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의 소망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밥의 소망

0 개 1,267 수선재

오늘은 음식을 드시는 자세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어떤 분이 밥만 보면 그냥 눈물이 막 나온다고 그래요. 왜 그러냐고 그랬더니 너무 맛있어서 그렇대요. 그래서 밥을 맛있게 먹기 위해 간식은 일절 안 한다고 얘기를 하더군요.  

 

혹시 밥을 보고 눈물을 흘려 보셨습니까?

 

제가 수련하기 전에 다른 종교에 다녔는데 제 자유로 다닌 것이 아니라 어머니 때문에 효도하는 셈치고 다녔거든요. 거기에서 21일 정도 예정으로 농촌 계몽을 나가면 미숫가루를 준비해 오라고 해서 계속 미숫가루만 먹습니다. 

 

밤에는 야학을 하고 낮에도 또 다른 강연을 하는데 현지 사람들에게 신세지지 말고 미숫가루만 먹으라고 해서 쌀 대신 매일 먹었어요. 

 

한 일주일쯤 그러고 나니까 씹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요. 이로 씹고 싶은 거예요. 음식의 귀함이 새삼 느껴지고 집에 와서 밥을 먹는데 막 눈물이 나오더군요. 

 

그런 과정을 한번씩 겪으면 다 새로워집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고 밥알이 다 살아 움직이는 것을 느끼게 되요. 실제로 밥알들이 먹어주기를 바라면서 막 움직입니다. 

 

밥으로서는 최고의 영예가 사람 입으로 들어가서 씹혀서 소화되어 에너지가 되는 것입니다. 모든 음식들의 최고의 영예는 사람에게 먹히는 것인데 기왕이면 좋은 사람에게 먹혀서 좋은 쪽의 에너지로 쓰여지기를 굉장히 열망합니다. 밥 많이 먹고 힘내서 허튼 짓 하는 것을 속상해 하죠. 

 

밥의 희망은 그렇습니다. 식물들도 다 생각이 있습니다. 식물하고도 대화를 할 수 있어요. 물 주면 “고맙습니다.”그래요. 자기를 아껴줘서 고맙다고 합니다. 난(蘭) 같은 것은 대화해 보면 영적 수준이 상당히 높습니다. 

 

식물 중에서 나무에 매달린 열매들은 대개 상단에 영향을 주는 식품들입니다. 즉 호두나 잣, 밤 같이 높이 매달려서 열리는 식물들은 상단에 작용해서 뇌에 좋은 기능을 하고, 가지, 고추, 깻잎 같은 중간 정도의 위치에 달린 작물들은 중단에 영향을 주는 식물이고, 또 고구마, 감자, 연근 같이 땅 속이나 물 속에 묻힌 것들은 하단에 영향을 주는 식물들입니다. 

 

그러니까 고루 드시고 음식들의 소망에 대해서도 생각해 가면서 고마운 마음으로 섭취를 하십시오. 그 에너지로 힘을 얻어서 살아가는 거잖아요. 그것을 바르게 되돌려주는 길은 그 에너지를 보람 있게 쓰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쌀들이 생기가 없어서 푸들푸들 하고 밥을 먹어도 옛날처럼 힘이 잘 안 생겨요. 옛날 쌀들은 아주 기름지고 그래서 밥만 먹어도 힘이 솟았는데 요즘에는 땅도 좋지 않고 공기나 물 같은 것도 좋지 않아서 쌀에 영양이 없습니다.

 

69ccb2aeee73c209bac8a36bef0f7936_1530168338_8828.jpg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