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받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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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받는 질문

0 개 1,721 박종배

이번호에는 최근 자주 받는 질문과 이슈가 되는 내용에 대해 요약,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Payday Filing

 

매월초에 전월기간에 대한 급여를 지급하고 있다.  이에 따라 Payday Filing을 하고 있는데, 한 직원이 월중에 퇴사하였다. 이런 경우 어떻게 Payday Filing을 하는가? 

 

->“Payday Filing” 은 “급여를 지급한 날에 IRD에 보고” 를 의미한다. 즉, 퇴직직원의 급여를 지급한날 Payday filing을 하면 되겠다. 만약,  퇴직 직원에 대한 급여를 다음달 초에 다른직원 급여지급시 같이 지급을 한다면, 다음달 초에 급여지급한 날 Payday filing을 하면 된다.  그렇지만, 퇴직직원의 급여를 퇴직시기에 지급한다면, 월중이라도 퇴직급여를 지급하고나서 바로 Payday filing 을 해야 한다.

 

세금납부

 

회계사에게 연락받은데로 온라인뱅킹에서 세금을 납부했다. 그런데, IRD로부터 해당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다는 연락을 받았다.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는가? 어떻게 해결하면 되나?

 

-> 이런 경우는 대부분 온라인뱅킹에서 세금납부시 디테일을 잘못 입력한 경우이다.  온라인뱅킹에서 세금납부시 납세자가 직접 납부고지서의 내용을 입력하거나 선택해야 하는데, 내용을 잘못 입력하거나 선택을 할 경우 다른 계정 혹은 다른 기간에 입금이 되어 정작 납부되어야 할 계정/기간에는 미납으로 정리되는 것이다. 이런 실수는 의외로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온라인납부시 어떻게 납부가 되었는지 확인해야 하겠다.  그리고 납부디테일이 잘못되었다면, IRD연락하여 정정조치하면 되겠다.  만약, 정확한 디테일을 알수가 없다면, 최소한 납부일과 납부금액을 메모후에 IRD에 연락해서 해결해야 한다. (이 경우, IRD에 입금된 금액을 찾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 온라인뱅킹에서 세금납부시에는 디테일이 맞는지 재차 확인후에 납부해야 정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겠고, 납부하고 나서 디테일을 프린트해 놓거나 pdf 파일로 저장해 놓아야 정정조치가 순조롭겠다.

 

세금환급

 

IRD로부터 예상치 않은 환급을 받았다. 어떻게 해야 하나?

 

-> 사업주가 IRD로부터 예상치 않은 환급액을 받을 경우, IRD연락하거나 회계사에게 연락하여 어떤 환급인지를 문의해야 하겠다.  지난 4월29일자 헤럴드 기사‘ Accountant warns accidental tax refund will likely have to be paid back’ 에서, 한 회계사는 한 고객이 IRD로부터 예상치 않은 환급을 받은 케이스를 소개하면서 이런 환급은 다시 IRD 납부되어야 할 세금일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하였다.  해당 기사에서 IRD의 대변인은 확실치 않은 환급액을 받은 경우의 최선의 해결책은 직접 IRD와 해결이 가능한 의뢰회계사에게 연락하는 것이라 하였다. 

 

참고로, Payday Filing, IRD의 시스템 업그레이드 이후 IRD 콜센타와의 즉각적인 전화연결은 사실상 불가하다. 전반적으로 투입인원에 비해 IRD의 업무량이 많은 듯하다. 새롭게 도입되는 세금자동정산 등으로 당분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의 - 본 칼럼은 일반적인 내용으로 안내를 목적으로 쓰여졌으므로, 저희글에 의지하여 발생하는 손실에 대해서 저희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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