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새해 결심 실천하게 하려면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우리 아이 새해 결심 실천하게 하려면

0 개 1,871 jj
새해가 시작되면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자녀들도 새해 다짐을 하게 됩니다. 물론 어느 정도 정신적으로 성숙해야 하겠지만 새해 다짐은 일단 자녀들의 일년 농사를 위한 기본 골격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쉽게 간과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새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찾아봅니다.

새해 다짐의 의미를 알려줍니다.
어린 자녀들은 새해 다짐 또는 자신과의 약속, 목표 등의 개념을 잘 모를 수 있으므로,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해 얘기해 줍니다.

풍부한 대화가 시작입니다.
새해 달력을 앞에 놓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눕니다. 그 가운데는 여름방학도 있고, 가족들의 생일도 있습니다. 대화의 장은 편안하고 즐거워야 자녀들도 이런 저런 얘기를 자연스럽게 꺼내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에게 “새해에는 무엇을 해보고 싶니?” 또는 “어떤 것을 꼭 이루고 싶니?” 등의 얘기를 통해 자녀가 스스로의 결심이나 목표를 세우도록 유도합니다.

자녀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자녀가 설령 황당한 얘기를 하더라도 들어주면서, 학교공부와 관련된 얘기들을 꺼내고, 자녀가 이를 따라오면 가족들이 함께 용기를 북돋워줍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나 형제들도 새해 목표를 얘기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자녀들에게 새해를 앞두고 자신에 대한 목표나 다짐을 갖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교육입니다. 대화를 통해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목표의식을 심어줘야 합니다.

■ 부모의 지원사격
자녀가 리딩 또는 라이팅, 수학 실력을 늘리겠다는 등 어떤 목표를 세웠다면 부모가 옆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에 신경을 기울이는 것 역시 자녀의 목표를 달성하고, 다짐을 실천하는데 중요합니다.

1. 생활을 조직화 시킨다
자녀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간관념 등 하루 플랜을 정확히 이행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입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타임 매니지먼트에서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습득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2. 나쁜 습관을 고친다
TV를 너무 많이 시청한다든지, 손톱을 물어 뜯는다든지 등의 나쁜 습관도 이 과정에서 없애도록 합니다. 

3. 카페인 음료를 줄인다
카페인이 든 음료들은 정신적으로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오후 시간부터는 마시지 못하도록 하면서 대신 물이나 우유 등을 마시도록 합니다. 아이들을 안정시키고 집중력을 돕습니다.

4. 건강식품을 먹인다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피하고, 과일과 야채, 그리고 엄마가 직접 만들어 주는 음식을 먹도록 유도합니다.

5. 충분한 수면을 시킨다
초등학생이라면 적어도 8시간은 자도록 해야 에너지도 보충되고, 집중력도 커집니다. 취침 전 TV나 전자게임 등 자극적인 활동 대신 책을 읽도록 유도합니다.

6. 공부습관도 바꾼다
한번을 습관화하면 수월하게 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돌아오면 간단한 휴식 뒤 바로 숙제를 하고, 어려운 과목이 있으면 부모가 옆에서 도와주고, 아이가 어느 정도 실력에 도달하면 그 보다 한 단계 높은 공부를 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7. 적당한 운동을 시킨다
운동은 건강과 뇌에 매우 좋으므로, 만약 클럽활동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걷기 등을 정기적으로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결심이 흔들린다면
어른과 마찬가지로 아이들 역시 ‘작심삼일’이란 말처럼 이내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또 이 같은 상황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인 만큼 실망할 일이 전혀 아닙니다. 이럴 때는 자녀에게 스트레스를 주거나 혼내지 말고 다시 시작하는 쪽으로 유도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작은 부분부터 하나씩 부모가 함께 참여해 실천하도록 합니다. 인센티브를 주는 것도 한 방법으로, 책을 한 권 더 읽었거나, 일주일 동안 스케줄을 빠짐없이 소화해 냈다면 함께 영화를 보거나, 외식을 하는 등 자녀가 좋아하는 것을 골라 해주는 것도 자녀에게 작은 성취감을 심어주는 방법입니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