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과 수음체질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수족냉증과 수음체질

0 개 3,144 이훈석

 

0c4a66177a7457482d8ecbd7a6604b9e_1465351837_1944.jpg

 

수음체질은 소화기능이 약한 편이고 방광 및 신장이 강한 체질로서 방광>담낭>소장>대장>위장 등의 순으로 장기 배열을 띠고 있습니다. 

 

수음체질의 가장 많은 질병은 소화장애, 위하수, 위경련 등이며 손발이 아주 찬 특징이 있습니다. 

 

교감신경이 발달하여 예민하고 대체로 꼼꼼하며 사무적인 일, 교육자, 코디네이터 등의 직업에 적당하며 글씨가 곱고 조금은 느릿느릿한 스타일입니다. 여성의 경우 저혈압이 많고 기립성 빈혈, 팔이나 다리의 경련, 저리는 증상 등을 자주 호소 합니다. 

 

신장이 강하여 골반이 발달했으며 피부가 흰편이고 마른 사람이 많습니다. 겨울철에는 대부분 손발이 차고 냉해지지만 특히 수음체질의 사람은 쉽게 동상이 오고 손가락, 발가락 등의 관절이 붓기도 합니다. 예민하고 혈압이 낮은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몸이 더 차가워 집니다. 

 

이러한 증상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따뜻한 수분을 자주 음용해야 하는데 인삼과 대추, 생강과 꿀, 오렌지, 귤 등의 따뜻한 성질의 차를 주로 마시며 뿌리야채와 닭고기, 양고기, 염소고기 등과 현미, 찹쌀, 카레, 마늘 등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몸이 차고 냉한 증상에는 성질이 찬 돼지고기, 보리, 팥, 새우, 게, 맥주 등을 삼가야 하며 무엇보다도 과식으로 위장을 자극하는 것은 기혈의 순환에 큰 걸림돌이 될수 있습니다. 

 

이때 손과 발에 사혈하기 보다는 뜸이나 침치료로 기운을 북돋고 따뜻한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