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박종배
정석현
정동희
한일수
정윤성
크리스티나 리
Shean Shim
송영림
김준
엔젤라 김
오클랜드 문학회
박현득
박명윤
김영안
Mina Yang
써니 림
여디디야
강명화
새움터
수선재
휴람
봉원곤
마리리
김임수
이윤수
조성현
박기태
유영준
성태용
김철환
피터 황
Jane Jo
신지수
오즈커리어
Jessica Phuang
김수동
박승욱경관
최성길
동진
이동온
김지향
이현숙
한 얼
빡 늘
CruisePro

악몽으로 되살아난 추억 속 캐릭터

빡늘 0 576 2017.10.11 21:13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

 

■ 벤디와 잉크 기계 

빡늘의 게임 잡담소 (20)

사람마다 공포를 느끼는 지점은 다르다. 유혈이 낭자하거나 갑자기 튀어나오는 귀신 등, 보편적인 호러의 기준은 있을지언정 모두가 극한의 공포를 느끼는 선은 다르다는 뜻이다.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이긴 하지만 아마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가장 끔찍한 두려움은 익숙하고 친근하던 존재의 상실, 혹은 변이일 것이다. 그것도 기존의 이미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정반대로 뒤틀린. 말로만 설명해서는 이해가 어렵겠다면, 다음 게임을 예시로 들어보고 싶다.

 

2017년 초에 ‘TheMeatly Games’가 제작, 발표한 인디 호러 게임 <벤디와 잉크기계(Bendy And The Ink Machine)>.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20~30년대 막 등장했던 디즈니의 초창기 작품들을 연상시키는 고전적인 그래픽이다. 

 

소위 ‘레 트로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쉽게 말하자면 미키 마우스나 베티 붑을 떠올리면 되겠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온 대중에게 알려지고 사랑받는 캐릭터들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이야말로 이 게임의 히트 원동력 중 하나다.

 

게임은 만화가였던 주인공 ‘헨리’가 30년만에 예전의 작업장, 만화 스튜디오를 방문하며 시작된다. 헨리는 친구 ‘조이’와 함께 (디즈니를 연상시키는) 만화들을 만드는 일을 하다가 그만둔지 오래지만, 보여줄 것이 있으니 한 번 작업장에 들러보라는 조이의 편지를 받고 돌아온다. 

 

아기자기하지만 납작한 세피아톤의 배경 속에서 플레이어는 헨리의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며, 30년 전 그들이 만들어냈던 캐릭터와 작품, 그리고 그에 얽힌 비화가 긴 세월만에 얼마나 무시무시한 비극을 양산했는지를 알게 된다.

 

 

2943f4c3efc0a97af2eb5f5dcfb6c9bd_1507709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게임 제목의 주인공이기도 한 ‘벤디’인데, 벤디는 바로 조이와 헨리가 함께 만들어냈던 만화의 마스코트 캐릭터다. 흡사 미키 카우스를 연상시키는 앙증맞은 디자인과 항상 웃고 있는 입이 특징이지만, 자세히 보면 이 캐릭터가 (문자 그대로) 악마임을 알 수 있다. 귀엽게 데포르메화된 악마인 벤디는 게임을 진행하는 내내 스튜디오 안에 갇혀 헤매는 헨리를 주시하고 심지어는 조롱하듯 갑자기 튀어나오기도 하며, 갑작스러운 분위기 변환에 일조하기도 한다.

 

이 게임이 공포를 연출하는 방식은 오랜 클리셰를 답습하면서도 꽤나 신선한 느낌인데, 소위 말하는‘점프스케어 (jumpscare; 갑자기 튀어나와 놀래키는 것)’를 애용하면서도 그 타이밍을 어찌나 잘 잡았는지 플레이어는 문자 그대로 펄쩍 뛰어오르거나, 두려움에 굳어버려 미처 도망치지 못하고 잡히기가 일쑤다. 

 

앙증맞은 캐릭터, 심지어 등장인물조차 아닌 배경의 포스터나 판넬 따위로만 등장하다가 게임이 절정에 이른 순간 갑자기 살아나서는 주인공을 노리는 괴물이 되어 나타나는 반전은 그 등장 순간의 충격적인 비주얼과 맞물려 획기적이기까지 하다.

 

<벤디와 잉크기계> 는 지난 칼럼에서 소개했던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처럼 챕터로 나뉘어 발매되며, 올해 2월부터 시작해 각각 4월, 9월에 챕터 3까지 나온 상태다. 심플한 2D 와 소름끼치도록 디테일을 살린 3D를 적절히 조화한 그래픽과 직선적이면서도 다시 플레이할 때마다 매번 달라지도록 배치되어 머리를 쓰게 만드는 퍼즐로 제법 인기를 끈 바 있다.

 

‘에이, 그래도 게임 따위가 얼마나 무섭겠어?’싶다면, 한 번 미키 마우스를 상상해보라. 우리가 익히 아는 모습의 유쾌한 카툰 쥐가, 그러나 그 손에는 식칼을 들고 혹자를 미친듯이 추격하는 장면을. <벤디와 잉크기계>가 던져주는 이미지는 그런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

 플러스 광고

하나커뮤니케이션즈 - 비니지스 인터넷, 전화, VoIP, 클라우드 PBX, B2B, B2C
웹 호스팅, 도메인 등록 및 보안서버 구축, 넷카페24, netcafe24, 하나커뮤니케이션즈, 하나, 커뮤니케이션즈 T. 0800 567326
Auckland Ranfurly Motel 한국인 운영
오클랜드 모텔 Auckland, Epsom, motel T. 096389059*0272052991

프린세스 메이커 - 디지털 육아일기

댓글 0 | 조회 346 | 2018.01.16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육아는 겪어본 사람만… 더보기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댓글 0 | 조회 416 | 2017.12.19
■ RPG계 희대의 명작♣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결말,반전 요소 등을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 더보기

오버워치의 역사 - 下

댓글 0 | 조회 557 | 2017.12.05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창설 이후 20년… 더보기

오버워치의 역사 - 上

댓글 0 | 조회 569 | 2017.11.22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오버워치>… 더보기

오버워치 - 2016년 최고의 화제작

댓글 0 | 조회 412 | 2017.11.08
빡늘의 게임 잡담소 (22)♣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 더보기

롤러코스터 타이쿤-중독성 강한 추억의 게임

댓글 0 | 조회 779 | 2017.10.26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은 썩 잘 알려졌거나 인기 많은 장르는 아닐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중에서 즐기는 장르를 불문하고 게이머라면 누구나 한 번은 꼭 해봤을 법한 고전 명작이 있다는… 더보기
Now

현재 악몽으로 되살아난 추억 속 캐릭터

댓글 0 | 조회 577 | 2017.10.11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 벤디와 잉크 기계… 더보기

Life Is Strange - 인생은 요지경

댓글 0 | 조회 362 | 2017.09.26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90년대에 ‘세상… 더보기

매스 이펙트 시리즈 - 고난을 넘어 별들로

댓글 0 | 조회 317 | 2017.09.12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많은 이들에겐 생소할… 더보기

DEAD BY DAYLIGHT - 협동 혹은 죽음

댓글 0 | 조회 757 | 2017.08.22
많은 이들에게 호러 게임은 혼자서만 할 수 있는 장르라는 편견이 있을지도 모른다. 고독하기에, 그래서 의지할 데 없는 혼자라서 오는 공포감은 인간의 원천적인 두려움 중 하나이기 때… 더보기

폴아웃: 뉴 베가스 - 세기말 배달부의 전설

댓글 0 | 조회 840 | 2017.08.08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다지 멀지 않은… 더보기

포탈- 죽기 아니면 퍼즐 풀기

댓글 0 | 조회 326 | 2017.07.25
퍼즐은 좋아하지만, 단순한 퀴즈나 조각 맞추기, 2D 플랫폼은 시시하다? 독창적인 아이디어, 뛰어난 스토리, 매력적인 등장인물들로 무장한 풀 3D 퍼즐 게임이 여기 있다.다름 아닌… 더보기

게임 속 최강의 캐릭터들 - 下

댓글 0 | 조회 510 | 2017.07.11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7. <스타… 더보기

게임 속 최강의 캐릭터들 - 中

댓글 0 | 조회 420 | 2017.06.27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4. <데드 … 더보기

게임 속 최강의 캐릭터들 - 上

댓글 0 | 조회 445 | 2017.06.13
♣ 본 칼럼은 이 글이 다루는 게임의 주요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누설하는 내용을 포함하므로 스포일러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겐 일독을 권하지 않습니다 ♣​​각양각색의 게임 … 더보기

심즈 - 삶이라는 게임​

댓글 0 | 조회 432 | 2017.05.23
많은 게임 매니아들에게 게임은 지치고 피곤한 일상으로부터의 도피처로 여겨진다.잠시나마 근심걱정을 잊을 수 있는, 혹은 현실에선 결코 되지 못할 내가 될 수 있는 탈출구. 하지만 그… 더보기

드래곤 에이지: 오리진 - 정통 판타지 RPG의 귀환

댓글 0 | 조회 679 | 2017.05.09
정통 D&D 룰의 RPG (Role-Playing Game; 게임 내 캐릭터가 곧 주인공의 분신이 되어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 종류)가 쇠퇴해가던 2000년대 후반, RPG의… 더보기

레이어스 오브 피어 - 초상화 속의 심연

댓글 0 | 조회 981 | 2017.04.26
“감정이 담긴 모든 초상화는 모델이 아닌, 화가 자신의 초상화이다.”오스카 와일드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에서 등장하는 구절이다. 그리고 동시에 공포 게임 <레이… 더보기

디스아너드 - 입맛대로 복수하기

댓글 0 | 조회 598 | 2017.04.12
<복수는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Revenge Solves Everything)> 이라는 단순하면서도 살벌한 명제를 내세운 게임 <디스아너드(Dishonored)&g… 더보기

압주 - 가장 가까운 미지의 세계

댓글 0 | 조회 701 | 2017.03.22
지구의 70%를 차지하지만 우리가 탐사한 면적은 채 5%조차도 되지 않는다는 바다. 무엇보다도 가깝지만 우주보다도 감히 알 수 없는 이 신비로운 공간을 바닥까지 샅샅이 탐험해볼 수… 더보기

To The Moon - 꿈에서라도 다시 만나길

댓글 0 | 조회 575 | 2017.03.08
<유메닛키>의 성공 이후, 그와 같은 호러/미스테리류의 인디 게임이 주르르 출시되며 8-비트 RPG 쯔꾸르는 공포 게임에 최적화된, 전용 툴이라는 인식이 생겨버렸다. 그… 더보기

더 패스 - 몽환과 현학적인 공포

댓글 0 | 조회 505 | 2017.02.22
“할머니 댁으로 가거라. 그리고 절대 길에서 벗어나지 마라 (Go to Grandmother’s House. And Stay on the Path).” 유명한 동화 빨간 모자에 나… 더보기

유메닛키-방에 갇힌 소녀는 식칼의 꿈을 꾸는가?

댓글 0 | 조회 1,238 | 2017.02.09
8~90년도의 닌텐도, 패미컴이 내놓은 8비트 그래픽 게임들을 기억하는가? 아기자기할 수 밖에 없었던 비주얼, 삑삑거리는 - 어떻게 들으면 귀엽고, 어떻게 들으면 귀에 거슬리는 -… 더보기

20년의 툼레이더 이야기 - 下

댓글 0 | 조회 635 | 2017.01.25
<언더월드> 발매로부터 약 2년 가까이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스퀘어 에닉스로부터 아무런 소식이 없자 팬들은 점차 불안해 하기 시작했다. 개발이 또다시 난항에 처한 … 더보기

20년의 툼레이더 이야기 - 中

댓글 0 | 조회 624 | 2017.01.10
‘툼레이더 4: 마지막 계시록’(1999) 또한 전작들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패턴을 가지고 돌아왔다. 동작 추가와 좀 더 나아진 그래픽을 제외한다면 여전히 차이점은 찾아보기 힘들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