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때 참았더라면....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그 때 참았더라면....

0 개 2,502 여디디야

“사람들은 말한다.

그 때 참았더라면, 그 때 잘했더라면, 그 때 조심했더라면, 훗 날엔 지금이 바로 그 때가 되는데 지금은 아무렇게나 보내면서 자꾸 그 때만을 찾는다.”

 

‘온 가족이 읽는 짧은 동화 긴 생각’(이 규경 저)이라는 책에 나오는 글이다.

 

이 책은 절판이 되어 구할 수는 없지만 우연히 접하게 된 이 짧은 문장으로 인해 마음이 처절하게 아파오는 것이다.

 

누구나 살아온 나날들을 뒤돌아보면 후회스럽거나 애달픈 기억들이 있을 법도 한데 이 글을 읽으며 마치 그런 기억들을 들추어낸 것 같은 것이 정곡을 찔린 느낌이랄까…

 

어느 기사에 의하면 한국이 세계에서 상위권에 드는 몇 가지가 있는 데 교통사망율, 자살율, 이혼율이라고 한다. 유럽에서 시작된 간통죄 폐지가 우리나라에도 2015년도에 폐지되어 요즘은 간통죄라는 개념이 무너진 그런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나라에서도 종종 아리송한 장면들을 연출하는 것을 보며 무개념의 시대에 있는 듯 하다.

 

알고 지내는 가정에 초대를 받아 두 딸에게 줄 작은 선물을 들고 그 집을 방문하던 날이었다, 내가 도착하기 전에 아이들의 엄마가 베란다에서 바람에 머리카락을 말리고 있는 데 길 건너 편에 차 두 대가 앞뒤로 나란히 멈추더니 각자의 차에서 두 명의 한국 남자와 두 명의 한국 여자가 내리더니 남녀 한 쌍씩 바꿔서 차에 타더라고..

 

이 모든 것을 처음부터 쳐다보고 있던 지인과 눈이 마주치자 당황하는 듯 하며 황급히 차에 타더니 부랴부랴 떠나는 것을 보았다며 그 사람들은 분명 정상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아닐 것이라는 말을 하는 것이었다. 그 때가 2015년 전이었으니 법적으로 효력이 있을 때이니..

 

그 때로부터 더 많은 시간들이 지나간 요즈음이니 남의 말 하는 것도 타인의 개인 사생활이려니 하고 무관심해야 하는 것인 지..

 

하나님께서 나의 일거수일투족을 간섭하시고 인도해 주시는 것을 체험하며 살고 있던 어느 날이었다.

 

어머니 방에 푸른 초장에 많은 양떼들과 함께 양 한 마리를 안고 계시는 예수님의 모습이 있는 양탄자가 벽에 걸려 있었는 데 양탄자 안의 잔디가 바람이 부는 것처럼 산들산들 움직이는 것이다.

 

“아니! 어떻게 이런 일이!”하고 다시 보아도 바람 소리는 들리지 않지만 불어오는 바람에 흔들리는 듯한 모습을 보며... 갑자기 마음 속에 지난 일들이 스쳐 지나가며 내가 견뎌야 했을 때 참지 못하였던 일들이 생각나며 왜 그렇게 마음이 아련하던 지..

 

난 어렸을 때 아버지를 비롯해 주위에 부정을 저지르는 사람을 본적이 없었다. 어느 날 아버지가 약주에 만취한 상태로 집에 돌아오시다가 계단에서 발을 헛디디셨는 지 구르셔서 백병원 응급실에서 인공호흡기를 달고 계시던 아버지 모습을 뵌 것이 마지막이 되었다.

 

 

장례를 치르고 얼마 되지 않아서 가정에 문제가 생겼다. 정신이 먹먹해지고 배신감을 느끼는 데다가 가슴에 통증까지 느껴질 정도의 고통을 느꼈다. 결혼 전에 계속 학업에만 열중하다가 결혼을 했으니 세상 물정도 몰랐고, 부유하게 자라나 온실 안에서 자라난 화초 같았으니 거친 세파를 헤쳐 나갈 힘도 전혀 없었다. 불행 중 다행히도 유산상속이 되기 전까지 수년 동안 어머니가 재산 관리를 하고 계셨기에 재정적으로 어려움은 없었지만 마음의 상처는 그리 쉽게 지워지는 것은 아니었다.

 

그 당시 아이들은 얼마나 힘들었을까. 나는 한국에 있고 아이들은 이 나라에 있던 여러 해 동안 어떤 날은 기도하는 중에 아이들이 환상으로, 때로는 꿈으로 이 나라에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 보여지곤 했다. 하나님께서 아이들을 위해 통곡을 할 정도로 기도를 시키시기에 아이들의 마음이 얼마나 힘든 상황인 지 느낄 수가 있었다.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잠언15장13절)는 말씀처럼 겉으로는 키도 크고 성장을 하지만 얼마나 심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까를 뒤늦게나마 알게 되었을 때의 아픔이란.. 부모 때문에 자녀들이 겪어야 하는 고통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마음이 아픈가 말이다.

 

예전에 어느 20대 초반의 어린 자매가 말하기를 다니고 있는 직장의 상사가 자신을 사랑한다고 말하기에 내가“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가정을 가지고 있는 유부남이 아내 외에 다른 여자를 사랑한다는 것은 간음이고 음란한 행위이다. 당장 끊어야 한다.”라고 단호하게 말하고 어두움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왔던 적이 있다.

 

어느 연세 많으신 마오리 할아버지가 중국 여자랑 재혼을 하였는 데 아내에게 발을 내밀며 발톱을 깍으라고 했다고 푸념하며 속상하다고 한다는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들었다.

 

나이 어린 아내를 대할 때 내 덕분에 영주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하라는 데로 해야 한다는 그런 어투로 말하며, 영어로 의사소통을 잘 하지 못하는 중국인 아내에게 함부로 대할 때 사람은 감정의 동물인 데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다라는 것을 왜 느끼질 못하겠는가. 얼마나 불만이 가득 찼기에 다른 사람에게 한탄을 하며 토로하는가.

 

“.....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자신과 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에베소서 5장28절)

 

“너 때문이야” 할 때 검지 손가락과 엄지 손가락은 상대를 향하고 있지만 나머지 주먹 쥔 세 손가락은 나 자신을 향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생각을 뒤집어 본다면 5분의 3은 “나 때문이야”라고..

 

‘아해 다르고 어해 다르다’는 속담처럼 그리고 ‘입술의 3초가 가슴에 30년 남는다’는 말처럼 말에 진실됨과 진중함이 있어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이며, 

 

경우에 합당한 말로 사용하며 상대방을 살리는 말을 하는 것이 또한 얼마나 지혜로운 일인가.

 

하나님께서는 이혼 하는 것을 미워하신다.

 

“나는 이혼하는 것을 미워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한다. 아내를 학대하는 것도 나는 미워한다. 나 만군의 주가 말한다. 그러므로 너희는 명심하여, 아내를 배신하지 말아라.” (표준새번역 말라기 2장16절)

 

babbf9680787cbc0d7e7aebe8d8a3661_1502265794_7836.jpg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