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링턴과 크라이스트처치의 식당, 카페, 바 등을 대상으로 한 사기 사건이 잇따르며 외식업계에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Hospitality NZ 대변인 샘 맥키넌은 웰링턴 지역에서 유행 중인 사기 중 하나는, 남성이 식당에서 식사한 후 파트너가 식중독 증상을 보였다고 주장하며 환불을 요구하는 방식이라고 전했다. 몇몇 사례에서는 여성이 양파 알레르기 반응으로 아나필락시 쇼크를 겪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카페에서는 동행인이 식중독에 걸렸다며 환불을 요청한 사례도 있었는데, 여러 식당들이 페이스북의 외식업계 페이지에서 같은 남성의 사기 수법이라는 사실을 공유하며 진상을 파악하게 됐다.
맥키넌은 지금처럼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이런 일은 실망스럽고 좌절감을 준다고 말했다.
웰링턴의 Fortune Favors 바 매니저인 레이첼 리도 같은 남성에게 사기를 당할 뻔했다고 전했다. 그 남성이 음식을 주문했고, 그의 아내가 양파 알레르기가 있었는데 양파가 포함된 음식을 받았다며, 비시민권자라 병원비가 많이 나왔고 식당이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해당 남성은 어떠한 증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돈만 요구했다. 이후 다른 업장들도 비슷한 수법으로 당했다는 소식을 접하며 사기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그녀는 양파 사기에 걸린 술집이 약 10곳이나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그 중 몇몇은 실제로 돈을 건넸다고 말했다.
Beach Babylon과 Little Beer Quarter의 공동 운영자인 모라 릭비도 지난 6개월간 최소 두 차례에 걸쳐 ‘이중 결제’ 사기를 겪었다고 밝혔다. 조작된 카드 명세서를 제시하며 $200~$300 환불을 요구한 사례였는데, 추가 증거를 요청하자 상대방은 연락을 끊고 사라졌다고 전했다.
릭비는 고객 서비스 업종이라 실수에 대해 바로잡으려는 자세를 갖고 있지만 이제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추가 정보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금은 업계에 힘든 시기이고, 사기 증가의 배경에도 경제적 어려움이 작용하는 듯하지만 이런 추가 비용을 감당할 여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레스토랑 협회 CEO 마리사 비두이스는 웰링턴과 크라이스트처치 회원들로부터 관련 신고를 접수했으며, 다른 업장들도 주의할 수 있도록 경고 공지를 발송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녀는 이런 사기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식당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준다며, 환불이나 민원을 처리할 때는 반드시 영수증 확인, 정확한 사실 확인, 명확한 환불 정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실제로는 해당 음식이 제공되지 않은 날임에도 해당 메뉴를 먹었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고, 메뉴에 존재하지 않는 음식을 먹었다는 주장도 있다며, 정보를 철저히 확인하는 것이 사기를 피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