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성장과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상식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우리 아이 성장과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상식

0 개 1,850 김태완
아무거나 잘 먹어라! 도움 되는 음식만 골라 먹어라!

편식하는 아이를 둔 엄마들은 “아무거나 잘 먹었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을 갖는다. 하지만 ‘아무거나’ 잘 먹으면 절대로 안 된다. 비만인 어린이들에게만 해당되는 말은 아니다. 특히 마른 아이들 중에서는 이것저것 다 잘 먹는데도 살이 찌지 않는 경우도 많다. 특히 인스턴트식품과 탄산음료는 성장을 방해하는 가장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다. 생선, 두부, 치즈, 지방을 걷어낸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참치, 해물이 항상 포함된 식단을 마련하고 호박, 오이, 브로콜리, 피망, 토마토, 멸치, 뱅어포, 정어리, 사골 등 성장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식단을 짜보자.

부모 닮아 키 작다? 키, 유전적 요인 23% 밖에 안돼. 어린이의 성장은 유전적 요인보다 영양, 운동, 수면 등 환경적인 요인이 70% 이상을 차지한다. 부모가 작다고 해서 아이도 작을 확률은 매우 적다. 하지만 비만의 경우는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부모 모두가 비만일 경우 자녀의 80%가 살이 찐다. 더구나 부모의 잘못된 식습관을 그대로 물려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아이의 건강을 위해 부모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키 자라게 하고, 몸무게 줄이는 맛좋은 어린이 음식

아무리 다이어트가 시급하다고 해서 배가 고프다는 아이를 굶길 수는 없다. 또 아무리 키가 작다고 해서 맛없다는 음식을 억지로 먹일 수도 없는 노릇이다. 특히 다이어트가 필요한 어린이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가 아닌 보통 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백미 대신 잡곡밥이나 현미밥을 먹는 것이 좋으며 채소류와 매끼 단백질이 포함된 식단을 짜는 것이 좋다. 저녁에는 가급적 탄수화물을 피하고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도록 유도하자. 하루에 저지방 우유 두 컵은 꼭 마시되 그 이상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