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엔 퀸 스트리트에 가야 한다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12월엔 퀸 스트리트에 가야 한다

5 5,562 김영나


산타와의 슬픈 추억 한 토막을 얘기하겠다. 해마다 12월이면 퀸 스트리트 W 건물 벽에 산타가 나타났다. 산타는 윙크도 하고 손가락도 까딱거리면서, 오가는 사람들에게 인사를 했다. 나는 산타와 눈맞춤을 하곤 했는데, 그 때 산타는 특별하고도 은밀한 윙크와 손짓을 내게 보냈다. 나는 의기양양해져서 선물 보따리 대신 건물을 짊어지고 나타난 산타를 눈감아주곤 했다.
세월에 장사 없다고 했던가. 해가 거듭될수록 산타는 고질고질해졌다. 손가락은 관절염에 걸린 듯 구부렸다 펼 때마다 고통스러워했다. 윙크하려고 내리감았던 눈꺼풀을 올리는 일조차 힘겨워 보였다. 나는 산타의 눈꺼풀을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바라보곤 했는데, 쇠약할 대로 쇠약해진 산타는 까무룩 정신줄을 놓았다가 가까스로 정신을 추스려 눈꺼풀을 번쩍 치켜올리곤 했다.

그러다가 지난 해, 산타 눈꺼풀이 아예 장막처럼 닫혀버렸고 손가락 동작도 멈췄다. 벽 위에서 명을 다하신 것이다. 목울대로 큰 슬픔이 꿀꺽 넘어가고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항상 웃음 가득 머금은 눈빛에 동글동글 발그레한 볼, 굵은 허리통에 빨간 바지가 멋스러운 산타, 오래도록 기억하겠어요. 맨 처음 당신을 만났을 때, 나는 등줄기가 시려운 낯선 이방인이었는데, 당신은 내게 따뜻한 불을 지펴주었지요. 고마웠어요 산타, 이제 편히 쉬세요, 안녕!’
아, 그러나 12월은 산타와 함께 다시 돌아오는 것! 올해, 새로운 산타가 등장했다. 새 산타는 예전 산타가 서 있던 벽 위에 올라가 촉촉히 내리는 여름비를 맞고 있었다. 어둠이 내리면 차갑고 낯설어지는 도시의 밤, 홀로 지새우기 힘드셨는지, 순록 두 마리를 양 옆에 보디가드처럼 거느렸다. 순록은 관을 높이 세우고, 당장이라도 솟구쳐 뛸 듯한 기세로 여름 비를 튕겨내고 있었다. 나는 아들과 새로 데뷔한 산타에 대해 오래도록 이 궁리 저 궁리를 했다.

“새 산타는 좀 근엄해 보여.”
“무게 좀 잡아보겠다는 --, 뭐 그런 표정이네요.”
“글고 산타 파트너는 루돌프 아니니?”
“원래 산타는 순록을 타고 다니셔요.”
“루돌프 사슴 코는 매우 반짝이는 코---, 그 노래는 뭐야? ”
“그건 그냥 노래구요, 산타 고향은 핀란드잖아요---거기는 순록이 대세예요.”
“그으래---? 새 산타는 윙크도 손 인사도 안한다!”
“기술적으로 어려운가 봐요. 고장도 잘 나고---”
“어쨌거나 (좀 섭섭하지만) 산타와 순록! 쌍수들어 환영해.”

꿈도, 삶의 향기도 잃고 군내 나는 일상에 매몰된 우리들에게 가끔은 동화 속 얘기가 필요하다. 진정 행복하고 싶다면 스파이더맨처럼 거미줄을 쫙쫙 뽑아 희미한 환상이나 꿈이라도 낚아채야 하는 것. 12월의 퀸스트리트에는 낚을 것이 많다. 산타에 이어 또 다른 황금 어장은 Smith & Caughey’s 백화점. 3,4년 전, 12월 어느날, 나는 Smith &Caughey’s 백화점 앞을 지나다가 쇼 윈도우에 꾸며진 동화 나라에 매혹되어 우두커니 서 있었다. 놀랍고도 훌륭한 크리스마스 선물이었다. 위선과 타락의 도시 한 가운데 피어난 숭고한 꿈의 공간이었다. 그래서 해마다 12월이 오면 나는 그 곳 쇼 윈도우 앞에 선다.
 


올해는 Jane O’connor의 동화 ‘Fancy Nancy’가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마치 만화경처럼, 백화점 전면 유리마다 동화 속 장면이 오밀조밀 꾸며져 있다.

“우리 집은 그렇게 때깔나는 집은 아니지만, 쨔아 쨔쟌! 크리스마스 때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나는 크리스마스를 무지 좋아해요.”

 크리스마스 트리를 장식하기 위해선 할아버지의 손길이 필요하다. 그를 기다리면서 비스킷도 굽고 선물 포장도 하고 캐롤 송도 부르는 낸시네 가족. 그러나 기다리는 할아버지는 오시지 않고, 성급한 아이들이 나무를 세우다가 부러뜨리는데--- 마침내 할아버지가 오셔서 멋진 트리가 완성되고, 크리스마스 아침은 한 마디로 splendiferous!

유리창 밖으로 전나무 향기가 솔솔 새어나오고, 맛있는 쿠키 냄새가 침샘을 자극하고, 낸시네 가족들의 캐롤송이 들려 오는 그 곳, 사랑으로 온몸이 간질간질해지고 싶다면 12월, 퀸스트리트를 걸어보세요.   
ssong
저는 2번째 크리스마스를 맞습니다. 저도 산타의 신발부터 올라가는 모습을 지켜봤답니다. 산타는 움직임을 멈추었지만, 그래도 산타라서 보는 이들은 행복할 꺼라고 생각합니다. 동화속 이야기는 늘 저를 어린 아이처럼 만들어 올해는 무슨 동화일까?하고 우리벽에 딱! 붙어서 유심히 관찰합니다. 좋은 글을 보고 미소 머금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크리스 마스 되세요.
왕하지
어느해 12월에나 퀸스트리트에 가볼 수 있을지요. 아마 내년엔 가 볼라나요, 저도 지난번 감기몸살 심하게 앓은 후 손가락 몇 개에 관절이 왔는지 움직이기가 고통스러울 때가 있어 괜히 요즘 신경쓰인답니다. 이거 이러다 갈아야 되는건 아닌지... ㅎㅎ,
ygna7
ssong님! 반갑습니다.님도 즐겁고 행복한 연말연시 보내시길 바랍니다.

하지님! 건강 조심하시구요, 제 사진으로나마 감상하세요. 아래 동화 사진은 여러장을 찍었는데요, 쇼윈도우에 반사가 심해서 못 실었어요. 나중에 보여드릴 기회가 있으면 좋겠네요.
sjk620
어쩜 글을 요렇게도 맛깔나게 쓰시는지요. 저도 잠시 씨티에 자리한지 며칠째.....
같은 싼타를 보고 같은 쇼윈도의 장식물을 보았는데,영나님의 감성은 정말 대단해요.
인터넷 사정이 좋지 않아 와이파이 존에서 영나님의 글을 읽었네요.
새해엔 더 건강하시고 좋은일만 많이 생기길 바래요.
ygna7
sjk님! 반가워요. 지금 오클랜드 시내에 계시나요?
메일 한 번 주세요.
그리고 님도 건강과 행복 두 마리 토끼 모두 잡고 사시길---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