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고등학교로 유학 올 때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뉴질랜드 고등학교로 유학 올 때

0 개 3,621 IAC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다가 해외로의 유학을 결심하게 되는 경우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은, 대부분 한국의 치열한 입시전쟁에서 지쳤거나 혹은 영어실력도 늘이고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공부를 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막상 고등학교 재학중에 유학을 준비하다 보면 남들에 비해 너무 늦은건 아닌지, 막상 유학을 가도 영어 실력이 늘지 않는것은 아닐지, 많은 걱정거리가 생기게 된다. 그래서 필자가 한국에서 상담을 하면서 고등학생들 혹은 학부모들에게 자주 받는 질문 몇가지와 그에 대한 답변을 쉽게 풀어서 아래에 정리해보았다.
 
1. 뉴질랜드 대학교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비싼 유학비를 내고 다닐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뉴질랜드 대학교는 3년제에요. 대신 초중고등학교까지 13년제에요. 한국의 학제는 초중고 합쳐서 12년 공부하고 대학교에서 4년간 공부하게 되요. 한국과 뉴질랜드 모두 16년 동안 공부하게 되지만 뉴질랜드는 초중고에서 13년을 공부하니까 한국보다 1년 더 공부하고 대학교 들어가고 대학교가서 1년간 덜 공부하는 학제에요.

뉴질랜드 대학교 중에서 오클랜드 대학교는 세계 50위권에 속해 있는 명문 대학교에요. 서울대학교와 비슷한 학교에요. 한국에서 서울 대학교에 입학하려면 하늘의 별따기 이지만 뉴질랜드에서 오클랜드 대학교에 입학하는 것은 그보다는 수월해요. 서울대학교보다 입학이 수월하지만 서울 대학교보다 좋은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니 다닐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요?

2. 고등학교 출석률이나 성적표는 안 보나요? 고등학교를 마치고 바로 뉴질랜드 대학교에 입학 할 수 있을까요?

고등학교 출결사항과 성적은 당연히 봐요. 뉴질랜드에서 대학교에 입학하려면 한국에서 대학교 1학년을 마치고 와야 입학이 가능해요. 그렇지 않으면 고등학교 2학년을 마치고 파운데이션 과정에 입학하여 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이 있어요. 다시 정리하면 고등학교 2학년을 마치고 파운데이션 과정을 마친 후에 뉴질랜드 대학교에 입학하고 아니면 한국에서 대학교 1학년 마친 성적표+영어점수(IELTS6.0)가 있으면 입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뉴질랜드 대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면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이라면 고2를 마치고 파운데이션 과정에 입학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지금부터 영어를 공부하는 일에 집중하는 일이 중요해요. 고등학교 3학년을 마칠 것이라면 차라리 한국에서 대학교 1학년을 마치고 입학하는 방법이 좋구요. 대학교 1학년을 마치고 뉴질랜드 대학교에 입학하려면 영어 공부는 어차피 해야 하는 상황이니 시간은 더 들게 되는 방법이 되겠지요.
 
고등학교 3학년을 한국에서 다니게 되는 그 시간에 고등학교 2학년을 마치고 뉴질랜드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편이 더 좋아요. 

3. 대학의 전공과목은 자유선택인가요?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하면 되요. 그런데 뉴질랜드 고등학교나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대학교에서 전공하게될 전공과 관련있는 학과목을 선택해서 공부하게 되요. 가령, 의대를 가고자 하면 생물 물리 화학 등의 과목을 고등학교에서 공부하지 않으면 의대 입학이 안되요. Art의 패션 디자인 학과에 입학하려면 Portfolio가 있어야 입학이 가능하고 건축학과에 입학하려면 물리를 반드시 해야 건축학과에 입학이 가능해요. 고등학교나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목을 선정하여 공부해야 해요.
 
4. 지금 고1에 재학중인데, 뉴질랜드 대학교에 들어갈려면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요?
 
지금 제일 좋은 방법은 뉴질랜드의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공부한 뒤에 뉴질랜드 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이에요. 뉴질랜드 고등학교는 한국인이 거의 없는 학교에 입학하는 편이 영어 실력을 단시간내에 끌어올리는 방법이에요. 

5. 현재 고3이고 영어실력이 좋지 않은데, 제 나이보다 낮은 학년으로 들어갈 수 있나요?

고등학교 3학년으로서 유학을 가려거든 학년을 낮추어서 고등학교로 유학을 하시는 편이 좋아요. 일반적으로 12학년으로 입학하시는 것이 나이면에서는 적절해 보이지만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왜냐하면 뉴질랜드에서 시행되고 있는 NCEA제도가 11, 12, 13학년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거든요. 뉴질랜드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바로 대학교 진학까지 고려하고 있다면, 11학년으로 입학하는것이 더 좋을거에요. 하지만, 뉴질랜드 교육시스템상 학교에서 낮은 학년으로의 입학을 허락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파운데이션이 또 하나의 방법이에요.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