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사 영주권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요리사 영주권

1 4,422 NZ코리아포스트
요리사 자격을 갖추면 일반적으로 기술이민(SMC) 또는 흔히 말하는 탈렌트비자(정확한 표현은 장기부족직군을 통한 영주권으로 영어로는 Work to Residence, 이하‘WTR’이라 함)를 통해 영어능력과 무관하게 영주권을 취득하게 됩니다. 요리사의 자격은 경력 또는 정규과정을 수료하여 학위 또는 수료증을 취득하면 갖추게 됩니다. 본 칼럼에선 기술이민과 WTR를 통해 요리사가 영주권을 취득하는 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술이민

기술이민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하기 위해선 반드시 이민점수 10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뉴질랜드 현지업체에서 고용의사(Job Offer)를 받게되면 50점, 1년 이상 요리사로 근무한 경우는 60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경력점수는 2년이면 10점, 6년이면 20점이며 10년 이상은 최고점수인 30점이 부여됩니다. 요리사가 정식학과를 졸업한 경우는 40-50점의 학력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나이점수에 대한 최고점수 30점은 20-29세의 신청자에게, 40-44세에 해당하는 경우는 20점이 부여됩니다. 뉴질랜드에서 경력을 쌓은 경우나 1년 이상 과정을 수료하여 뉴질랜드 현지 요리학교에서 졸업장을 취득한 경우 등은 보너스 점수를 받게 됩니다. 기타 본인의 점수를 판정하기 위해선 이민성이 발간한 기술이민점수표를 참조하세요.

관건은 영어점수(IELTS 6.5)입니다. 영어점수는 이민점수에는 반영되지 않으나 반드시 넘어야 할 필수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영어점수를 제출하거나 영어면제를 받아야 합니다. 영어면제를 받기위해선 뉴질랜드에서 요리학과를 졸업했거나 1년이상 뉴질랜드 현지업체에서 취업하여 근무해야 합니다. 하지만 영어면제는 영주권을 담당하는 심사관의 재량권이 많이 작용되며 면제요건을 갖추었다 하여 절대적으로 받을 수 없음을 꼭 기억하시고 영어 인터뷰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영어무관

기술이민을 통한 영주권과 달리 많은 장기부족직군에 속하는 직업중에 하나인 요리사의 경우 100% 영어점수없이 영주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요리사로 일한 직장경력입니다. 반드시 5년 이상의 경력(2년 이상은 수석요리사)이 있어야 하며 뉴질랜드 학력(NZQA Level 4)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경력은 많으나 뉴질랜드 학력이 없으신 독자라도 벌써부터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뉴질랜드 요리학교에 입학하여 졸업장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겠으나 일정한 영어능력을 구사해야만 입학할 수 있으며 등록금이 부담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요리학교에 입학하는 대신 취업하여 근무하면서 뉴질랜드 학력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름 아닌 뉴질랜드 공인시험관을 통해 (1) 서류전형, (2) 필기시험 그리고 마지막으로 (3) 실기시험을 통해 학력인증을 받아 요리학교 졸업과 동일한 학력인증서(Professional Cookery NZQA Level 4)를 수여받게 됩니다. 서류전형은 경력증명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간단히 통과되며 필기시험은 초등학교 전과사전 한개 분량에 해당하는 교제를 받아 교부된 문제집을 집에서 직접 풀어서 제출하게 됩니다. 마지막 절차인 실기시험은 시험관이 요리하는 장면을 비디오로 촬영하여 모든 평가시험을 마치게 됩니다. WTR를 통한 모든 영주권 승인은 일정기간 현지 업체에 근속한 후 취득하게 됩니다. WTR의 요리사 또한 30개월 짜리 취업비자를 발급받아 2년 후에 영어점수 없이 영주권 신청을 하여 승인받는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영주권 신청서를 접수할 때 (2011년 9월 현재) 연봉 $45,000을 받아야 합니다.

위에서 살펴보듯 기술이민 또는 WTR를 통해 요리사가 영주권을 취득함에 있어 신청자 본인의 학력과 경력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공을 얻는자 오랜 기간 준비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달콤한 향연(響宴)이 아닐런지요.

▶ 본 칼럼은 뉴질랜드 이민법과 비자신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글이며 독자 개개인을 위한 법률자문이 아님을 밝혀드립니다.
ⓒ 뉴질랜드 코리아포스트(http://www.koreapost.co.n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oha
필요 서류 발급 상담  합니다.

문의 aloha_jin@hotmail.com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