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 채택 유학 Q & A (Ⅱ)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지식인 채택 유학 Q & A (Ⅱ)

0 개 1,880 IAC

Q) 뉴질랜드로 유학을 가려는데 뉴질랜드 학생들은 공부를 잘 하나요? 저는 지금 중3이고, 현재 전교 15등 정도하는데요 거기 가서도 유지(A등급 받는 것)할 수 있을까요?

A) 가능해요. 한국에서 중3 전교 15등 정도면, 수학/과학 과목들은 뉴질랜드로 따지면 부분적으로는 Year 12이상 수준이 될 수도 있어요. 뉴질랜드 공립학교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과 공부를 못하는/안 하는 학생들이 모두 함께 공부하고 있어요. 한국처럼 인문계 고등학교, 상(공)업 또는 예술고등학교 이렇게 나뉘지 않고 공립학교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 학생들이 다 다니는 곳이라서 버라이어티 하기 마련이에요. 공립학교에는 요리, 목공, 전기, 패션디자인 등 과목도 있고, 반면에 영어, 수학, 물리, 생물, 경제, 회계 등도 다 있어요. 대학교 입학을 목표로 두고 하는 학생도 있고, 고등학교 졸업이 중요하지 않은 학생들도 있죠.

자, 이런 환경에서 님의 경우는 아~주 잘 하는 학생 그룹에 속할 수 있어요. 별도로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공부를 잘하는 우수그룹에 포함되는 거죠. 그런데, 이 나라는 절대평가에요. 물론 수석 차석은 뽑지만, 반에서 몇 등 이라는 개념은 없어요. 본인이 필요한 만큼 공부해서 꿈을 이루어가는 형식이죠.

모든 학생들이 다 대학 입학을 목표로 공부하는 학교는 사립학교에요. 뉴질랜드의 일부 사립학교는 공부를 아주 잘하는 학생들만 모여있고,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만 입학이 가능해요. 어떤 대학교/직업을 목표로 하고 있나요? 뉴질랜드로 입학할 때 영어실력에 따라 Year 11 입학이 가능할 텐데, Year 11부터 대학교 준비를 시작하는 학년이거든요. 학교선택이 매우 중요할 것 같아요!!

Q) 뉴질랜드 대학교에는 학사과정 외에도 디플로마, 써티피케이트 등이 있던데.. 정확히 뭐가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A) 뉴질랜드 대학교는 3년제예요. 종합대학교는 3년짜리 학사학위 과정만 있지만 전문대학교는 1년짜리 Certificate과정, 2년짜리 Diploma과정, 3년짜리 학사학위과정 등 다양한 과정이 있어요. 3년짜리를 학사학위 패키지 과정이라면 1년짜리는 Certificate 과정, 2년짜리는 Diploma 과정, 3년짜리는 학사과정 등 이렇게 분류해 놓은 것에요. 왜냐하면 취직을 목표로 하는 전문대학은 한꺼번에 3년을 공부하지 않고 조금만 공부하고 나중에 다시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래요. 필요에 의해서 단기과정을 할 수도 있고 장기과정을 할 수도 있게 하기 위해 과정을 좀 더 여러 과정으로 나누어 놓은 거예요.

Q) 만약 뉴질랜드로 간다면 거기서 고등학교를 졸업할 계획인데요, 졸업하고 한국으로 돌아와서 대학교를 다니면 어떤 장 단점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뉴질랜드에서 공부한 후에 한국 대학교로 입학하는 경우,

장점:

- 뉴질랜드에서 영어를 공부하였기 때문에 영어회화나 영어 독해는 다른 사람보다 더 잘 할 수 있지요.

- 뉴질랜드에서 공부할 경우에는 5-6과목만 하기 때문에 공부의 부담이 훨씬 적어요.

- 뉴질랜드 고등학교의 성적표를 가지고 수시 대학교 모집에 응시하는 경우 수능을 통해서 가는 것보다 쉽게 대학교에 갈 수 있어요.

단점:

- 한국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많은 사전 지식이 한국의 고등학교에서는 배우게 될 텐데 뉴질랜드의 고등학교에는 상대적으로 적을 것 같아요.

- 한국의 대학교에 가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지도 몰라요. 왜냐하면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뉴질랜드 교육환경에서 배웠기 때문에 다소 힘들 것 같아요.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