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risk, no gain (Ⅲ)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No risk, no gain (Ⅲ)

0 개 2,027 회계닥터

오클랜드 아파트 시장에서 대박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극히 위험한 일이므로 알고만 계시기 바랍니다. 행동으로 옮기는 자는 그만큼 이득을 얻겠지만 잘못된 정보로 손해 보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대박 나는 찬스를 잡을 수 있는 사람은 아주 정확한 정보로 무장된 사람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the most well-informed buyer가 됩니다.

 

“Would you take a chance on a leaky building? 

It is a high-risk strategy and only for the most well-informed buyers, but if it works, you could make serious money.”

 

오클랜드 아파트 시장은 물이 새는 문제로 시끄러웠습니다. 시내 Eden Crescent 에 있는 Argent Hall 아파트가 있습니다. 그런데 물이 새는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시공사인 Mainzeal이 보수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Mainzeal 건설회사는 중국인 이민자가 사장인 회사로, 중국인 사장은 한 때는 뉴질랜드에서 성공한 이민자로 손 꼽히기도 한 인물입니다. 거기에 다가 뉴질랜드 수상을 지낸 Jenny Shipley를 임원으로 두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믿을 만한 회사라고 생각하기에 충분 했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보수 공사 중 부도를 맞게 됩니다.  

 

새로운 보수 회사가 들어서 서 공사를 계속하게 됩니다. 이 때 이 아파트를 쳐다 보는 이는 거의 없었습니다. 투자자도 눈길을 주지 않았습니다. 2011년에 41평방미터 되는 1 베드룸이 $130000에 호가 되었습니다. 이 때는 변호사들도 사지 말라고 강권하였고 은행들도 융자를 해 주지 않았습니다. freehold인데도 말입니다.

 

참고로 이 곳 변호사들은 leasehold아파트에 관한 전문가가 별로 없는 거 같습니다. 따라서 leasehold 아파트를 취급해 보지 않은 일반 변호사들은 자기가 자신이 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살려고 하는 사람에게 사지 말 것을 권하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지금 leasehold 아파트 시장은 ground rent 외에 이를 권하고 있는 변호사가 별로 없다는 게 지금의 오클랜드 아파트 시장 인 거 같습니다.  따라서 변호사들이 leasehold아파트의 장점을 이해하게 되어서 이를 집 없는 사람에게 권유하는 시점이 오면  leasehold 아파트 시장은 달라지기 시작 하는 것으로 필자는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Argent Hall 아파트가 보수 공사가 마무리 되고 시에서 준공검사를 발급해 주자 일대 전환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2011년에 13만불에 산 아파트가 3년후인 2014년에 38만불에 팔리게 됩니다. 무려 3년안에 3배 가까이 뛰게 된 것입니다.  

 

결론은 the most well-informed buyer만이 이러한 serious money를 갖게 됩니다.

 

즉, the most well-informed buyer는 아파트 시장을 알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나름 대로의 판단력을 갖추고 있으면서, 위험도 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다시 한번 No risk, no gain. 따라서 영어는 필수입니다. 

 

아파트 시장을 안다는 것은 그만큼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freehold인지 leasehold인지부터 시작해서, 아파트 관리 주체는 Body Corporate인지 Owners’ Committee인지, 아니면 이 것도 아닌 다른 관리 주체가 있는 것인지, leaking problem은 없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 소송은 진행되고 있는지, 소송이 진행 중이라면 승소 가능성은 있는 것인지 등등 여러 가지 입니다. 그러나 이런 것을 터득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노력하면 됩니다. 지금도 시내에 있는 부동산 에이젼트들은 아파트 매물이 없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본 칼럼은 본인의 투자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은 본인이 하셔야 합니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