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들의 비지니스, 어려워지는 이유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이민자들의 비지니스, 어려워지는 이유

0 개 3,110 정윤성

미래지향적 사업계획, 좋은 아이템과 최선의 노력에도 왜 현지인들보다 상황이 어려워질까? 

 

사업성공을 위해 업종 선택과 위치 선정, 현지화 마케팅으로 다양한 고객층 확보, 아이템 개발, 직원 관리 등 그래도 어려워만 가는 업체들의 고충을 24년 사업을 운영해 오면서 직,간접 체험하는 동안 어려워지는 업체들의 공통점들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 재고와 영업이익을 혼용 

한마디로 니돈, 내돈의 구분이 없이 사용하고 있는 것인데 ‘니돈’이란 재고 다시말해 원재료를 뜻하고 ‘내 돈’은 영업이익을 뜻한다. 

 

혼용하는 업체가 얼마를 벌었는지 정확히 알려면 회계년도가 끝나서 한 1년 뒤(회계사마다 업체 특수성에 따라 달라짐)에나 알게된다. 

 

회계년도가 시작되는 4 월 매출이익은 한 2년 지나야 알 수 있다는 것인데 이것을 관리라고 하기 보단 방치라고 봐야한다. 내가 번돈이 최소 한달 단위로 파악되어야 재고를 비 롯한 다음달 운영경비 및 내돈을 예측하여 집행할 수 있고, 적자라면 빠른 시간내에 대책을 마련할 수도 있다.

 

‘방치’하는 업체는 다음달 내가 어떤 환경에 살아야 할지 예측이 어렵다.  

 

대책방안은 있다. 전산재고 관리 시스템을 추천하는데 카운터에서 바코더를 찍는 순간 위 두가지가 구분이 될 것이다. 안되어 있다면 일단 비지니스 계좌를 두개로 분리한다. 

 

하나는 니돈 내돈이 포함되어 있는 매출 계좌와 내돈만 관리하는 계좌를 만든다. ‘내돈’을 정확히 계산하기 힘든 경우 담당 회계사와 상담하여 평균 마진이 30%라고 한다면 보수적으로 25% 정도를 매출계좌에서 내돈인 영업이익의 계좌로 이체한뒤 직원봉급과 렌 트비, 사장봉급 등의 관리비를 집행해야 한다.   

 

2. 영업이익과 부채의 관리 

오히려 이익이 많은 흑자업체가 위험하다. 적자업체는 비용을 줄여야만 하고 회생의 방법을 찾으려 하겠지만 흑자기업은 남는 이익금으로 절세를 위해 풍족한 비용을 쓰려한다. 

 

이런 기업이라면 대출도 쉽다. 그래서 파이넌스로 차량을 구매하고 설비를 늘리는 등 이자를 비용처리하면서 부채를 늘리는 경우가 많다. 회계사가 추천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세상 어느 사업이 늘 좋기만 한가. 내리막도 있으니 그 때 늘어난 부채를 상환하면서 어려워지고 그 다음 잘 나갔던 지난 해의 소득세 폭탄이 목을 죈다. 

 

그 다음 지난해 수입을 근거로 IRD는 미리내는 소득세인 예납세를 부과한다. 잘 나갔던 많은 업체들은 이렇게 극한의 환경에 견뎌내지 못했다. 엄청 벌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차라리 세금내고 비상사태를 준비하는 저축을 권장한다. 그래서 돈이 모여지면 원하는 것을 구매하라고 권유하고 싶다. 

 

특히 정식직원에 연봉계약자가 아닌 사업체 오너라면 빚으로 쓰고 벌어서 채워 넣는 신용카드를 리워드 포인트 때문에 ‘활용’한다고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밀리면 20% 가까운 이자와 적은 금액의 연체에도 좋은 날 ‘재기’를 어렵게 하기도 한다. 

 

그래서 ‘Debit Card’사용을 추천한다. 어렵겠지만 잔고에 돈이 없으면 고통스럽지만 비용을 줄여야 한다. 

 

3. 성장에 따른 사업 확장의 함정  

사업이 확장되고 있다면 얼마나 뿌듯한가! 확장할수록 더 큰 돈을 번다면 좋겠지만 규모가 커질수록 가지는 사업의 집중력 감소, 방만한 재고와 인력관리, 늘어나는 고정비용으로 경기 하강에 따른 리스크도 증가하게 된다. 

 

사라져 버린 PK Furniture, Dick Smith 심지어 요즈음 플레처까지 큰 이익을 남길 것 같은 업체들의 어려움을 우리는 보고 있다. 아쉬울 수도 있지만 내 몸에 맞는 사이즈를 정해 두어야 한다. 그래야 마음도 편하다.

 

성공비지니스에 관한 조언은 참 많다.  위의 세가지외에도 많은 성공비지니스의 조언이 있겠지만 필자를 포함한 우리가 흔히 간과하기도 하고 중요하기도 한 내용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다. 

 

향후 글로벌 금융위기가 또 다시 온다면 우리 자신은 얼마나 잘 극복할 수 있을까? 세계경기만을 탓할 수 없는 이유는 나자신과 사랑하는 가족들의 생계가 걸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4ed7713fc3a24c3e4fb51a281b0a6c43_1510115344_8747.jpg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