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칼럼 | 지난칼럼 |
새해가 밝았습니다.
많은 결심 속에 혹시
'올해는 인터넷으로 뭘 좀 해야겠어'
하는 마음도 있으신가요?
블로그를 한다든지, 웹사이트를 만든다든지, 기존의 사이트를 활성화 시키겠다든지…. 매일 한걸음씩 걸어가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혼자 인터넷 마케팅을 해 보려고 하는 분들을 위해, 마케터들이 자주 활용하는 사이트 10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당장 모두 해 보려고 하기 보다, 한가지씩 필요할 때마다 써 보시길 추천합니다.
1. 셀프 마케팅 팁 - 디자인
여러 색상 옵션을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나란히 배치된 색상들이 보이시죠? 샘플 이미지를 보시고, 어울리는 색상을 골라 사용하면, 촌스러움을 면할 수 있답니다. www.design-seeds.com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는 CANVA입니다. 원하는 디자인을 고르고, 이미지만 바꾸면 나만의 작품이 완성. 자칫 시간을 많이 쓰게 되는 디자인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www.canva.com
2. 셀프 마케팅 팁 - 콘텐츠 기획
버즈스모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어떤 제목의 콘텐츠가 어디서 얼만큼 공유되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고스란히 알 수 있죠. http://buzzsumo.com
버즈스모와 비슷한 사이트입니다. 비교 검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 추가했습니다. www.epictions.com/epicbeat
3. 셀프 마케팅 팁 - 광고
소셜미디어 광고에 관심이 있는 경우, 혹은 일반적인 목적으로 광고를 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http:// adespresso.com 에서 일단 샘플을 확인하세요. 맨 아래의 Examples를 클릭, 키워드를 입력하면 비슷한 종류의 광고들이 보입니다. 마음에 드는 컨셉이 있는지 찾아 보세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광고 역시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좋습니다. 이미지 검색에서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기존 광고들을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 이미 고민하여 만든 광고들입니다.
상위에 노출 되었다는 것은 결과가 나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다 검색되자고 하는 일, 일단 구글에게 물어 봅시다. http://images.google.com
4. 셀프 마케팅 팁 - 경쟁업체 분석
웹사이트는 열린 공간이므로 어느 정도의 정보는 열람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이트의 방문객 정도, 어떤 경로로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하는지, 소셜미디어 활용 상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사이트여야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www.similarweb.com
Similarweb 보다 좀 더 정교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규모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유료 서비스를 강력하게 마케팅하고 있어서, 무료 회원은 사용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키워드 등 심도 깊은 분석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유용합니다.
5. 셀프 마케팅 팁 - 나의 웹비지니스 분석
도대체 우리 사이트에 누가 어디서 와서 무얼 하다가 어떻게 가는지 알고 계신가요? 이런 내용을 보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실시간 이용자 수까지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차곡차곡 쌓인 데이터는 곧 사업보고서가 됩니다. http://analytics.google.com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보면 좋은 구글 서치 콘솔입니다. 구글에서 검색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어떤 키워드로, 어떤 내용이, 어느 정도 노출되고 있는지, 사람들이 클릭은 어느 정도 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http://www.google.com/webmasters/tools
마케터들이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 10,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