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의학 메디컬허브 이야기] -녹색 용병, 타임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녹색의학 메디컬허브 이야기] -녹색 용병, 타임

0 개 3,206 최정윤
제목 : 녹색 용병, 타임(Thyme)

약리작용
타임(Thyme)의 종류는 다양하나, Common Thyme으로 알려진 공식학명 Thymus vulgaris를 메디컬 허브로 주로 사용한다.

그 모양새는 아주 작은 Grey-green색의 잎과 연한 핑크 빛의 꽃을 가지고 있으며, 향기와 맛이 다른 메디컬허브와 비교하여 매우 강하므로, 적은 양으로도 탁월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어 경제적인 허브이다.

식물학적 분류 (Botanical Category)로는 다년생 식물로서 라벤더와 같은 개체군인 Lamiaceae family에 속한다. 메디컬허브로 사용되는 약리성분 부위는 잎과 꽃이다. 함유되어 있는 약리성분은 Volatile oil 로서 Thymol, Carvacrol, Cymol, 식물성 타닌과 플라보노이드 (Tannins & Flavonoids), 그리고 다른 허브에 비교하여 다량 함유된 철분과 아연 성분, 아울러 Silica, Selenium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 들로 인해 타임은 가래를 제거하는 거담기능, 소화촉진기능 및 가스제거기능, 항산화기능, 항균 및 항진균기능, 수렴기능, 근육이완기능, 기침완화기능, 항염기능 등을 가지고 있으며 더불어 2차 감염 예방 등에도 효과적이며 약간의 구충작용도 있다.

활용법
그럼 우리 생활에서 타임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들을 살펴보자.

여러 가지 방법 중에 추천할 수 있는 외부적 요법(External Therapy)으로는 타임 족욕과 마사지(Foot Bath & Massage)가 있다. 앞서 언급한 약리작용과 성분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타임은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이 강한데, 특히 항진균 기능이 탁월하여, 평상시 발의 무좀이나 피부질환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혈액순환을 돕는 단순한 발 마사지나 족욕을 권하는 것 보다는 타임허브를 이용한 기능성 족욕과 마사지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타임 족욕으로는 약 20-30g의 타임에 끓인 물을 1 리터 정도 붓고 뚜껑을 완전하게 덮어 15분 정도 잘 우린 후에 약 20분간 족욕을 하도록 한다. 족욕을 마친 후 타임 에센셜오일을 올리브나 포도씨유 오일을 희석오일로 이용하여 발 마사지를 하면, 무좀 치료와 함께 뛰어난 항균효과를 보게 된다. 물론 진균성 주부 습진으로 고생하는 분도 족욕과 발마사지에 적용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사용하면 주부습진 치료 또한 가능할 것이다.

외부적 요법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는 내부적 요법(Internal Therapy)을 살펴보자. 가장 추천할 수 있는 타임의 내부적 요법은 기침, 가래 등의 기관지 질환에 활용하는 것이다.

항균효능이 강한 타임은 특히 Anti-bacteria와 Anti-septic의 효능이 강하여 호흡기관의 편도선염, 기관지염, 후두염과 같은 염증 치료에 탁월하다. 기관지의 진정효과와 함께 가래 배출을 용이하게 할 뿐 아니라 가래의 형성을 줄여 주므로 천식, 기관지 가래, 잦은 기침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 준다.

감기나 기침으로 고생하거나, 평소에 공해 및 흡연으로 인한 잦은 가래로 고생한다면 타임 인퓨즈 허브티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타임 인퓨즈 허브티(Infused tea)를 만들기 위해서는 2~3g 정도의 타임을 끓인 물 250ml에 넣고, 뚜껑을 완전히 덮어 약15분 정도 우린 후 마시면 된다. 또한 타임은 부가적인 약리 작용으로 소화 기관에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특히 허브의학에서는 타임의 강력한 항균작용 및 항산화작용(Anti-microbial & Anti-oxidant)이 위암 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타임을 이용할 때 한 가지 독자들이 주의해야 할 것은 내부적 요법으로 섭취하는 경우, 과대한 복용은 자궁의 수축을 발생시켜 임산부에게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정해진 사용법(Dosage)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 시 전문 의료인이나 허브의학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뉴질랜드 코리아포스트(http://www.koreapost.co.n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녹색의학 메디컬허브 이야기 - 에키네시아

댓글 0 | 조회 4,876 | 2010.01.22
제목: 독감과 싸우는 Flu Fighter, 에키네시아약리작용작은 해바라기처럼 생긴 에키네시아 (Echinacea)는 다년생으로 식물학적 분류로서는 Asterac… 더보기

현재 [녹색의학 메디컬허브 이야기] -녹색 용병, 타임

댓글 0 | 조회 3,207 | 2010.01.07
제목 : 녹색 용병, 타임(Thyme)약리작용타임(Thyme)의 종류는 다양하나, Common Thyme으로 알려진 공식학명 Thymus vulgaris를 메디컬… 더보기

[녹색의학 메디컬 허브 이야기] 녹색 항염제, 캐모마일

댓글 0 | 조회 3,871 | 2009.12.22
일반허브와 메디컬 허브의 차이일반 할인점이나 소매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라벤더, 로즈메리, 캐모마일 등의 허브 티와 메디컬 허브는 무엇이 다를까? 일반적인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