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다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3월이다

0 개 2,381 황용연
521.jpg

3월이다. 보통 한국에서는 봄을 시작하는 3월은 학생들에게는 긴 겨울 방학이 지나고 새 학기를 맞이 하는 시기이다. 계절은 달라도 이곳 뉴질랜드도 3월은 새로운 시작을 뜻한다. 

특히나 대학 신입생들에게는 3월의 의미가 남다를 것이다. 교복을 벗고 기대하던 캠퍼스 생활을 적응하는 기간으로, 오리엔테이션과 여러 이벤트로 분주한 시간을 보낼 것이다. 

건축과는 다른 과들과는 다르게 선택의 폭이 넓지 않다. 건축가 (Registered Architect)라는 명예로운(?) 명칭과 자격증을 얻기 위해서는 뉴질랜드 건축협회에서 지정한 대학에서 수료를 해야만 자격이 주어진다. 보통 School of Architecture 라고 불려지는 건축학과는 오클랜드 대학교 (University of Auckland), 빅토리아 대학교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그리고 유니텍 (UNITEC)으로 3곳이 전부다. 이 학교들에서 총 5년과정의 학사와 석사를 마쳐야만 기본적인 교육조건이 충족된다. 

각 학교의 지원자격은 조금씩 다르다. 전반적으로 컬리지(College) 혹은 고등학교 (High School)에서 필요한 과목들을 선택해야 하기도 하고, 해당 과목에 Certificate를 받아야 지원요청이 가능하다. 유학생이라면 각 학교가 요구하는 언어 능력을 충족 시켜야 한다. 다소 까다로운 성적 조건과 함께 포트폴리오 (Portfolio)도 요구한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그림과 작품들을 선정하여 자신의 창의성과 독창성 및 예술성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대학에 들어가게 되면 우선적으로 Bachelor of Architectural Studies(학과) 과정을 듣게 된다. 3년을 요구하는 학과 수업으로 학교마다 내용은 다르지만 건축의 필요한 기본적인 수업들을 듣게 된다. Bachelor 가 끝나면 석사 과정인 Master of Architecture (Professional) 들을 수 있는데, 학교에 따라 학과 점수를 반영해 학생들을 제한 하기도 한다. 이 석사 과정은 다른 석사들과는 달리 건축가가 되기 위한 필수 과정으로 학사과정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까다로운 학과 지원부터 5년이라는 긴 학습과정은 건축이란 긴 여정의 단면을 보여준다. 신입생들과 건축학과를 지망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격려와 응원을 보내며, 긴 여정에 지치지 않도록 자신의 페이스를 잘 조절하기를 당부한다.

■ 해당학교 연락처
▶ 유니텍 (UNITEC New Zealand)
Ph: 09 815 4321 Fax: 09 815 4343 
Email: courses@unitec.ac.nz
www.unitec.ac.nz

▶ 오클랜드 대학 (University of Auckland)
Ph: 09 373 7599 Fax: 09 373 7410 
Email:studentinfo@auckland.ac.nz
www.auckland.ac.nz

▶ 빅토리아 대학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Ph: 04 463 6200 Fax: 04 463 6204
Email: enquiries@arch.vuw.ac.nz 
www.vuw.ac.nz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