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하게 다가오는 죽음의 공격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조용하게 다가오는 죽음의 공격

0 개 1,667 크리스티나 리

우연치않게 웰링톤에 가게 되어 Te Papa 박물관의 “Gallipol - the scale of our war” 라는 전시회를 보았다. 이미 반지의 제왕으로 전세계에 이름이 알려진 Sir Peter Jackson이 제작한 제 1차 세계 대전을 다룬 이 전시회는 정말 볼만할 뿐아니라 가슴을 울렸다. 특히나 뉴질랜드의 첫 군사 작전이었던 Gallipol에서 사망한 뉴질랜드인은 2,779명이라 한다.   

 

그러나 거의 3,000명에 달하는 소중한 생명들로 전쟁이 끝난 것이 아니고 이것이 시작이었으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죽음으로 오늘날 사람들이 평화로운 삶을 누리고 있는 것일까? 아마 상상도 못할 만큼 수없이 많은 귀한 생명들의 피흘림으로 전쟁 속의 죽음에서 벗어나 지금 이처럼 편한 세상에 살고 있다. 그 귀한 생명을 버리신 분들은 스스로의 즐거움이나 선택으로 인해 죽음의 길을 걸어가신 것이 아니다. 고요함 속에, 보여지는 것도 없는 가운데, 몸 안으로 푹 들어오는 칼의 찔림으로 한 생명, 한 생명이 조용하게 다가오는 죽음의 공격을 당한 것이다. 

 

이토록 고귀한 죽음 위에 얻어진 현대인들의 삶인데 현대인들은 스스로의 선택으로 시작된 흡연을 순간의 즐거움이나 편안함을 위해 계속하고 있다. 이곳, 뉴질랜드에서는 매년 간접 흡연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을 포함해 5,000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죽음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데도 말이다. 

 

한개비 한개비 피우고 있는 담배가 조용하게 몸 속에 죽음을 향한 공격을 하고 있다는 것을 ‘정녕 모르는 것인지’,‘아니면 알면서도 모르는 척 하는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 봐야할 것 같다.

 

4c52bf9842af55c4c71837d08effbfbf_1523396216_1606.jpg
 

전쟁터에서 빗발치는 총알로 피흘리며 쓰러지는 사람들의 모습은 상상할 수 있으나 담배라는 총알을 몸안으로 빗발처럼 쏘고 있다는 것은 생각조차 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어쩜 담배는 빗발치는 총알보다 더 심각하게 머리부터 발끝까지 몸의 구석구석을  조용하게 공격하며 죽음으로 이끌어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어떻게 조용히 몸을 공격하는지 간단히 이야기해본다. 

 

: 뇌혈관을 좁게 해 반신불수나 죽음에 이르게 하는 뇌졸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 백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실명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 부모가 담배를 피울 경우에 아이들이 중이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어린이들의 언어발달을 지연시킬 수 있어 학습이나 행동 발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구강: 입 안에서 냄새가 나며 치아의 색이 누렇게 되고 각종 구강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치석도 많이 생기며 치아의 손상을 비롯한 이빨이 빠지는 경우도 흔히 일어난다.  특히나 흡연은 구강암의 주된 원인이 된다.

 

피부: 얼굴에 주름이 많이 생기며 손가락에 누렇게 착색이 일어나고 상처가 생기면 더디 아문다. 

 

: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기관지염이나 폐기종의 원인이 되며 천식이 있을 시에는 이를 더 악화시킨다.  흡연은 폐암의 주된 원인이 된다. 

 

심장: 심장 주변의 동맥 혈관들을 좁히며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 원인의 12% 정도를 차지한다.  심장 근육의 손상을 일으킨다. 

 

: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보다 위궤양에 걸릴 가능성이 2배 정도 높으며 궤양의 치유 또한 더디다. 

 

발과 다리: 발이나 발가락의 혈관들을 좁게 하거나 단단하게 해 발이나 발가락에 냉증이 나타나며 이 상태가 심해지면 궤양이 일어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절단까지 초래할 수도 있다.  또한 뼈들이 약해져 골절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도 있다. 

 

이는 몸 안에서 일어나는 지극히 작은 변화들을 이야기한 것에 불과하지만 흡연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그 어느 한 곳도 안전한 곳이 없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담배 한개비 한개비가 각기 하나의 총알이 되어 몸안에 박힌다는 것을 생각해봐야한다.  그리하여 조용히 다가오며 공격해오는 죽음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금연임을 깨달아야 한다. 

 

다시 말하면 귀한 피흘림의 댓가로 얻은 삶을 스스로 조용히 다가오는 죽음의 공격 앞에 내어주면 안된다는 것이다. 즉 지금 해야할 일은 담배를 끊는 것이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