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따뜻하게 하는 부자의 효능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몸을 따뜻하게 하는 부자의 효능

0 개 7,144 이훈석

 

1c215f274931b0936e90953131c3707d_1466545987_3229.jpg

 

여덟 체질 중 가장 몸이 차가운 체질은 수음체질이며 몸이 차고 교감신경이 발달한 체질은 수음, 수양, 금양, 금음체질이며 폐가 약하고 피부가 차고 추위를 잘 타는 체질은 대장이 약하고 배가 찬 목음체질 입니다. 

 

겨울철 한기가 몸에 들어 오면 말초 혈관이 좁아지고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춥고 떨리는 증상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 혈액순환과 위장기능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부자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생강, 꿀, 인삼, 당귀, 계피, 육계 등의 온한 성질 보다 가장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유독하며 심장, 비장, 신장경에 영향을 줍니다. 

 

오한, 수족냉증, 설사 등을 치료하며 소염, 진통, 면역증강, 복통 등에 효과가 있고 심장의 기허, 부정맥, 양기보충 등의 효과가 강합니다. 양기가 약해질 때 몸이 차갑고 관절통이 있으며 머리가 무거워 기억력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몸이 습하여 부종 및 소태, 온몸이 무겁고 저린 증상, 두통 등을 치료합니다.  

 

산후풍 등의 허리나 어깨, 무릎 등이 시리는 증상, 밤에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독성이 강하므로 토양체질과 토음체질, 즉 위장 및 췌장열이 강한 체질, 몸이 뜨거운 체질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며 임산부나 고열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  

 

부자 독성을 줄이는 방법은 2시간 정도 달인 후 다른 약제와 같이 달이거나 감초, 녹두, 방풍 등을 같이 달여주는 것이 좋고 생부자 보다는 건조된 부자를 소량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