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의학 메디컬허브 이야기 - 에키네시아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녹색의학 메디컬허브 이야기 - 에키네시아

0 개 4,875 최정윤
제목: 독감과 싸우는 Flu Fighter, 에키네시아

약리작용
작은 해바라기처럼 생긴 에키네시아 (Echinacea)는 다년생으로 식물학적 분류로서는 Asteraceae Family에 속하며, 붉은 보라빛깔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사용하는 약용 부분은 뿌리(Root)가 되며, 말리지 않은 신선한 에키네시아 전체를 사용하기도 한다.

Volatile oil, 카페산, 이소부틸아미드, 폴리아세틸렌, 레이신, 베타인, 다당류 폴리새커라이드, 이눌린, 글루코사이드, 식물성 미네랄인 철, 요드, 구리, 칼륨, 황, Vitamin A, C, and E 등이 주요 성분인데 특히 미네랄과 이눌린(Inulin) 성분이 풍부하다. 식물 체내에서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다당류의 일종으로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장내 유산균 생성을 돕는 작용을 하여 성인병에 도움이 된다.

아주 강력한 면역력 증강작용과 항균작용, 항바이러스작용, 항진균작용, 발한작용, 항염작용, 신진대사 촉진작용, 임파기능 촉진작용, 상처회복작용 등이 있다.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에키네시아는 항원에 의하여 활성화되는 Lymphokines을 분비하는 세포 T Lymphocyte에서의 인터페론 생산을 유도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우리 인체에 침입한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 종양 세포 등의 병원균을 죽이는데 탁월한 작용을 한다.

이러한 항생작용이 있는 에키네시아는 지난 겨울 유행한 신종플루와 같은 바이러스성 독감이나 감기, 면역력 기능 약화에 따른 질병뿐만 아니라, 항염과 세포의 회복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며, 감기와 함께 자주 동반되는 편도선염이나 기관지염 등에 효과적이며, 부인과 질환으로 방광염이나 여성 생식부분의 감염 등에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또한 피부질환으로 Allergy에 따른 피부염이나 종기, 심한 농가진의 완화에도 사용되고 여드름 치료에도 흔히 사용된다. 물론 항진균작용으로 무좀치료에도 활용된다.

활용법
내부요법으로는 드라이된 에키네시아 뿌리 파우더와 레몬밤 허브 티를 일정 비율로 혼합한 후 미네랄워터에 함께 넣어 끓인다. 물이 끓게 되는 시점에서 화력을 40%정도 낮추고 다시 20분 정도를 끓인 후에 하루에 아침 저녁 2번 마시도록 한다.

자녀 중에 5세 이상의 아동이 있다면 이들을 위하여 면역력 증강 시럽으로 만들 수 있는데, 아이들은 물론 성인에게도 사용될 수 있다.

면역력증강 시럽은 상기 면역력증강 티와 같은 방법으로 드라이 파우더에 마누카 꿀을 함께 미네랄 워터에 넣고 끓인다. 끓는 정점에서 화력을 40% 낮추고 다시 30분 이상 더 가열하면 시럽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간식이나 다양한 드레싱에 사용하면 아이들도 잘 먹는 면역제가 될 수 있다. 물론 감기에 잘 걸리는 체질인 경우에는 시럽을 바로 한 스푼씩 직접 먹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만들어진 허브티나 시럽은 5일 정도 냉장에서 보관하여 이용할 수 있다.

외부적 요법으로 에키네시아 반신욕을 적용할 수 있다. 방광염이나 질염 또는 알러지성 피부염 즉 아토피성 피부질환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드라이된 에키네시아 뿌리 파우더를 준비하고, 드라이된 카모마일 허브 티를 함께 넣어 끓인 믈에 20분 이상 인퓨즈 하여, 좌욕이나 반신욕으로 사용시에 희석시켜 활용할 수 있다.

물론 알러지성 피부트러블인 경우에는 습포 형태로 해당부위에 에키네시아 파우더를 활용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한가지 양해를 구하고자 하는 것은 각 서비스에 대한 상세 포뮬러가 칼럼을 통해 제시되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는 메디컬 허브의 활용과 서비스에 전문의나 메디컬허브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며, 메디컬허브의 적용은 개인들의 상태나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일반화된 방법의 제시로 인하여 독자들의 오해가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 뉴질랜드 코리아포스트(http://www.koreapost.co.n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재 녹색의학 메디컬허브 이야기 - 에키네시아

댓글 0 | 조회 4,876 | 2010.01.22
제목: 독감과 싸우는 Flu Fighter, 에키네시아약리작용작은 해바라기처럼 생긴 에키네시아 (Echinacea)는 다년생으로 식물학적 분류로서는 Asterac… 더보기

[녹색의학 메디컬허브 이야기] -녹색 용병, 타임

댓글 0 | 조회 3,206 | 2010.01.07
제목 : 녹색 용병, 타임(Thyme)약리작용타임(Thyme)의 종류는 다양하나, Common Thyme으로 알려진 공식학명 Thymus vulgaris를 메디컬… 더보기

[녹색의학 메디컬 허브 이야기] 녹색 항염제, 캐모마일

댓글 0 | 조회 3,871 | 2009.12.22
일반허브와 메디컬 허브의 차이일반 할인점이나 소매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라벤더, 로즈메리, 캐모마일 등의 허브 티와 메디컬 허브는 무엇이 다를까? 일반적인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