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경제 성장률 3% 넘긴다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2018년 경제 성장률 3% 넘긴다

0 개 1,703 정윤성

- 지난해 7월 배럴당 45달러였던 미텍사스 중질유 가격이 2018년 첫달  63달러로 40%가량 폭등하고 있다. 

 

- 미연준은 올해 단계적으로 4번 정도 이자율을 인상할 계획이라며 그 이유를 주식시장이 계속 과열되는 상황이고 자산가치의 거품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 미경제전문가 앨런 사이나이 박사는 “이제부터 저물가, 저성장, 저금리의 3저 현상의 뉴노멀의 시대’는 가고 경제 성장치가 높으면서도 경기는 과열하지 않는 ‘뉴뉴노멀’의 시대가 왔다.”고 밝혔다.

 

- 보수적으로 소문난 금융기관인 세계은행(World Bank)의 경제성장률 전망을 2.9%에서 최근 0.2% 높 여 3.1%로 수정 발표. 참고로 IMF는 3.7%, OECD는 3.5%, 골드만은  4%까지 내다 보고 있다.

 

- 미국, 독일 등 주요 선진국의 국채수익률 상승

 

- 비트코인 등 글로벌 투기 현상

 

- 월스트리트 저널지발, 10년간 이어져 온 디플레이션 현상이 해소되고 있으며 월가의 큰손들의 투자 패러다임이 급격히 조정되고 있다고 발표.

 

최근 보수적으로 유명한 세계은행이 자존심을 굽히고 지난 해 예상했던 세계 경제 성장률을 3.1%으로 상향 수정 발표는 세계 각국의 경제 관련 위정자들이나 전문가들에게 주는 메세지의 영향이 적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2008년 미국발 섭 프라임 사태 이후 시작된 10년간 중국주도의 세계 경제 성장이 2016년부터 회복 되기 시작한 주요 선진국, 그러니까 미국, 독일 등의 주요 선진국 위주의 성장세로 변화되고 있다는데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스페인의 성장율이 2년전부터 3%를 상회하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위기 이후 뉴질랜드에 살고 있는 우리도 중국의 ‘Buying Power’를 부동산 시장에서 직간접으로 경험해왔듯이 지난 10년 중국의 세계경제 살리기(?)는 높이 인정할 만하다고 보는 전문가들도 많이 있음을 우린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새해 경제전망에서 흥미로운 또 하나는 이렇게 경제전망이 호전되면 당연히 인플레이션도 같이 동반 상승한다는 기존 경제 논리와는 달리 고성장 저물가 현상을 예상하고 있다는데 있다. 

 

심지어는 미연준 옐런 의장은 “지난해 9월 경제회복세에 견주어 물가상승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미스테리하다”는 발언을 언론에 표현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현상을 앨런 사이나이 박사는 ‘생산성 증가’때문으로 해석하면서 “기술의 발전으로 높아진 생산성을 저인플레이션의 주요 이유라고 설명하며 이로 인해 성장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심지어 “경기침체는 이제 과거 유물이 될 것이다.”라며 올해 경제 성장률을 3.5%, 내년은 4.0%까지 내다 봤다. IMF의 예상대로 2016년 3.3%, 2017년 3.6%, 2018년 3.7% 로 간다면 불황은 끝난 것이 아닌가? 라고 의문을 던지는 전문가들이 늘고 있는데 참고로 뉴질랜드는 2.6%로 전망하고 있다. 

 

경제 성장률(GDP Growth) 지표 3요소인 가계소비, 기업투자 그리고 정부지출에서 금융위기 이후 각국 정부들은 위의 세가지 중 정부지출로 경제를 버텨 오고 있었으나 

-참고로 이러한 정부 지출 주도의 경제는 국가의 부채와 세금으로 운영하는 것이라 위험한 상황임은 우리는 알고 있다.  

- 각국의 경제 상황이 개선되어 가면서 소비가 늘고 있으며 기업의 투자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정부지출은 줄어 가는 상황에서의 세계 경제 성장율은 고무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미국을 포함한 각국의 보호 무역주의의 확산은 우려할 위험 요소로 보고 있기도 하다. 

 

종합해 보면 ‘세계 경제 전망은 매우 밝다.’가 대다수 세계 경제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이러한 세계 경기의 호조는 몇 국가만의 현상이 아닌 세계적 흐름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우리와 연결되어 있는 뉴질랜드와 대한민국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1d1518014297b50414b65a81cced72e9_1516088363_1107.jpg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