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박종배
정석현
정동희
한일수
정윤성
크리스티나 리
Shean Shim
송영림
김준
엔젤라 김
오클랜드 문학회
박현득
박명윤
김영안
Mina Yang
여디디야
강명화
새움터
수선재
휴람
마리리
김임수
이윤수
조성현
박기태
유영준
성태용
김철환
피터 황
Jane Jo
조석증
신지수
오즈커리어
Jessica Phuang
김수동
최성길
동진
이동온
김지향
이현숙
한 얼
박승욱경관
빡 늘
CruisePro
봉원곤
써니 림

오버워치 - 2016년 최고의 화제작

빡늘 0 520 2017.11.08 17:16

 빡늘의 게임 잡담소 (22)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

4ed7713fc3a24c3e4fb51a281b0a6c43_1510114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등으로 세계 굴지의 게임사 중 하나로 꼽히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여태까지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굵직한 명작들을 만들어낸 그들이 2016년, 또 하나의 화제작을 발표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누구도 그 성공을 부정할 수 없을 게임 - 바로 <오버워치>다.  

 

<오버워치>는 하이퍼 FPS로, <리그 오브 레전드>, <사이퍼즈> 등과 비슷하게 다양하게 제공되는 캐릭터 (‘영웅’이라고 불 린다) 중 하나를 골라 게임에 임한다. 다른 유저들과 맞붙는 ‘빠른 대전’, 독특한 규칙으로 색다르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아케이드 모드’, 게임 내 순위를 정하는 치열한 ‘경쟁전’등 여러가지 게임 모드를 골라 플레이할 수 있으며, 유저들은 여섯 명이 한 팀이 되어 협동전을 펼치게 된다. 

 

온라인 게임이 으레 그렇지만, 팀원 한 명 한 명의 존재가 승부를 좌우하는 영향이 큰만큼 개인의 실력만이 아니라 협력심, 팀플레이 등이 중요한 것은 당연지사다. 

 

이런 종류의 온라인 게임은 과거에도 있어왔고, 현재에도 넘치도록 많으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계속 생성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버워치>는 발매 직후 엄청난 인기를 끌며 순식간에 각종 인기 순위에 1위로 떠올랐다. 평론가들에게 우수한 점수를 받은 것은 물론이거니와 총 수익은 2017년 1분기 기준으로 10억 USD를 돌파했으며, 집계된 플레이어 수만 해도 2017년 10월 기준으로 약 3500만명이다. 

 

기존에 많은 성공작을 내보였던 블리자드의 기준으로도 이례적으로 빠른 성장과 어마어마한 인기를 자랑하는 기록이다. 이렇게나 열성적인 팬 베이스를 끌어모은 <오버워치>의 비결은 무엇일까. 

 

제일 먼저 뽑을 수 있는 특징은 <오버워치>의 짧은 플레이 타임, 뛰어난 그래픽과 게임성에 있다. 대전 한 판이 길어야 10분을 넘지 않으며, 단순하고 직선적인 승부 방식 덕분에 (수비/ 공격으로 나뉘어 철저히 상대팀을 배제하는 등) 플레이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비교적 쉽다. 

 

뛰어난 활약을 보여준 플레이어의 경우 ‘최고의 플레이’(영문명 ‘Play Of The Game’) 라 는 특유의 시스템을 통해 대전 종료 직후 모두에게 재현 영상처럼 다시 보여줌으로서 플레이어 개개인의 사기를 고무시킨다. 

 

조작 방식도 단순한 편인 데다 만화적이면서도 - 그렇다고 해서 디테일을 날린 것도 아닌 - 뛰어난 그래픽 덕분에 3D 멀미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덕분에 FPS 초보들도 상당히 쉽게 적응 할 수 있었다. 

 

재미있는 점은 사실 블리자드는 처음부터 <오버워치>라는 게임을 만들려고 했다는 게 아니라는 사실이다. 본래 블리자드는 <타이탄>이라는 프로젝트 가칭 하에 새로운 MMOG를 만들려 했으며, 그 기획은 2007년부터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팀 내 개발자들 간의 의견 차이, 그리고 당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의 성공에 고취되어 있던 제작자들의 충돌 등, <타이탄>의 개발은 결코 순조롭지 못했다. 

 

결국 난항을 겪던 해당 프로젝트는 취소되었으나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오버워치>가 탄생했으며, <타이탄> 제작 과정에서 나왔던 디자인과 아이디어 부산물들이 일부 재활용되기도 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이 딱 들어맞은 셈이다.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만이 아니라 게임과 관련된 모든 미디어를 꾸준히 소비하고 사랑하는, 유독 거대한 팬 베이스 또한 <오버워치>의 특징인데, 이렇게 많은 팬들을 매혹시킨 비결 중 하나는 단연코 <오버워치>의 세계관과 캐릭터들이다. 

 

필자는 다음 연재편에 이어 <오버워치>의 세계관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다음 칼럼에 계속)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

 플러스 광고

Blindsmith NZ Ltd
blind, blinds, 블라인드. 윈도우, window, 베니시안 블라인드, 우드 블라인드, PVC 블라인드, 롤러 블라인드, 블럭아웃 블라인드, 터멀 블라인드, 선스크린 블라인드, 버티컬 블라인드, Venetian blinds, wood T. 09 416 1415
동의한의원
환자를 최선을 다해 치료하는 한의원 ,믿음과 신뢰가 있는 한의원 T. 094197582

프린세스 메이커 - 디지털 육아일기

댓글 0 | 조회 442 | 2018.01.16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육아는 겪어본 사람만… 더보기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댓글 0 | 조회 533 | 2017.12.19
■ RPG계 희대의 명작♣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결말,반전 요소 등을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 더보기

오버워치의 역사 - 下

댓글 0 | 조회 655 | 2017.12.05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창설 이후 20년… 더보기

오버워치의 역사 - 上

댓글 0 | 조회 704 | 2017.11.22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오버워치>… 더보기
Now

현재 오버워치 - 2016년 최고의 화제작

댓글 0 | 조회 521 | 2017.11.08
빡늘의 게임 잡담소 (22)♣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 더보기

롤러코스터 타이쿤-중독성 강한 추억의 게임

댓글 0 | 조회 978 | 2017.10.26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은 썩 잘 알려졌거나 인기 많은 장르는 아닐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중에서 즐기는 장르를 불문하고 게이머라면 누구나 한 번은 꼭 해봤을 법한 고전 명작이 있다는… 더보기

악몽으로 되살아난 추억 속 캐릭터

댓글 0 | 조회 670 | 2017.10.11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 벤디와 잉크 기계… 더보기

Life Is Strange - 인생은 요지경

댓글 0 | 조회 492 | 2017.09.26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90년대에 ‘세상… 더보기

매스 이펙트 시리즈 - 고난을 넘어 별들로

댓글 0 | 조회 400 | 2017.09.12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많은 이들에겐 생소할… 더보기

DEAD BY DAYLIGHT - 협동 혹은 죽음

댓글 0 | 조회 854 | 2017.08.22
많은 이들에게 호러 게임은 혼자서만 할 수 있는 장르라는 편견이 있을지도 모른다. 고독하기에, 그래서 의지할 데 없는 혼자라서 오는 공포감은 인간의 원천적인 두려움 중 하나이기 때… 더보기

폴아웃: 뉴 베가스 - 세기말 배달부의 전설

댓글 0 | 조회 969 | 2017.08.08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다지 멀지 않은… 더보기

포탈- 죽기 아니면 퍼즐 풀기

댓글 0 | 조회 419 | 2017.07.25
퍼즐은 좋아하지만, 단순한 퀴즈나 조각 맞추기, 2D 플랫폼은 시시하다? 독창적인 아이디어, 뛰어난 스토리, 매력적인 등장인물들로 무장한 풀 3D 퍼즐 게임이 여기 있다.다름 아닌… 더보기

게임 속 최강의 캐릭터들 - 下

댓글 0 | 조회 616 | 2017.07.11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7. <스타… 더보기

게임 속 최강의 캐릭터들 - 中

댓글 0 | 조회 497 | 2017.06.27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4. <데드 … 더보기

게임 속 최강의 캐릭터들 - 上

댓글 0 | 조회 555 | 2017.06.13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각양각색의 게임 … 더보기

심즈 - 삶이라는 게임​

댓글 0 | 조회 529 | 2017.05.23
많은 게임 매니아들에게 게임은 지치고 피곤한 일상으로부터의 도피처로 여겨진다.잠시나마 근심걱정을 잊을 수 있는, 혹은 현실에선 결코 되지 못할 내가 될 수 있는 탈출구. 하지만 그… 더보기

드래곤 에이지: 오리진 - 정통 판타지 RPG의 귀환

댓글 0 | 조회 813 | 2017.05.09
정통 D&D 룰의 RPG (Role-Playing Game; 게임 내 캐릭터가 곧 주인공의 분신이 되어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 종류)가 쇠퇴해가던 2000년대 후반, RPG의… 더보기

레이어스 오브 피어 - 초상화 속의 심연

댓글 0 | 조회 1,165 | 2017.04.26
“감정이 담긴 모든 초상화는 모델이 아닌, 화가 자신의 초상화이다.”오스카 와일드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에서 등장하는 구절이다. 그리고 동시에 공포 게임 <레이… 더보기

디스아너드 - 입맛대로 복수하기

댓글 0 | 조회 740 | 2017.04.12
<복수는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Revenge Solves Everything)> 이라는 단순하면서도 살벌한 명제를 내세운 게임 <디스아너드(Dishonored)&g… 더보기

압주 - 가장 가까운 미지의 세계

댓글 0 | 조회 860 | 2017.03.22
지구의 70%를 차지하지만 우리가 탐사한 면적은 채 5%조차도 되지 않는다는 바다. 무엇보다도 가깝지만 우주보다도 감히 알 수 없는 이 신비로운 공간을 바닥까지 샅샅이 탐험해볼 수… 더보기

To The Moon - 꿈에서라도 다시 만나길

댓글 0 | 조회 663 | 2017.03.08
<유메닛키>의 성공 이후, 그와 같은 호러/미스테리류의 인디 게임이 주르르 출시되며 8-비트 RPG 쯔꾸르는 공포 게임에 최적화된, 전용 툴이라는 인식이 생겨버렸다. 그… 더보기

더 패스 - 몽환과 현학적인 공포

댓글 0 | 조회 620 | 2017.02.22
“할머니 댁으로 가거라. 그리고 절대 길에서 벗어나지 마라 (Go to Grandmother’s House. And Stay on the Path).” 유명한 동화 빨간 모자에 나… 더보기

유메닛키-방에 갇힌 소녀는 식칼의 꿈을 꾸는가?

댓글 0 | 조회 1,444 | 2017.02.09
8~90년도의 닌텐도, 패미컴이 내놓은 8비트 그래픽 게임들을 기억하는가? 아기자기할 수 밖에 없었던 비주얼, 삑삑거리는 - 어떻게 들으면 귀엽고, 어떻게 들으면 귀에 거슬리는 -… 더보기

20년의 툼레이더 이야기 - 下

댓글 0 | 조회 736 | 2017.01.25
<언더월드> 발매로부터 약 2년 가까이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스퀘어 에닉스로부터 아무런 소식이 없자 팬들은 점차 불안해 하기 시작했다. 개발이 또다시 난항에 처한 … 더보기

20년의 툼레이더 이야기 - 中

댓글 0 | 조회 699 | 2017.01.10
‘툼레이더 4: 마지막 계시록’(1999) 또한 전작들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패턴을 가지고 돌아왔다. 동작 추가와 좀 더 나아진 그래픽을 제외한다면 여전히 차이점은 찾아보기 힘들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