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열칼럼]“재미동포들 뿔났다”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김동열칼럼]“재미동포들 뿔났다”

6 6,985 김동열
한국을 욕 했다고 동포가수가 미국으로 쫓겨왔다.
그것도 4년 전에 일어난 일로 인해.
사건 발생 4일만에 양키고홈을 외치는 한국의 네티즌들.
‘재범 사건’의 실상이 들어나면서 재미 한인사회는 분노 속에 빠졌다.
‘재범사건’이란 2PM의 리딩싱거인 박재범의 이름을 줄여서 붙여진 사건 이름이다.

박재범은 누구인가
그는 시애틀에서 태어난 2세로 비보이팀으로 활동 하던 중 JYP(가수 박진영)엔터테인먼트에서 오디션이 있다는 말을 엄마로부터 듣고, 권유를 받아 응모했다가 래퍼와 춤 담당으로 뽑혀 한국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지금 나이가 22살이고 4년 전에 시작했으니 18살에 데뷔한 셈이다.
부모와 처음 떨어져 살기가 두려워 한국 행을 포기할 생각도 있었지만 주위에서 그의 재능을 살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권했다.
처음 4년은 가수로 활동하기 보다 배우고 연습하는 어려운 과정을 겪으면서 미국으로 돌아갈 생각을 여러 번 한 것으로 알려졌다.
언어와 환경적응이 어려워 다른 사람들 사이에 잘 끼지 못하는 것을 고민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편 가족을 실망 시키지 않고, 학교도 중단하고 왔기 때문에 인생을 다 걸고 성공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보이기도 했다.
2세들이 한국에 가서 연예인 활동 과정에서 겪는 갈등을 박재범도 거의 예외는 아니었다.
그는 가족과 떨어져 있고, 음식도 맞지 않는 한국 생활을 하면서도 피아노 실력도 키우고 열심히 돈 벌어 부모님께 선물해 드리고 싶은 따뜻한 마음을 자주 피력하기도 했다.
그런 그가 인기그룹으로 뜨면서 과거 인터넷에 올린 글에 대한 시비가 터져 나온 것이다.

어떤 부분이 문제였나.
이번 사건의 문제로 등장한 인터넷 사이트 박준범의 글 가운데 하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잘 지내 똥 같은 놈아.
니 게이얼굴 얼마간 못 봤네.
뭐했냐?
요즘 뭐해.
그 ㅈ 같은 랩하고 지내냐?
한국졸라 엿 같다. 한국사람 증오해.
진짜 돌아가고 싶어……
씨파.
언제 챗이나 하게 연락 때려라.
너의 가장 큰 팬 제이로부터 피스”
여기서 게이라는 표현은 마음에 안 드는 얼굴을 의미하고, 한국사람을 증오한다는 것은 I hate Korean 정도이다.
미국 아이들이 잘 쓰는 simple hate인 것이다.
이런 문장 외에 ‘한국이 싫다’는 다른 글도 있다.
2005년부터 07년 사이에 미국쇼셜 네트워킹 사이트인 마이페이스에 ‘한국이 싫다’는 글을 올린 것이다.
그러나 2006년에는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서 긍정적으로 변화된 글도 있다.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점차 긍정적인 면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전혀 무시한 한국인의 시각이 문제 제기의 핵심이다.

두 얼굴의 한국인
인종 문제에 관한 한 본국인들은 동물 같은 단면을 엿 볼 수 있다.
한국에 있는 외국인 대다수가 한국인들의 몰지각한 인종차별에 치를 떤다.
본국으로 돌아간 외국인들은 “자기를 괴롭힌 한국인들을 죽이고 싶었다”고 서슴없이 말했다.
얼마 전 인도출신 교수가 자기를 보고 더럽고, 냄새 난다고 욕한 한국인을 고소한 사건을 기억할 것이다.
한국인은 왜 피부가 다크한 외국인에 적대적이고 우월성에 빠지는지 사실 연구대상 중에 하나다.
기자는 지난 7월 본 난에 한국의 국가 브랜드가 ‘왜 34위에 머물고 있는가’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다.
한국이 이집트 보다 낮은 점수를 받는 치명적인 이유가 바로 외국인에 대한 인종차별 이다.
한국인이 외국인을 차별하는 못된 성격은 지난 10년 전부터 친북반미가 한국의 젊은이들 머리 가운데 자리 잡으면서 삐뚤어진 민족주의가 싹트기 시작한 것이다.
그들은 미국에 관련된 모든 것을 배척하면서도 어리석게도 미국에 대한 동경은 버리지 못하고 있다.
자신은 교단에서 열심히 반미를 선동하며 자신의 아이들을 미국에 조기유학을 보내는 사람이 바로 한국민인 것이다.
이율배반도 보통 이율배반이 아니다.
이런 환경이 바로 ‘재범사건’을 일어나게 한 한국의 현재 풍토이다.

비뚤어진 동포관
한국에서 보는 동포관은 상당히 묘하다.
개인적으로 만나면 재미동포에게 호감이 있지만 무슨 문제가 발생하면 완전히 모르는 사람으로 급변한다.
한국언론은 재미 동포들 가운데 우수한 사람으로 알려지면 반드시 한국계 미국인 동포라고 호들갑을 떤다.
그런데 조금이라도 틈을 보이면 미국에 사는 한국 동포를 ‘검은 머리의 미국인’이라는 이상한 이름으로 사정 없이 깎아 내린다.
그러면서도 뒤에선 “미국에 사는 좋은 신랑감 없느냐”는 부탁은 빠트리지 않는다.
정말 한국민들의 태도는 칠면조가 무색할 만큼 임기응변에 능한 민족 중에 하나다.
박재범이 올해로 22살이다.
18살 어린 나이에 한국에 갔으니 초창기에 얼마나 어려웠겠나.
이곳에서 자란 아이들이 하나 같이 어른스럽지 못한 면이 많다.
더욱이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2세들이 두 얼굴로 껍질을 싼 한국민들에게 정말 한심하고 눈치 없이 보였을 것이다.
22세면 아직도 애기 같은 나인데 그런 2세의 실수를 결코 용서 못하는 한국민은 사람인가 아니면 어떤 캐럭터인가.
처음엔 박재범에게 ‘반성의 시간을 가지라’고 점잖게 충고 하더니 조금 있다가는 ‘자숙하라’로 변한 후 이번엔 ‘양키고홈’이라는 극단적인 용어를 서슴없이 사용하는 선에서 끝나나 했더니 나중에는 ‘미국으로 도망가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더 고약한 점은 ‘진실된 사과 한마디 없이 무책임하게 떠났다’는 떠넘기기 마지막 술수까지 벌렸던 것이다. 참으로 그들의 말 장난과 사람 하나 죽이기에 너무나 익숙한 패턴이 이번에도 재연한 것이다. 그들은 유승준에게 했던 똑 같은 수법으로 이번에도 대박을 터트렸다.

이젠 좀 성숙해라
한국민도 입으로만 ‘글로벌을 외치지 말고 행동으로 글로벌을 보여라.
작은 땅에서 나 홀로 우수한 민족이라고 외치지 말고 이젠 세계인과 함께 사는 방법과 남을 배려하는 순서부터 배워라.
그 동안 일본 식민지생활 36년이 한국민으로 이렇게 만들었다는 핑계를 만들었지만, 이제 대한민국 국가 건립 60주년도 지났다.
누구의 탓할 수 없는 나이가 된 것이다.
혼자 있으면 숨어 버리고, 백 명이 모이면 소리치는 그런 유치한 군중심리로부터 한국민은 탈출해야 한다.
요새말로 “쪽 팔리는 짓, 인종차별”은 그만 했으면 좋겠다.
강자처럼 보이는 백인들에게 이유 없이 속옷까지 보여 주면서, 유독 해외동포와 칼러 피플들에게만 날을 세우고 까칠한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한국민이 아니기 바란다.
한국을 알려고 열심히 한글과 문화를 배우려는 2세들에게 이번 ‘재범사건’은 엄청난 충격과 분노를 안겨 주었다. 또한 부모들도 한국을 동경하는 2세들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침묵할 수 밖에 없다”는 고통을 안아야 했다.
이런 일을 당하고도 ‘한국이 좋다’는 2세들의 마음을 상처 없이 어떻게 돌려야 할지 무거운 태산을 옮기는 것만큼 힘들 것이다.
미국에 오는 한국 지도층 인사들은 하나 같이 “재외동포는 모국의 미래를 발전 시킬 동력이고 자산”이라는 말을 빠트리지 않는다.
그들 모두는 지금 어디에 있나.
왜 침묵하는가.
다시 미국에 오지 않을 것인가.
많지도 않은 한국 내 재미동포들을 보듬어 주고, 이해해 주기가 그렇게 힘들다는 말인가?
이젠 한국민도 선진국의 국민들처럼 성숙한 언행으로 존경 받았으면 좋겠다.


ⓒ 뉴질랜드 코리아포스트(http://www.koreapost.co.n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서풍
우리의 자화상이다.

볼썽 사납게  흉측하기까지하다.



우리 모두 자기성찰하고 바르게 되돌리는 일에 소홀하지 않아야 할 일이다.



문제의 출발은 생각,사고에서 온다고 본다.

냉정하게 사고하는 합리적인 사고가 매우 부족하다.

각개인을 존중, 인간존엄의 가치를 예사로 생각하고 있다.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고 각자의 사상,사정,이유,의견등이 있는데 오로지 자기(경험,지식)기준으로만 보려한다.

남 잘 되고 성공하는 거 눈뜨고 못 봐주는 이상한 좀팽이 열등심리도 저변에 있다.

말꼬리 잡기 좋아하고....변명은 끝이없고....자책은 하나도 없고....

처사가 유치하고 저질스럽기까지하다.

우물안 개구리가 따로 없다.

천지가 뒤바뀌는 정도의 "민족개조"가 없이는 희망이 영......

사고가 건전,전강하지 않으면 아무리 단추를 끼워보아야 이하동문 아닌가.



이 칼럼에 그려진 작금의 군중심리묘사, 촐랑대는 남비근성 모습을 훤히 보는 듯 씁슬하기만 하다.

남과 북이 어쩌면 군중무용하는 건 그리도 비슷한지.

저건 전체주의 속성을 내재하고 있음이 아닌지 우려를 떨칠 수 없다.

위 칼럼이나 북서풍의 의견도 곧 "매국노"수준으로 매도, 인민재판하듯 혼연일체 달라 붙어 북치고 장구치며 광란의 촛불집회를 해야 집단 히스테리가 해소되는 수준.

왜, 비판은 듣기 싫으니까.

동서고금 어느 국가 사회나 구성원들에 완벽은 없다.

꾸준히 자기성찰을 해야 개선 발전이 있는 법.

하면 외부의 지적이나 비판은 정녕 감사하고 고맙게 수용할 일인데 그냥 일초도 생각해보는 여유도 없이 일단 화부터(No thanks) 내고 다음은 온갖 말꼬리잡는 데 필사적인 노력을 경주한다.

꼭 하지말아야 할 짓이고 보이지 말아야 할 모습이다.



이런 것들이 민주주의 사상 또는 사회생활하고는 완벽하게 역방향 아닌가.

.
카키테아노
김동열씨, 미국에서 교민지 발행하는 분같은데 내가 보기에는 억지가 너무 많은 것같아 몇자 적습니다.



나는 뉴질랜드 사는 교민입니다.



김동열씨는 재범군 사태와 관련하여 한국민들의 근성을 싸잡아 욕하는데 보기 안좋습니다. 가령

"인종 문제에 관한 한 본국인들은 동물 같은 단면을 엿 볼 수 있다"

"한국민도 입으로만 ‘글로벌을 외치지 말고 행동으로 글로벌을 보여라"

이런 류의 표현을 보고 자란 재범군이기에 그런 식의 감정표현을 하지 않았나 싶군요.



그리고

"한국인이 외국인을 차별하는 못된 성격은 지난 10년 전부터 친북반미가 한국의 젊은이들 머리 가운데 자리 잡으면서 삐뚤어진 민족주의가 싹트기 시작한 것이다"

누구에게 보일 요량인지 몰라도 여기서 갑자기 좌빨 타령을 하시는지....



본국민들의 이중성을 욕하는데

"그들은 미국에 관련된 모든 것을 배척하면서도 어리석게도 미국에 대한 동경은 버리지 못하고 있다.

자신은 교단에서 열심히 반미를 선동하며 자신의 아이들을 미국에 조기유학을 보내는 사람이 바로 한국민인 것이다"



나는 해외교포들이야말로 이중성이 없는지 돌아보는게 해외교민지 발행인의 할일이라고 봅니다.

역으로 해볼까요?

"해외교포들은 한국에 관련된 모든 것을 싫어하면서 어리석게도 한국에서의 상업적인 성공에의 동경은 버리지 못하고 있다. 자신은 열심히 한국은 살곳이 못되하면서도 자녀들이 돈만 벌수있다면 한국으로 다시 보내는 사람들이 해외교포인 것이다"



김동열씨, 가르치려 하지 마시세요.

"작은 땅에서 나 홀로 우수한 민족이라고 외치지 말고 이젠 세계인과 함께 사는 방법과 남을 배려하는 순서부터 배워라"



이런 식의 표현에서 벌써 당신은 위대한 미국 시민권자 한국교포로서의 우월의식이 물씬 풍겨납니다.



미안한 얘기지만 왜 재범군이 그런 사고방식을 가졌었는지 당신 글을 보니 이해가 갈 것 같군요.



앞으로 본국민들 욕하기에 앞서 미국이민자로서 본인 및 교민 자녀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느지에 대해 보다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흑곰
재미동포가 뿔났다라...



그 동안 한국사람들에게 재미동포는 한국에 사는 한국인이상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재일교포나 재중교포 또는 조선족 사할린교포외 다른 외국에 사는 교포보다 훨씬 좋은 평가였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를 쓰는 세계 최강국중에 하나인 선진국에 산다는 이유로 말입니다

실제로 강제징용이나 강제이주로 우리나라를 떠날수밖에 없었던 교포들과는 달리 미국교포는

대부분 스스로 떠난 교포들중에 하나일뿐인데여...



우리나라 기자들은 한국계 외국인들이 뭔가 잘했다고 기사를 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기사를 보고 한국사람이 또 뭔가 잘했구나 생각하는게 한국인 대부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저런 사건이 나면서 그들은 한국계지 한국인이 아니구나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만 부모나 그 위의 조상이 한국사람일뿐 한국어와 한국에 대해서 가르치지않는

한국에 대한 애정이 없는 외국인이구나라고 말입니다 이번사건도 그런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사건으로 제이박이 짐승돌 효자소리를 들었구나라고 알게 되었습니다 중립적입장이었져

처음 이슈화되고 이야기가 나올때 한국에 대한 비하 그래 그럴수도 있지 그런데 싫은나라서 왜

활동하고 돈벌려고 애쓰는지 헐....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팬에 대해 비하소리를 듣고는 저건 아니지 팬에 대한 비하는 아주 나쁘다고 그가

우리나라서 연예인으로 활동하는건 옳지 않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뭐 하지만 저러다가 말겠지

뭔짓을 해도 용납해주는 사람들 극성팬이 있으니까....였습니다



그리고 얼마뒤 팬카페에 사과문이 올랐다는 기사를 접했고 그냥 뭐 대충 넘어가겠지했는데

더 시끄러워지고 각종 청원들이 나오더군여 그리고 얼마뒤 자진 탈퇴한다고 미국으로 귀국하더군여



저는 사건보다는 제대로된 해명노력없이 그냥 자국으로 돌아가는게 더 어이없었습니다

뭐 오역논란에 초기배포자인지 아닌지도 모를사람을 찾아내 사과문 올리게 하는 팬쪽도 어이없지만

스스로 어떤 노력이나 해명시도도 사과기자회견등 아무것도 안하고 떠나는 거 상당히 충격이었습니다

아 저 사람은 한국사람이 아니구나란 느낌을 받게 해주는 행동이었습니다

인터뷰도 아닌 팬카페에 사과문 올리는 것으로 그가 할수있는 모든 노력을 다했다고 말할순없을겁니다



그렇게 전격적으로 제이 박이 탈퇴할쯤에와는 다르게 지금은 동정기사와 동정론이 확산되고 있지만

그를 보는 그리고 교포를 보는 제 시선은 한국사람이 아닌 타국인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 사건이 되었습니다 이게 저 하나만의 시선이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근본인 한국에 대한

이해와 한국어에 대한 노력없는 한국계에 대해 한국사람들이 애정을 가지고 이해해주기만 바란다는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은 안하시는지여...



제이 박에 대한 JYP 박진영사장의 글로 그 어떤 논란도 계속될 필요는 없어졌습니다

사장이 인정하고 어떤 해명도 없는 제이 박은 모든 논란을 인정하는 행동이라고 보여지니까여

그가 차후에 2PM으로 컴백을 하든 솔로로 컴백을 하든 개인적으론 상관없습니다



미국 교포가 한국에 대해 이번 사건으로 나쁜 인상을 가진다라...............

그러든 말든 관심 없습니다 그들은 검은 머리에 검은 눈동자를 가진 얼굴을 한 미국인들일뿐이니까여
흑곰
참 그리고 칼럼에 대해 일일이 반박글을 쓸 필요도 없는 글이라고 생각하지만 인종차별에 대해

한말씀만 드리지여... 차별 안하는 나라 사람은 없습니다 드러나느냐 안드러나느냐의 차이일뿐

같은 나라 사람끼리도 각종 이유로 차별합니다



하지만 단일민족에서 다민족으로 나가고 있는 시점의 한국과

다민족 다문화 인종들의 용광로 모든 인종등이 평등한 나라라고 선전하고 있는 미국외 다른나라들

어느 나라가 더 차별이 심한지는 정말 모른다고 하시지는 않겠지여



한국과 한국사람들이 다민족 다문화에 대한 배려가 있는 사회로 가야하는건 사실입니다만

그렇지만 한국엔 타 인종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은 있지만 물리적인 행동은 드뭅니다

차별적인 시선외에 KKK단도 인종차별로 살인도 성폭행도 과잉진압으로 인한 사망이

정당한 공권력의 행사라고 넘어가는 유색인종의 사망도 없습니다



과연 어느나라가 더 인종차별이 심한지 되묻고 싶습니다
아약향도산
윗글을 읽고 든 생각

-첫번째, 어찌 이렇게 글을 못 쓰나, 전문 칼럼이 맞나, 중학생 독자기고 인가? 요즘 왠만한 블로그도 이보단 훨씬 글을 잘 쓴다. 짧은 생각, 서툰 글. 뉴질랜드포스트? 교포신문이 한국어 구사능력이 이렇게 떨어져서야 무슨 언론이라 할 수 있나?? 교포들, 정말 실망이다. 교포신문 수준이 겨우 이정도인가?



 



-두번째, 교포들이 뿔이 났다니, 웬 적반하장?



한국인 남녀가 미국에 이민가서는 자식을 낳았다. 18세 고등학생. 그런데 그는 한국어를 못한다. 게다가 한국어를 비하하고 조롱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솔직히 저자가 마이스페이스에 재범과 친구와 나눈 대화를 꼼꼼히 다 보았는지 의심스럽다. "우리가 조롱하던 나라에 가수가 되려고 갔구나"란 대목이 있다)



생각해보라, 자신은 한국인 아닌가? 국적은 미국인일지언정 그 자신 미국에서 얻은 피가 한방울도 섞이지 않은 한국인이며, 한국은 부모와 조상들이 태어나서 살아온 땅이다. 그러나 그는 한국을 우습게 여기고 비하하며 조롱하는 문화에 젖어있었다. 한국에 오기 오래 전부터.(그러한 문화에 대해서는 재범을 아는 시애틀 교민이 다음 아고라에 올린 글이 있다.) 생각해보라. 한국말도 못하는 애가 한국에 대해 뭘 안다고 한국을 조롱하나? 그건 자신을 미국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 사는 좁은 동네 외엔 아무것도 모르면서 미국이 최고며 미국 외의 그 어떤 나라도 다 하찮고 수준낮다고 여기는 미국우월주의에 빠져 있어서다. 미국에서 똘똘하거나 생각있는 백인애들은 그렇게 쉽게 생각해버리지 않지만, 아무생각없이 쓰레기같이 사는 미국백인애들은 충분히 그런생각 하고도 남는다. 그런데 얘는 자기가 노란얼굴인 걸 모를까? 자기 얼굴에 침뱉고 있는 격인데 말이지. 자긴 한국인이 아니라는 거지. 그런데 과연, 미국주류백인들이 얘를 미국주류에 끼워주겠나? 자기 부모나라말도 못하고 비하하는 노란 바나나를?? 천만에 말씀. 우습게 본다.



 



-셋째, 그럼 나는 재범을 문제삼는 것인가? 더 큰 문제는 부모에게 있다. 자식이 한국어를 못한다는 게 무슨 뜻인가? 두 한국인 부부가 한국말을 썼다면 자식이 한국말을 못하는 게 가능할까? 내 형제 중에 결혼해서 미국 사는 형제가 있다. 조카들이 한국말을 못할 수가 없다. 공부하지 않으면 고급한국어는 못하겠지만 그래서, 이 글의 필자처럼 서투른 문장을 구사할지는 모르지만, 일상적인 한국어 듣기말하기엔 거의 문제가 없다. 그렇다면 한국에 올때 거의 한국어를 못했고, 수년이 지난 지금도 태국인 닉쿤보다 한국어를 더 못하는 재범은 어떻게 그럴 수 있는 걸까? 부모가 한국어를 안썼다는 얘기지. 부모가 영어가 더 익숙해서 자식에게 한국어를 안썼을까? 아니, 서툰 영어를 써가면서 한국어를 안 가르친 것이지. 왜? 한국어는 *도 아니고, 아무 쓸모도 없고, 영어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했으니까. 한국에 있는 할머니 할아버지 고모 삼촌들 만나고 정을 나눌 생각을 한 번이라도 했다면, 그럴 순 없었을거다. 그들 안중엔 오로지 미국주류사회에 편입하고픈 욕망밖에 없는거다. 한국인이라는 핏줄에 대한 애정, 역사의식, 책임감 그런게 하나도 없는거다. 그러면서 서툰 영어로 자식과 대화했을테니, 무슨 애정표현이나 제대로 했겠는가, 깊은 대화가 되었겠는가. 그러니 자식이 엄마 아빠의 나라를 궁금해하고 애정을 갖기는 커녕, 비하하고 조롱거리로 삼은거다...그들 2세들이 한국을 조롱하는 행위를 통해 표현하려고 한 건 그런 의미일거다. 나 한국인 아냐.



부모들의 가증스러움이 여기에 있다. 그래놓고 고1짜리 자식을 한국에서 돈벌어오라고 보냈다는 것. 한국말도 안가르쳐놓고 한국에 대해 아무것도 안가르치고, 심지어 네가 한국인이라는 것도 안 가르쳐놓고, 한국에 돈을 벌어오라고, 한국에 가서 가수를 하라고 보냈다는 것이다. 이게 제정신 박힌 부모인가?



재범 사건의 제1 원인제공자는 바로 의식이라곤 없는 부모가 아닐까. 재범은 한국사회의 애국심의 희생자가 아니라, 바로 그 부모의 희생자이다. 그러니 재범이 한국에서 5년이나 있었는데 한국어를 아직도 그렇게 못하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가? 닉쿤보다 못하잖아. 미국 간 비가 5년 지낸 후에, 재범 한국어 하듯, 영어를 못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 아마 없을 것이다. 재범은 왜 아직도 한국말을 그렇게 못할까? 머리가 멍청해서일까, 한국어는 배워놓아봤자 쓸모없는 언어라고 여겨서일까? 하긴, 한국말을 기를 쓰고 배울 일이 없다. 한국에 살 것 아니니까. 곧 떠날거니까. 한몫 챙기면 곧 뜰거니까. 어차피 아이돌의 생명은 길지 않다는 걸 그 자신이 너무 잘 알고 있다. (“잠시 고생으로 평생 편히 살수 있다”고 마이스페이스에도 썼듯이 말이다.)



 



-넷째, 왜 부모의 희생자인가? 재범이 크면 자기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것 같은가? 사회인이 되어 냉정하고 고달프고 차별이 존재하는 현실사회를 겪으면서 자기가 누구이며 어디에서 왔나, 나의 뿌리는 어떤 것이며, 나는 어떤 존재인가,를 고민하지 않을 것 같은가? 그럴 때 한국에 대한 어떤 문화도, 역사도, 심지어 말도 한마디 제대로 할줄 모르는 아이가 얼마나 고통스럽고 불행한 위치에 놓이게 될지 생각이 안미치는가? 아니, 다행히도(?) 이 아이는 내면이 깊은 아이가 아니라서, 그런 일 없이 성인이 되어 미국인 정체성만으로도 문제없이 살아간다고 해보자. 이 아이가 부모들이 바란 미국백인주류사회에 편입되기 쉽겠는가? 자기 부모나라의 언어도 못할 뿐더러 지식도 의식도 암것도 없는 애가, 미국우월주의를 품고 있다고 해서, 얼씨구나 하며 받아주겠는가? 천만에 말씀, 만만에 콩떡이다. 얘, 웃기는 애구나, 쯧쯧...무시하고 우습게 본다. 미국에 여러 인종들이 다니는 학교에서 우수교육으로 표창받은 프로그램이 이런거다. 서로모여 자기부모나라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가르쳐주고 익히는 교육. 세계 곳곳의 문화를 이해하여 글로벌 마인드를 익히기 위한 취지란다. 미국은 그런 곳이다. 세계를 지배하려는 미국다운 교육일수도 있다. 미국이 인종전시장인 만큼 미국에서는 2개 언어는 필수적인 경쟁력이다. 특히 가벼운 구사능력은 외국어 능력으로 쳐주지도 않는다. 유창성을 중요시한다. 유창하게 할 줄 아는 언어가 2개 이상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런 곳에서 2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지 않는다고? 미국에서 성공시키기 위해? 정신만 썩었으니 지혜로울 리가 있나, 어리석은 단견에 빠져 한국어는 못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교포들이여. 자식이 부모 친척과 의사소통다운 의사소통이 되든 말든, 아무 상관도 없는가? 미국사회에서 성공만 하면? 도대체 성공과 인간다운 삶의 기준을 뭘로 보는지......,  그런데 미안하지만, 미국사회에서 성공하는 2세는 한국에 대한 의식도 있고 한국의 친지들에게서도 사랑받는 애란다. 당신이 미국사회에서 성공시키려고 아득바득 못하는 미국말 떠듬떠듬 해가며 키운 그 아이는, 자기 존재와 자기 의식이 모순되는, 그렇다, 엄마아빠처럼 이율배반적인 아이로 자라나, 미국사회에서도 성공하기 힘들고, 한국의 친지들에게서도 충분히 사랑받지 못한다. 



 



-다섯째, 교포들은 어떤 가치관으로 사는가? 묻고 싶다. 자기 부모와 할머니 할아버지와 그 할머니 할아버지가 숨쉬어왔던, 밉든 좋든 '나'라는 존재를 있게 해준 자기 뿌리에 대해선 아무런 역사의식도 의무감도 부채감도 갖지 않고, 자식에게 조국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하지도 않으면서, 자식을 한국에 돈벌어오라고 보낼 셈인가? 당신 자식이 자기 엄마 아빠의 나라, 곧 당신들의 조국에 가서는 어서 돈벌어서 이런 *같은 곳을 빨리 뜨고 싶다고 생각하는 게 슬프지 않은가, 수치스럽지 않은가? 재범이 힘들어서 그런 막말을 썼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힘들었으리라는 건 누구나 수긍한다. 그러나 힘들다고 다 그렇게 쓰지는 않는다.



 



-여섯째, 재범의 경우엔 미국에서 온 단순노동자가 아니다. 인기스타이고 미디어에 매일 노출되는 공인이었다. 연예인이란 인기, 즉 팬의 사랑으로 사는 직업이다. 그런 위치에서 한국인을 무시하고 미워했다는 건, 자기 팬들을 우습게 여겼다는 것. 방송과 무대에 서서는 웃고, 뒤에선 씹는 마음으로 살았다는 건가? 그건 자기 직업에 대한 의식도 없는 것이며, 더 불쌍한 건, 결국 자기 존재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없으리라는 점이다. 우습고 수준낮고 짜증나는 한국인들 앞에서 춤추고 노래하는 자신은, 그 인기를 바라는 자신은, 거기서 성공하려는 자신은 얼마나 우스운 존재인가? 그러니, 친구와 마이스페이스에서 이야기하면서, “확-그냥 미국으로 가버릴까” 라는 얘기를 계속해서 하는 거다. 한국 같이 우스운 곳에서 자기들이 평소에 조롱하며 이야기해왔던 그런 *도 아닌 조그만 나라에서 인기 좀 얻겠다고 악바리 같이 고생하는 자신이 자꾸 우습게 생각되서 자기 존재에 대한 자부심이 안생기는거다. 미국에선 그 실력으로 가수하긴 택도 없고, 우스운 한국에선 할 수 있겠다 싶어 있는데, 한국 수준이나 팬들 수준을 우습게 보니, 인기를 얻는다 한들, 무슨 근본적인 자긍심이 있겠는가? 결국 제 얼굴에 침뱉기다. 그러니 한다는 생각이, "조금만 참고 고생하면 미국가서 평생 편히 먹고 살 수 있다"고 스스로를 위로하며 지내는 수준이 되는 것이다. 아직 어리지 않느냐고? 어려서 미성숙한 것이라고? 22세면 성인이다. 취업 준비하는 대학졸업반 나이다. 그가 그렇게 비하하고 수준낮게 본 한국에서도 그 나이에 그렇게 미숙한 아이는 드물다.



무엇보다도, 재범 자신의 불행이다. 이런 식으로는 뭔가 인물이 되기는 글렀다. 비를 봐라. 비와 재범을 비교해보라.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도 수준 차이가 크지 않나.



 



-일곱째, 사건 이후 견뎌보지도 않고 단 4일 만에 미국으로 떠나버린 재범. 누가 내쫓았던가? 더한 일을 겪고서도 견디고 이겨낸 연예인들이 많았다. 한국에서 나고 자라 떠나버릴 자기나라 미국도 없는 자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견디고 성숙해져서 재기했다. 재범은? 단 한마디 해명도 없이, 사과도 없이, 아무 말도 없이 훌쩍 떠나버린 그를 보며, 팬들을 무시하긴 무시하는구나, 미국에 가고 싶긴 싶었나 보네, 일이 터지자 마자 훌쩍 떠버리는게...라고 느끼며 뭔가 찝찝하게 느낀 사람들이 많았으리라 본다. 이런 행동 역시 매우 프로답지 못한, 공인답지도 못한, 미숙한 어린애같은 행동이었다. 멤버들에게 피해끼치는 게 미안해서 떠났다고? 재범이 빠진 멤버들이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있으리라 보는가? 무대에 설 때마다 2pm은 얼마나 쪽팔리겠는가? 멤버들을 위한다면 자신이 기자회견이라도 열어서 분명한 자기 심정, 해명, 사과 따위를 했어야 했다. 떠나더라도 그렇게 떠나야 다른 멤버들에게 피해가 덜가겠지. 동정심 불러일으키며 단 4일만에 갑자기 떠나버리고는 (이건 jyp의 동정심 전략일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그 뒷감당은 다른 멤버들이 하라고? 그들이 어떻게 무대에 서겠나? 4년 전부터 1년 전까지 마이스페이스를 수놓은 그의 미숙한 내면이, 사건 이후 그의 태도에서도 그대로 엿보였다. 그래서 안타깝고 안쓰럽기까지 했다.



 



-여덟째, 한국인들을 탓하기 전에 교포들 그대들은 한국인이 아닌가. 교포사회에서 횡행하는 사기행각, 같은 민족을 상대로 등쳐먹는 사기행각으로 유명한 한국인 아닌가. 그대가 욕하는 한국인의 모습이 교포사회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한국인에겐 문제가 많다, 왜 없겠는가. 정말 많다. 욕먹을 일도 많고, 사회문제는 더 심각하다. 그런데 한국이 잘 되어야, 외국에 사는 그대들 교포들도 외국에서 대접받고 산다. 외국에서는 그 모국의 국력 순으로 대접받는다는 건 교포들 자신이 더 잘 알 것이다. 그러면 한국이 잘 되도록 그대들 자신도 좀 노력하고 신경쓰면 안될까. 영어에 급급해서 한국을 잊어버리기에 주력할 게 아니라, 한국에도 좀 관심을 갖고 한국 정치가 어떻게 돌아가고 한국 사회에서 무슨 얼토당토 않은 일이 일어나 나라가 기울고 있는지, 한국민들이 얼마나 한숨과 비탄과 눈물에 젖어 있는지, 그대들도 좀 관심을 가지면 안 되겠는가. 모두에게 공개된 광장에다 친구와 한심한 대화를 허심탄회하게 기록하는 생각짧고 자기관리 안되는 철없는 공인, 아직 미숙한 상태에서 스타가 된 22세 청년 때문에 한국사회에 대한 분노에 잠못 이룰 시간에, 영어집중교육 예산 확보를 위해 빈곤층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무료급식예산을 끊어버린 이나라 정부에 대해서도 분노해 주면 안되겠나. 급식비가 한달에 4만원이다. 그런 데 쓰라고 낸 국민 혈세인데, 정작 아이들은 점심시간마다 눈물젖은 눈칫밥을 먹고 있다. 외상값이 되어 오르는 그 밥을. 오기있는 몇몇 아이는 밖으로 뛰쳐나가고, 그럴 용기가 없는 애들은 그 밥을 꾸역꾸역 삼킨다. 그게 목구멍으로 넘어가겠는가. 그 밥이 들어가서 몸에 힘이 나겠는가. 우리가 낸 혈세인데, 우리가 원하는 데 쓰이지를 못한다. 그래서 국민들도 눈물을 삼킨다. 뉴질랜드 교포시면 더욱 분노가 일지 않겠는가. 당신이 누리고 사는 뉴질랜드는 대학까지 무상교육에 학생수당까지 주는 나라니 말이다.
제자신을알라
김동열씨 글을 보니, 칼럼니스트라는 게 놀랍습니다.

이 정도 짧은 생각과 이정도 서툰 실력으로 글을 쓰다니, 한국에선 칼럼은 커녕, 대학교 1학년 글쓰기 수업에서도 c+받겠습니다.

당신들이 그렇게 욕하는 한국인들의 모습은, 당신들 자신들의 모습이군요.

어쩌면 자기 모습을 묘사한 것처럼, 딱 들어맞는지...ㅋㅋ

정작 한국에 사는 한국인들은 당신들처럼 그렇게 수준낮지는 않습니다.

궁금하면 다음 뷰에 올라온 블로그 글들 좀 읽어 보세요. 

그리고 수준 좀 높이세요.

교포들 수준이 이렇게 떨어져서야.... 어떻게 유학을 보내겠습니까.

혹시 미국? 뉴질랜드? 거기서 대학 나오셨어요?

대학 안 나오셨죠?  대학 나오셨으면, 그 대학은 유학보내면 안되겠어요.

한국에서 대학 나오면, 이 정도로 어리숙한 사고를 하는 사람도, 글도 드물어요.

아니, 고등학생 논술만 봐도 그래요.

정말 창피합니다.

제얼굴에 침뱉기, ...이런 글 쓰며 계속 살아오셨다니, 얼굴이 자기 침으로 범벅 되셨겠어요.

그래서 눈이 잘 안보이죠? 그래서 사람들이 왜 당신 글을 우습게 여기는지도 이해가 안되시죠?

[김동열] 상식사회의 승리

댓글 0 | 조회 2,866 | 2010.03.25
지난 몇 주 전부터 미국 보수 언론은 여론 조사에 열을 올렸다. 내용인 즉 “오마바 대통령의 정책수행 능력에 만족하는가”라는 질문이었다. 그 대상도 국민을 상대로… 더보기

[김동열]가정폭력, 죽음의 그림자

댓글 0 | 조회 3,194 | 2009.10.23
지난주 미국 오클랜드 장로교회에서 메조 소프라노 홍진숙 박사의 ‘음악의 밤’이 열렸다. 이스트베이 한인봉사회 쉼터에서 주최한 행사로 단순한 음악 행사가 아닌 이민… 더보기

[김동열]레터맨의 추락

댓글 0 | 조회 3,393 | 2009.10.09
미국 쇼 비즈니스 업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 중에 하나로 불리는 데이비드 레터맨이 마침내 방송에서 사죄를 했다. CBS 방송의 심야 토크쇼 진행자로 널리… 더보기

현재 [김동열칼럼]“재미동포들 뿔났다”

댓글 6 | 조회 6,986 | 2009.09.17
한국을 욕 했다고 동포가수가 미국으로 쫓겨왔다.그것도 4년 전에 일어난 일로 인해.사건 발생 4일만에 양키고홈을 외치는 한국의 네티즌들.‘재범 사건’의 실상이 들… 더보기

[김동열]격동의 한 주간

댓글 0 | 조회 2,431 | 2009.08.27
지난 한 주간은 정말로 다사다난했다.양용은 골퍼의 환상적인 PGA 역전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가 한 주에 일어났기 때문이다.지난 주 일요일에 터진 양용은의 … 더보기

아이콘이 없는 도시, 서울

댓글 0 | 조회 2,901 | 2009.08.07
지금 세계는 도시간 전쟁에 돌입했다.과거 나라와 나라 사이에 일어난 전쟁이라면 무력충돌이었지만, 지금은 국경 없는 도시들 사이에 살아남기 위한 경쟁은 가히 진짜 … 더보기

[김동열]동포유치 의료 마케팅 베이포럼

댓글 0 | 조회 3,117 | 2009.07.23
지금 한국에선 재외국민을 필요로 하는 절박한 사업이 하나 있다.한국 정부가 성장 동력사업으로 외국인 유치 의료사업을 강하게 밀어 부치면서 서울의 의료기관들이 외국… 더보기

[김동열]국가브랜드

댓글 1 | 조회 2,894 | 2009.07.16
요즘 서울에서 한창 회자되고 있는 말 가운데 관심을 끄는 ‘국가브랜드’ 라는 단어다.재외 동포에게는 더욱 생소한 단어이지만 그렇게 희소한 말은 아니다.한국에서 시… 더보기

[김동열]굿바이 마이클!

댓글 0 | 조회 2,984 | 2009.07.03
마이클 잭슨의 죽음은 충격과 슬픔을 남겼다. 그의 일생이 TV를 통해 보도 되면서 그에 대한 의혹보다 이해하는 마음이 앞선다. 천재가 미치지 않으면 진정한 천재가… 더보기

신데렐라 수잔 보일

댓글 0 | 조회 4,144 | 2009.04.24
참으로 사람의 마음은 알 수가 없다. 단 몇 초 후의 일도 알 수 없다는 말에 공감이 간다. 영국에서 벌어진 수잔 보일(Susan Boyle) 의 업 사이드-다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