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rican College Test, ACT 심층 분석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American College Test, ACT 심층 분석

0 개 2,467 최성길

ACT 1960년 이래로 미국의 모든 50여 개 주에서 치러지고 있는 대학 수학 능력 시험으로 현재 미국의 모든 4년제 대학들이 ACT점수를 SAT 와 마찬가지로 수능시험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 시험은 SAT reasoning 시험과는 달리 미국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시험문제가 출제되며 영어, 수학, 독해, 과학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희망대학에 따라 추가로 작문 시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14
년 기준 미국 전 수능평가 응시자 중 57% ACT시험을 응시하였으며, 또한 ACT 응시자 중 86%의 고등학생들이 대학 진학을 하고 있다.

ACT 시험의 주용 내용은 아래와 같다.

·         ACT 전체 시험기간은 2시간 55분이며, Writing이 포함된 ACT시험시간은 3시간 35

·         작문을 포함한 다섯 과목에는 각각 1-36점의 점수가 부여

·         ACT Composite Score 1 에서 36점까지의 점수로 표시되며, 네 과목들의 평균 점수를 나타냄

·         ACT시험을 치는 전체 학생들의 1 % 가운데 오직 100분의 1 미만의 학생들만이 최고 점수인 36점을 획득

·         선택사항인 작문시험은 현대 사회 문제에 대한 논쟁이 제시되고 이에 대한 세가지 입장을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에세이를 작성

·         작문시험도 마찬가지로 1-36점의 점수가 부여

한국의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ACT의 수학과 과학 내용에 대한 별도의 학습이 필요하지 않아 시험준비가 비교적 용이하고 뉴질랜드 교과과정 역시 큰 차이점이 없으므로 기출문제 풀고 단원정리등으로 준비가 가능하다. ACT는 미국 유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영어 능력을 평가 받고 싶은 학생, 국내 대학 진학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 모두의 진로 결정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학업능력 평가 시험이 될 수 있다.

시험등록 방법

시험신청은 www.actstudent.org에서 온라인 등록 후 카드로 결재하며 시험비용은

- ACT No Writing $39.50 + $40.00 = $79.50

- ACT Plus Writing $56.50 + $40.00 = $96.50 으로 구성된다. (US$ 기준)

시험일정은 나라별로 다르므로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확인해야 하며 보통은 한 달이나 그 이전에 마감된다

 

English

영어시험은 7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시간은 45분이며 시험범위는 다음 표와 같다

8.jpg

주의사항
-
철자법, 단어, 암기가 필요한 문법문제들은 출제되지 않는다.
-
본 시험은 총 다섯 개의 지문들로 구성되며 각각의 지문 뒤에는 사지선다형으로 구성된 열 개의 문제들이 출제된다.
-
다양성을 획득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구문 형식들이 포함되는데, 문제들 중 일부는 지문의 밑줄 친 부분에 관한 것이며 그 부분에 대한 다양한 대안들을 제공된다.
-
따라서 학생들은 문맥에 가장 알맞은 답을 선택을 해야 한다.
-
어떤 문제들은 밑줄 친 부분과 지문의 한 부분 또는 지문 전체에 관한 사항을 물으며 이때 학생들은 질문의 의도에 가장 알맞은 답을 선택해야 한다.
-
많은 문제들이 밑줄 친 부분이나 지문에 대한 선택지 중의 하나로답 없음을 포함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
문제들은 연속적으로 번호가 매겨져 있고 그 번호는 지문의 밑줄 친 부분들 또는 문단 내에 네모 칸의 순서와 같다.

 

Mathematics

수학시험은 총 6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시간은 60분 이다. 시험범위는 다음 표의 내용과 같다.

1.jpg

수학시험은 미국 고등학교 11학년 말까지 학습한 내용을 범위로 하며 실제적인 수학 문제들을 풀기 위하여 추론 기술들을 사용해야 하는 사지선다형 객관식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문제들을 풀기 위해서는 기본 공식들과 계산 능력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복잡한 수학공식을 알아야 하거나 복잡한 계산을 할 필요는 없다.

주의사항

-
수학시험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시험장에서 허용되는 계산기의 종류와 금지되는 계산기의 종류에 관한 ACT의 규정을 확인해야 한다.
-
만일 허용되지 않는 계산기를 사용하면 시험장에서 추방을 당하고 결시 처리된다.
-
계산기를 반드시 사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며, 모든 문제들은 계산기 없이 풀 수 있다.

Reading

Reading시험은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시간은 35분이다. 여러 가지 지문들을 읽고 지문이 말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지, 함축된 의미를 가진 진술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들에 대답하여야 한다.

2.jpg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들을 위하여 추론 능력과 문헌참고 능력을 평가한다.

-
글의 주제 파악
-
중요한 세부 정보를 파악 및 해석
-
연속적인 사건들의 해석
-
비교하기
-
인과관계의 이해
-
문맥에 적합한 단어와 어구, 문장들의 의미 파악
-
일반화
-
글쓴이나 화자의 개성 및 표현 방법 분석

본 시험은 네 개의 영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영역들은 대학교 신입생들에게 요구되는 독해 능력과 유형을 대표하는 한 개의 긴 지문, 또는 두 개의 짧은 지문들로 이루어져 있다.

- 지문은 사회과학, 문학, 인문학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각 구문마다 객관식 질문이 있다.

이 질문들은 구문 외의 판에 박힌 사실을 답하거나 상관관계가 없는 단독적인 어휘나 형식적인 논리의 규칙을 시험하려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읽는 사람이 문서로 된 자료를 공부할 때에 주제 영역에 걸쳐서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평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Science

과학시험은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시간은 35분이다.

3.jpg

본 시험에서는 자연과학이 요구하는 기술들: 해석, 분석, 평가, 추론, 문제해결 능력들을 평가하게 되며, 시험에 계산기 사용은 금지되어 있다.

주의사항
본 시험은 학생들이 적어도 삼 년 이상의 기간 동안 핵심적인 과학 과목들을 학습해왔으며 대학 수준의 학습에 준비가 되어있을 경우 무리없이 풀 수 있다는 전제하에 출제된 것이며,  지구과학과 물리학, 생물과 화학 과목에서 나온다.

- 데이터 재현(그래픽, 표 또는 기타 여러 가지 도식)
-
연구요약(한 가지 또는 다수의 유관 실험의 기술)
-
상반된 관점들(여러 개의 관련된 가설들 또는 서로 다른 관점들)

시험문제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풀이 능력들이 요구된다

- 제시된 정보의 기본적인 사항 및 이와 관련된 개념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
제시된 정보와 도출된 결론 또는 설립된 가설 사이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조사하기
-
주어진 정보를 객관화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새로운 정보를 이끌어 내거나 예측하기

Writing

작문시험은 40분 동안 진행되며, 쓰기기술을 평가하는 에세이를 쓰게 된다. 특별히 고등학교 영어 과목이나 대학 입문 수준에서 강조되는 쓰기 기술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jpg

작문문제는 주어진 화제에 대한 정의가 주어지고 이에 관한 세 가지의 상반된 입장을 묘사하는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근거를 밝혀야 하며, 주어진 지문에 묘사된 세 개의 의견들 중의 하나를 선택하거나 전혀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다. 화제에 관하여 응시자가 취한 관점은 점수와 관련이 없다.

ACT SAT비교

5.jpg
6.jpg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