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옷입은 최고의 타자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갑옷입은 최고의 타자

0 개 1,106 김준

과거의 삶을 기록해 놓은 역사서적들을 읽다보면 가끔씩 현대의 발명품들에 버금갈 정도로 효율적이고 뛰어난 기술의 활용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의 실학자였던 이익 선생님이 남기신 ‘성호사설’에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물건이 하나 등장하는데요. 바로 ‘지갑’이라는 물건입니다. 돈을 두둑히 챙겨넣은 두툼한 장지갑이나 한도 높은 카드 몇 개 달랑 챙겨다니는 금수저들의 얄상한 지갑을 말하는 것이 아니구요. 종이‘지’에 갑옷의‘갑’을 쓰는 한자어로서 종이갑옷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흔히들 말하는 화선지나 한지로 만든 갑옷이라는 뜻이지요. 

 

에이.. 설마~~ 종이로 어떻게 칼, 화살을 막아내는 갑옷을 만들겠어~ 

 

하며 의심하실 분들도 계시겠습니다만 성호사설에는 종이 갑옷의 원리에 대해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대저 종이는 부드럽고 얇은 물건인데, 화살이 금과 가죽은 뚫으면서 종이는 뚫지 못하니 무엇 때문일까? 무릇 총탄(銃彈)도 강한 것은 뚫을 수 있으나 유한 것은 뚫지 못한다. 그리하여 총탄이 장막에 둘러친 휘장에 이르면 그 베폭이 흔들리므로 총탄이 그냥 떨어져 버린다. 만약 총탄이 딱딱한 물건에 맞는다면 어찌 뚫고 나가지 못하겠는가? 

 

이 이치와 같은 것이다. 아무리 얇은 종이라도 수십 겹으로 갑옷을 만든다면, 한 겹을 지나면 또 한 겹이 있으므로 이렇게 수십 겹을 지나는 동안 화살은 힘이 다하고 말 것이다. 만약 굳게 붙여 하나로 된다면 어찌 금과 가죽에 미치지 못할 뿐이겠는가? 병가(兵家)로서는 마땅히 시험해 보아야 할 것이다.’

 

5be62fc6abb6a5d2213d679cbe3cb629_1577053918_9299.jpg
 

종이갑옷, 다시말해 ‘지갑’은 조선의 전시대를 거쳐 수많은 평민들의 목숨을 지켜낸 아주 훌륭하고 뛰어난 방호물품이었습니다. 

 

당시엔 전쟁이 나면 그 지역에 사는 백성들을 군졸로 강제입대시켜 전투를 치르곤 했는데요. 워낙에 각양각색 별별 사람들이 다 모이다보니 들고 오는 무기도 제각각이었고 하고 나오는 행색도 제각각일 수 밖엔 없었습니다. 사정이 그러하니 개개인에 맞춘 특별한 방호도구를 지급한다는 것은 언감생심 꿈도 꿀수 없었구요. 현실적으로 그럴만큼 재정이 넉넉한 것도 아니었죠. 

 

그래서 결국 군졸로 입대할 때 개인별로 무기와 보호장구를 지참하게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무기라 해봤자 낫이나 호미같은 농기구에 잘해봐야 작두날을 빼어들고 휘두르는 것이 고작이었고 보호장구라 해 봐야 대나무쪽을 촘촘히 박아 누빈 솜 저고리가 최선이었으니 한번 전쟁터에 끌려 나가면 아무래도 살아돌아 올 기약이 없다고 보는 것이 타당했지요. 하지만 아무리 화살받이로 전장에 끌려나가는 처지라 하더라도 어떻게든 목숨만은 부지하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 없느니보다는 낫다는 심정으로 평민들 사이에서 싸고 간편한 종이 갑옷을 만들어 지참하기 시작했습니다. 

 

얇은 한지를 묽게 쑤운 찹쌀풀이나 끓인 아교로 겹겹이 붙인 후 단단히 굳혀 모양을 잡고, 그 위에 채색을 하거나 좀 더 신경을 쓴다면 옷칠을 더해 갑옷을 만들었습니다. 만들고 나니 가볍고 움직이기 편해서 철편을 누비어 만든 무거운 두정갑보다 훨씬 활동성이 좋았고, 과거시험등 대량의 종이가 사용된 후 버려지는 폐지를 재활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가죽갑옷같이 재료가 딱히 제한되지도 않았습니다. 그 효과가 어떨른지 확실하지야 않았겠지만 그래도 맨 몸에 두른 삼베옷 보다야 훨씬 나았을테니 그만하면 ‘진인사’는 한 셈이고 ‘대천명’을 할 밖에요.

 

종이와 밥풀로 만든 갑옷에 의지해 화살이 빗발치는 전쟁터를 누비고 다닌다는 것은 사실 미친소리처럼 들렸을겁니다. 당연히 처음엔 종이갑옷의 효과가 무시되곤 했었지만 칼과 화살에 대한 방호력이 차츰차츰 입증되면서 종이갑옷은 집집마다 한벌씩은 준비해 놓아야 하는 필수아이템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엔 전쟁이 많았다는 서글픈 반증이기도 하겠는데요.. 이러한 지속되는 전란의 위기속에서 종이갑옷은 그 기술적인 면에서도 많은 성장을 이루어냅니다. 한지 열네겹을 겹쳐야 최적의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도 발견하게 되었고 수군들이 입을 갑옷에 방수성을 부여하기 위해 두겹의 옻칠을 한다거나 단칼에 베어지지 않도록 강도를 높이기 위해 아교를 덧칠하는 등의 첨단소재 제작법도 널리 퍼져나갔습니다. 결국 국민갑옷으로 등극한 종이갑옷을 만들기 위해 너도나도 종이를 사들이는 통에 시중에는 저렴한 종이가 동이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고, 전운이 감도는 수상한 시절이 되어 종이수요가 폭증할 무렵이면 사대부 집안의 담을 넘어 들어가 서책들을 훔쳐가는 경우까지 있었다 하니.. 하나밖에 없는 목숨을 어떻해서든 부지하고 싶은 서민들의 애달픈 소원이 종이갑옷의 인기로 표현되었던 듯해서 안쓰러운 마음마저 듭니다. 

 

종이 갑옷이 이렇게 전국민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게되자 나랏님도 관심을 아니주시지는 못하셨였나 봅니다. 군수품의 제작과 조달을 담당하던 군기감에 지갑을 만드는 부서를 따로 설치하고 각 도에서 종이를 상납하도록 하는가 하면 세금대신 종이를 거두어 지갑을 일괄적으로 생산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당시의 기록을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값비싼 종이를 관아에 납부할 수 없던 평민들이 노역과 부역에 시달렸다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지금으로치면 필수 군수품 정도로 여겨진듯 합니다. 임진왜란 당시의 서찰들엔 이 종이갑옷의 유용성을 칭찬한 글들이 꽤 많습니다. 열네겹 종이를 아교로 단단히 적층한 후 옷칠까지 더해서 제대로 마무리한 지갑은 조총의 탄환을 막아낼 정도로 튼튼했다 하니 나풀거리는 종이라해서 함부로 무시해서는 안될 듯 합니다. 

 

종이갑옷.. 참으로 모순적인 단어입니다. 

 

가볍고 연약해서 몇 방울 물만 튀겨도 금새 축 늘어지다가는 한 순간 저절로 찢겨나가는 ‘종이’와 세상의 그 어떠한 매서운 공격에도 든든히 버티고 서서 목숨을 보전케 하는 ‘갑옷’이 만나 이루어진 한 단어 종이갑옷. 

 

화살은 물론이거니와 당시의 최첨단, 대량살상용 원거리 무기였던 조총의 탄환을 막아낼 정도로 뛰어난 방호력을 자랑했던 종이갑옷..

 

날아드는 화살이나 탄환과 같은 첨예한 직선의 끝단을 받아들여 진동과 분산으로 무력화시키는, 거세고 악랄한 공격을 받아들여 그 사악한 의도부터 차근차근 굴복시키는 그런 종이 갑옷..

 

어쩐지 나약하고 하릴없는 것들이 겹겹이 뭉쳐 모여 세상의 모든 강하고 실랄한 것들을 막아내는 하나의 상징 처럼 느껴집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세밑의 어느날.. 종이갑옷을 생각했습니다. 

 

오늘을 살아내는 나의 노력은 얇디 얇은 습자지처럼 나풀거리고 보잘것 없습니다. 어느 순간에 주욱 찢겨나갈지 모르는 나약한 의지와, 자잘한 바람만 불어닥쳐도 이리저리 휘청거리는 결심은 내가 본디 가지고 있던 무능력과 저열한 인격의 또 다른 표현인듯 합니다. 하지만 약하디 약한 종이가 갑옷이 될 수 있듯이 하루에 하루를 덧 씌우며 겹치고 겹쳐 쌓여가다보면 언젠가는 화살을 막아내고 총탄을 막아내는 든든한 갑옷이 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해 봅니다. 

 

그런데 달력의 남은 날수를 헤아려가며 지나간 시간을 돌아보고 다가올 시간을 가늠하는 자아성찰의 시간은 비단 어른들만의 전유물이어서는 안될 듯 합니다. 

 

거창하게 ‘자아’나 ‘성찰’ 까지 들먹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지난 한 해가 남긴 교훈들과, 그 교훈들을 대하던 자신의 자세와, 받아들여진 교훈이 일구어 낸 변화를 기억하는 과정은 낱낱이 흐트러지는 종이쪽들을 붙잡아 매어서 하나의 갑옷으로 변화시키는 모든 물리적 화학적 변이의 시초와도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한 해가 진지한 고민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점철되어 있었다면 그러한 자세를 계속 이어나가도록 독려하는 동기가 아직도 마음 가운데에 건재한지 살펴볼 일이고, 만약 지난 한 해가 손가락 하나 까딱하기 싫은 게으름이나 하루하루 다가오는 연말 시험을 마다하고픈 도피행각으로 점철되어 있었다면 그러한 삶의 태도를 타파해야 한다는 갈급함이 마음가운데 존재하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 입니다.  만약 우리의 자녀들이 그 정도의 성숙한 자세를 가지지 못했다면 우리 부모님들이 나서서 보잘것없는 하루의 노력과 중요해 보이지 않는 하루의 경험들이 쌓이고 쌓여, 그리고 적층되고 적층되어 결국 생명을 살리는 갑옷이 되어가는 원리를 설명해 주어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와 깨달음이 우리 아이들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이어져 튼튼하고 믿음직한 갑옷으로 자라준다면 참으로 감사한 일이겠습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일이 ‘변함없음’이라 하던가요. 어른들도 하기 힘든 꾸준하고 변함없는 노력을 아이들에게 요구한다는 자체가 조금은 무리가 아닐까 싶긴 합니다. 아이들은 할일도 많고, 안 할일도 많고, 핑계도 많고, 변명도 많은 10대의 중반기를 지나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자기주도 학습’ 이라는 교육학적 용어가 하나 있습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학부모시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셨음직한 용어인데요. 사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고양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모든 교육자들을 끊임없이 괴롭혀 온 고민거리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내포하는 현실적인 의미가 바로 ‘지속적인 노력’인 것이지요.

 

그것이 말처럼 쉽지 않기에 고민거리가 되고 화두가 되고 결국엔 전문적인 용어까지 만들어진 것이니 인간사회에 교육이라는 활동이 존재하는 한 ‘지속적인 노력’의 가치는 언제나 회자되는 키워드가 될듯 합니다. 특별할 것 없는 매일의 작은 습관에서 걸출한 성공을 이끌어내는 비밀 아닌 비밀로서 말입니다. 

 

그럼 우리의 아이들이 쉬지않고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게 할 수 있는 방도는 없을까요? 사대부집 담장을 넘든 과거시험장에 위장취업을 하던 종이를 구해야 갑옷을 만들수 있는 것처럼 하루하루 되풀이 되는 자기주도적 노력이 모이고 모여야 성취를 하던 성공을 하던 할텐데 말입니다. 그저 엄마의 끊임없는 잔소리 밖에는 지속적인 노력의 원동력은 없는 걸까요?

 

저는 제 학생들을 통한 간접경험에 비추어 ‘끊임없는 자아상의 회복’ 이야말로 지속적인 노력을 이끌어가는 힘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거듭되는 실패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자아상을 끊임없이 회복시키는 행동.. 이젠 더 이상 버틸 힘이 없다고 느껴질 때 포기대신 스스로가 소원하는 자아상을 되돌아보는 그 행동.. 

 

그것이 바로 낱장의 종이를 적층시켜 갑옷으로 변화시키는 힘이고 그것이 바로 참나무판자를 뚫는 총알을 막아내는 든든한 종이갑옷이 탄생하는 비밀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계발과 처세술이라는 ‘목적이 끌어가는 인간관계론’을 인류사회에 최초로 소개했던 데일 카네기라는 분이 계십니다. 미국의 강연가이자 저술가로 인간관계, 대화법, 연설법 등등 사람이 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방법적인 부분에 대해 많은 저서를 남기기도 하셨는데요. 어릴적 아버지의 서가에도 카네기 대화론 전집 4권이 꽃혀 있었는데 그 중 첫 번째 한권만 읽고는 그냥 중도포기를 하고 말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음.. 포기라기보다는 중단했다는 말이 옳을지도 모르겠군요. 왜냐하면 첫 권의 전체를 통털어 카네기가 한 이야기라고는 ‘행복한 표정으로 남의 이야기를 관심깊게 잘 들어줘라’ 뿐이어서 긴 시간 공을 들여 읽은 것 치고는 별로 배운 것이 없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아주 유명한 분이시더군요. 그런줄 알았으면 꾹 참고 끝을 볼걸 그랬나 봅니다. ㅎㅎ

 

카네기에 얽힌 자잘한 에피소드는 참으로 많습니다. 그 분의 스타일이 자신의 소소한 경험에서 이야기의 첫머리를 끄집어내는 경우가 많다보니 그리 두껍지 않은 책 한권 안에도 참으로 많은 예화들이 기록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언젠가는 카네기 박사가 먼 지역에 사는 친구를 방문하기위해 낯선 도시의 낯선 동네에 들어섰답니다. 친구집 근처에서 길이 조금 헷갈려서 헤메다가 어느집 앞에서 발걸음을 멈췄다 하는군요. 정원에서 놀고있는 왠 귀여운 사내아이 때문이었는데요. 5살 남짓한 그 아이는 제 몸보다 한 두 치수는 큰 야구복에 헐렁한 야구모자까지 눌러 쓰고서 어른용 배트를 휘둘러가며 배팅연습을 하고 있었답니다. 한 손으로 공을 던져올린 후 떨어지는 공을 향해 힘껏 배트를 휘둘렀지만 제 키에 맞먹는 베트로 공을 맞추는 것은 언감생심 될리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처음엔 그저 그 아이가 귀여워서 쳐다보고 있었는데 곧 그 아이의 특별한 행동을 알아채게 됩니다. 매번 헛스윙을 할때마다 무언가 중얼거리는 것이었죠. 혹시 아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무슨 주문인가 싶어서 신경을 써서 들어보았는데.. 이렇게 말하더랍니다. 

 

“나는 세상에서 제일 훌륭한 타자야”

 

그러니까 그 아이는 공을 맞추기는 커녕 제 몸도 가누지 못할정도로 엉터리 헛스윙을 하면서도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응원을 퍼붓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도 세상에서 제일 훌륭한 타자라니.. 스케일이 남다른 것이 나중에 자라서 아마 뛰어난 야구선수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 소년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데일 카네기는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회복시키는 자세에 대해 글을 이어갔습니다. 전형적인 자기확신과 자기암시 등등의 스토리가 전개되었음이 당연합니다. 스스로의 가치를 한껏 고양시켜 그게 걸맞는 자아상을 확립한 후 현실의 불만족과 실패에 굴하지 말고 끊임없이 자신의 자아상을 회복시켜라. 자신 스스로가 어떠한 사람인지 지속적으로 생각하고 그에 걸맞는 노력을 기울여라. 등등... 

 

그런데.. 이 어리고 암팡진 소년의 이야기를 읽으며 저는 조금 다른 생각을 했습니다. 

 

소년이 자신의 엉망진창인 스윙실력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스스로를 독려할 수 있었던 것은 누군가 소년에게 그러한 자세를 가르쳤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 어린 아이가 스스로의 이미지를 그토록 거창하게 설정한다는 것은 어렵지 않았을까요? 그럼 누구 일까요? 과연 누가 그 귀여운 아이에게 세계 최고의 타자라는 수식어를 붙여주었을까요? 

 

아이의 부모님이었을 겁니다. 

 

배트 한번 휘두를 때마다 몸까지 휘리릭 돌아가며 잔디밭에 풀썩 쓰러지는 어린 아들.. 그 아들을 향해 엄지를 척 세워주며 ‘너는 세상에서 제일 가는 타자가 될거야’ 라고 응원하는 엄마 아빠야말로 아이가 자신의 자아상을 ‘세상에서 제일가는 타자’로 규정짓게 하는 근거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부모님을 통해 이루어진 자아상의 회복을 힘입어 ‘오늘은 이렇게 공 한번 건드리지도 못하지만 하루동안 밥 많이 먹고 양치질 잘 하면 내일은 꼭 홈런을 칠수 있을거야’ 라고 확신하는 순수한 믿음과 소망을 이루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결국 지속적인 노력은 끊임없는 자아상의 회복에서 기인하고 건전하고 고양된 자아상이 회복되는 것은 주변의 인물들이 부어주는 격려와 응원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하나의 공식이 성립되는 듯 합니다. 

 

이제 저물다 못해 꼬랑지만 살짝 걸치고 있는 2019년의 마지막 주에, 며칠뒤면 현실화 될 2020년을 바라보며 우리 모두 희망을 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전히 특별할 것 없는 일상이겠지만 하루에 하루를 덧씌우며 끊임없이 노력하다보면 그 별것 아닌 매일의 작은 노력이 모여 생명을 구하는 갑옷이 되리라는 희망을 품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내 아이의 지속되는 실패를 부모님에게 보내는 SOS로 인식하고 반응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비록 넘어지지만 넌 여전히 세상에서 제일가는 학생이라며 기분좋게 엄지를 척 들어주었으면 합니다. 되살아나는 긍정적 자아상을 마음에 품고 또 다시 하루 하루의 종이를 겹쳐 나가는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부가 나를 망쳤다

댓글 0 | 조회 254 | 7일전
공부를 하라고 해서 공부만 했는데, 과연 그것이 정답일까? 정말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어릴적 부모님을 따라 친척들이 모이는 자리에 가기라도 하면 듣고 … 더보기

의지를 주도하라

댓글 0 | 조회 165 | 2024.02.28
밀린 잡무를 힙겹게 마무리하고 겨우 한숨을 돌리고 나니.. 배가 고팠습니다. 시계를 내려다보니 점심시간은 이미 한참전에 지났고 오히려 저녁먹을 시간이 더 가까운 … 더보기

헛 수고? 첫 수고!

댓글 0 | 조회 168 | 2024.02.14
자.. 이제 마지막... 이거 하나만 더하면....휴우.. 조심 조심.. 이제... 완성... 완성이다!! 완성이다!! 드디어 해냈다!!‘리샤르 플로’씨는 가늘게… 더보기

시작

댓글 0 | 조회 283 | 2024.01.30
모터웨이를 달리던 중 이었습니다. 빠듯한 시간에 속도를 맞추느라 사알짝 과속 언저리까지 넘나들며 운전을 하던 중이었지요. 그런데 앞 서 달리던 차들이 갑자기 ‘투… 더보기

스마트폰, 여름방학

댓글 0 | 조회 389 | 2023.11.28
‘더 늦기 전에 이 미친짓을 그만둬라.’마치 머리에 띠를 두르고 불끈 쥔 두 주먹을 휘두르며 한 목소리로 외쳐대는 구호에나 딱 어울릴듯한 위의 문장은 사실 한 동… 더보기

나쁜 남자, 나쁜 문제

댓글 0 | 조회 482 | 2023.11.15
시험을 코 앞에 둔 아이들을 그래도 평소보다는 더 진지하고 더 차분합니다. 그동안 놀아재낀 시간이 미안해서일수도 있고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드신 부모님의 얼굴이 상… 더보기

유격훈련 - 기출문제 풀이

댓글 0 | 조회 398 | 2023.10.25
2023학년도의 대미를 장식하는 학년말 시험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캠브리지과정의 학생들은 이미 시험기간의 중반부를 달리고 있고 IB과정은 시험기간의 시작을 코 앞에… 더보기

그대, 지극히 적은 소수를 위하여..

댓글 0 | 조회 482 | 2023.09.27
이제 2023년의 3번째 텀이 끝나고 연말 시험이 기다리고 있는 4번째 텀이 하루하루 다가오고 있습니다. 매년 이맘때가 되면 학생들은 크게 두가지의 부류로 나뉘게… 더보기

전두엽에 저항!

댓글 0 | 조회 461 | 2023.09.13
며칠전 모바일폰 배터리가 방전된 것을 모르고 잠이 들었다가 아침에 알람이 울리지 않아 낭패를 겪을 뻔한 일이 있었습니다. 하필 아침 일찍 공항에 나가야 하는 날이… 더보기

뭬야? 공부가 제일 쉬웠다고?

댓글 0 | 조회 656 | 2023.08.23
늦은 밤, 하루종일 이어지던 수업을 모두 마치고서 터벅터벅 밤길을 걸어 차에 올라탔습니다. 날이 추워서인지 마음이 추워서인지 움츠러든 어깨를 부스스 떨며 시동을 … 더보기

2023 시험비책

댓글 0 | 조회 714 | 2023.07.26
얼마전 한 학생이 거의 울상을 한 채 교실로 들어섰습니다. 이유를 물었지만 딱히 대답하지 않고 얼버무리는걸 보아하니 바로 견적이 나옵니다. 시험을 망친거겠죠. 성… 더보기

뜨끈한 국물 한 모금

댓글 0 | 조회 716 | 2023.07.12
나이를 한 살, 두 살 더 먹어갈수록 건강에 대한 염려가 조금씩 커집니다. 병원에 들르는 횟수도 많아지고 예전 같으면 그냥 물음표 하나 찍고 지나쳤을 증상에도 온… 더보기

게으른 우리아이 어쩌면 좋을까요..?

댓글 0 | 조회 788 | 2023.06.28
옛말에 ‘무자식이 상팔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식이 없이 사는것이 진정한 행복을 누리며 사는 길이라는 말인데.. 사실 이렇게 문어적으로 해석하면 절대로 안된다는… 더보기

작은 행복, 작은 공부

댓글 0 | 조회 525 | 2023.06.14
한 동안 수필계를 평정했던 한 단어가 있습니다. ‘소확행’이라는 단어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 단어는 일본의 유명한 소설가 무라카미하루키씨가 한 수필집을 저술하며 … 더보기

희망을 목을 매랴, 절망에 침강하랴..

댓글 0 | 조회 532 | 2023.05.10
‘제임스 스톡데일’은 미해군의 장교였습니다.그는 베트남전에 참전했었고 불행히도 작전중 월맹군에게 사로잡혀 그들의 포로가 되고 말았습니다. 8년간의 포로생활은 인간… 더보기

저학년 과학공부는 어떻게 시켜야 하나요?

댓글 0 | 조회 648 | 2023.04.26
코비드로 인한 행동규제가 종식된 이후, 뉴질랜드 교민사회에 불어닥친 교육 현상의 변화는 뭐니뭐니해도 저학년 학생들에 대한 교육 열풍이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더보기

엄마, 전 유튜브로 공부하고 싶어요 - 2편

댓글 0 | 조회 655 | 2023.03.14
지난 1편에서는 온라인매체와 자료를 이용한 학습이 전통적인 학교, 학원 교육에 진배없는 학습기여도를 보일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그 기여도는 과목의 … 더보기

엄마, 전 유튜브로 공부하고 싶어요 - 1편

댓글 0 | 조회 924 | 2023.03.01
정비소에서 거의 두 달동안 수리를 받은 자동차가 드디어 돌아왔습니다. 그 긴 시간동안 정비소에서 빌려준 자동차를 타고 다니다보니 제 차가 오히려 어색하고 불편할 … 더보기

Term 1 덕담

댓글 0 | 조회 779 | 2023.02.14
한 해 공부의 시작을 알리는 첫번째 Term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Covid19 여파도 거의 가라앉아서 뉴질랜드의 곳곳이 일상의 리듬을 회복하고 있고 학교 또한… 더보기

GPS와 자리매김

댓글 0 | 조회 595 | 2023.01.31
며칠전 지인의 자녀가 결혼을 해서 식장에 다녀왔습니다. 사실 ‘지인의 자녀’라 부르기 보다는 ‘조카’라는 표현이 더 어울리겠습니다. 4살 어린아이때 부터 성혼의 … 더보기

젓가락질 잘 해야만 밥을 먹네요

댓글 0 | 조회 3,015 | 2022.12.20
아주 전형적인 한국 아재여서 그런지 저는 드라마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가끔 유명한 사극이나 있으면 몇 편 보다가 그만둘 뿐 여지껏 이렇다하게 정주행을 한 드… 더보기

철부지

댓글 0 | 조회 665 | 2022.11.22
가끔 연세 지긋하신 어르신들께서 아직 사리분별이 서툰 젊은이들을 ‘철부지’라 지칭하실 때가 있습니다. 움직여야 할 때 움직이줄 모르고 멈춰야 할 때 멈출 줄을 몰… 더보기

만점받는 시험준비 (2)

댓글 0 | 조회 723 | 2022.11.09
지난호에 이어 이제부터는 기출문제를 풀어가는 실제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우선 해야할 일은 기출문제지를 확보하는 일이겠지요.가장 먼저, NCEA… 더보기

만점받는 시험준비(1)

댓글 0 | 조회 781 | 2022.10.26
2022년이 겨우 두달여 남은 오늘. 사무실 의자에 넋놓고 앉아서 엊그제 선물받은 커피를 갈아 홀짝거리며 농땡이를 치고 있습니다. ‘이제 정말 다 지나갔네...’… 더보기

거름을 붓다

댓글 0 | 조회 726 | 2022.09.28
아직도 여전히 비가 많이 내리고 아직도 여전히 패딩조끼를 입어야 하는 날이 많지만, 거꾸로 매달려도 절대로 쉬지 않는다는 국방부 시계처럼 계절은 끊임없이 돌고 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