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보건단체 Alcohol Healthwatch가 실시한 첫 전국 주류 임신 경고 라벨 실태조사에서, 전체 주류 제품의 34%가 임신 경고 라벨을 전혀 부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올바른 경고 라벨이 붙어 있는 제품 중 16%는 라벨이 포장재 바닥에 숨겨져 있어 소비자가 쉽게 볼 수 없는 상태였다.
이번 조사는 2023년 8월부터 정부가 임신 경고 라벨 부착을 의무화한 이후 처음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400여 개 제품을 점검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44%가 라벨이 없거나 바닥에 숨겨져 있었다.
임신 중 음주는 태아 알코올 스펙트럼 장애(FASD) 등 평생 지속되는 인지·정서·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FASD는 뉴질랜드 내 연간 91억 달러에 달하는 알코올 피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정부는 20년 넘는 공중보건 전문가와 지역사회의 요구 끝에 2023년 8월부터 임신 경고 라벨을 의무화했다.
Alcohol Healthwatch의 시니어 건강증진 자문관 사라 스니드는 “와인 한 병을 들었을 때 임신 경고 라벨이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데, 실제로는 의무화 1년이 지난 지금도 없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특히 증류주(스피릿츠)는 경고 라벨 부착 비율이 48%로 가장 낮았고, 와인도 57%에 그쳤다. 이는 법적으로 2023년 7월 31일 이후 제조된 제품에만 라벨 부착을 의무화했기 때문으로, 유통기한이 긴 증류주와 와인에서 미부착 제품이 많았다.
주류 제품에는 암 유발 등 다른 건강경고나 성분표시 의무는 없다. RTD(혼합주) 외에는 성분표시도 필요하지 않다. 반면, 78%의 제품에는 ‘책임감 있게 마시라’는 등 업계 자체 디자인 경고 문구가 붙어 있었지만, 이는 소비자 혼란을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스니드는 “뱃속 아기의 뇌 손상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정보 제공은 당연한 권리”라며 “경고 라벨이 소비자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임신 경고 라벨의 부착 위치와 가시성 강화, 다양한 건강경고 도입 등 소비자 알 권리 보장을 위한 추가 조치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