한, 비공개에 대한 엄격한 법률로 인해 향후에도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소비자 뉴질랜드의 보험 전문가인 레베카 스타일스는 보험사들이 개조의 정의를 광범위하게 해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차 위치 변경>
스타일스는 차량이 원래 약속된 장소가 아닌 다른 곳에 주차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보험사는 정책에 따라 '죄송하지만 조건 위반으로 인해 청구를 지급하지 않거나 정책을 무효화하겠다'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tate 보험사는 차량이 보관되는 위치 변경에 대해 보험사에 통보해야 하는 사례를 명시하고 있다.
<보험료 미납>
월별로 보험료를 지불하는 경우, 일부 지불을 놓치면 정책이 취소될 수 있다.
스타일스는 State 보험사의 정책을 언급하며, 지불을 놓친 사람은 통지를 받게 되며, 미지불 상태가 지속되면 정책이 취소될 수 있다고 말했다.
<차량의 상업적 사용>
스타일스는 차량을 Uber나 DeliverEasy와 같은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보험사에 통보해야 하며, 일부 보험사는 이러한 활동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차량은 일반 보험ㅇ이 아닌 상업용 보험으로 가입해야 한다.
"일부 보험사는 상업적 사용을 보장하지 않으며, 이러한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보험사에 통보해야 한다."
보험 청구를 거절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보험 정책의 조건과 제외 사항을 주의 깊게 검토하고,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보험사에 즉시 통보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