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연수 과정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어학연수 과정

0 개 1,922 IAC
어학연수를 하고자 하면 처음 듣게 되는 용어들이 있다. 이러한 생소한 용어들에 대해서 당황하지 않으려면 그 용어들을 사전에 이해해 두면 좋다.

■ General English

어학연수의 첫 걸음이라고도 불리우는 General English는 일반 영어 과정으로 어학연수의 가장 기본이다. 영어 실력에 따라 레벨이 세분화 되어 있는데 Beginner, Elementary,  Pre-Intermediate, Intermediate, Upper-Intermediate 그리고 Advance반 등 여러 레벨로 나뉘어져 있다. General English는 말 그대로 기본적인 영어 레벨을 향상 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보다 전문적인 과정을 공부하기 전에 학생들이 많이 찾는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6개월(24주) 정도 수강하는 것이 적절하며 지나치게 오랫동안 General English반에서 머물게 되는 일을 경계하는 것이 좋다.

■ English for Academic Purpose (EAP)

General English가 일반적인 영어라면 보다 학구적인 영어를 배우기 위한 것이 EAP이다. 대화나 듣기 부분보다는 문법 등 향후 학과 과정에 필요한 영어 준비 과정이다.

■ High School Preparation

위의 EAP와 동일하게 학구적인 영어를 배우는 과정인데 위의 EAP가 주로 대학교를 위한 반이라면 High School Preparation은 주로 중고등학교에 가고자 하는 유학생들을 위한 반으로 주로 16세 이하의 학생들에게 필요한 과정이다.

■ Business English

General English가 Upper Intermediate Level이 되면 오후반의 옵션으로 주로 운영된다. 비즈니스에 필요한 여러가지 영어 즉, 이메일 보내는 방법, 비즈니스 대화 방법, 비즈니스 레터 쓰는 법 등 비즈니스를 하게 되면 필요한 여러가지 관련 영어를 배우는 과정이다.

■ IELTS 시험 준비반

보통 Upper Intermediate Level의 영어 실력이 있어야 선택할 수 있는 시험 준비반으로서 IELTS점수가 필요한 경우 수강하게 되는 반이다. IELTS시험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수업도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이민을 위해서는 General Module의 IELTS 점수를 요구하고 학교입학을 위해서는 Academic Module의 IELTS점수를 요구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반을 선정해야 한다.

■ TESOL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요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TESOL은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과정을 의미한다. 향후 TESOL자격증을 갖고 있게 되면 영어교사로 채용될 기회가 많게 될 것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인기가 급상승하게 된 과정이다. 사설어학원의 TESOL코스는 대부분 뉴질랜드 학과인증기관(NZQA)에서 인증된 코스로서 4주~6주정도면 자격증이 부여되며 수료 후 대부분의 학생이 Cambridge ESOL에서 주관하는 TKT(Teaching Knowledge TEST)라는 시험을 본다. 

그러나 단기간의 TESOL코스로는 진정한 영어교사로 인정 받기에 한계가 있게 될 것이다. 1년 이상의 Teaching Diploma과정이 보다 체계적이고 본격적인 준비과정이라 하겠다.

■ Cambridge TESTS (FCE/CAE/CPE)

캠브리지는 캠브리지 시험재단에서 시행하는 시험 준비반을 말한다. FCE/CAE/CPE는 단연 어학연수생에게 인기인 시험이다. 상기 시험들은 자신이 지금까지 배운 영어를 총괄적으로 summary 해 준다는 데에 장점이 있다. 과정은 주로 12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료와 동시 해당 시험을 치르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시험성적이 입사 등에 있어서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기 보다는 자신의 영어능력을 총정리 할 수 있는 과정이라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캠브리지 시험은 레벨에 따라 FCE (First Certificate in English), CAE (Certificate in Advanced English (CAE)와CPE (Certificate of Proficiency in English)로 나뉜다. 이 과정은 수강 후 바로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합격과 불합격으로만 판정되고 별도로 점수로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 IELTS와 다르다.

기왕에 영어 연수를 하려거든 General English부터 시작하여 EAP, IELTS반, TESOL, 캠브리지 시험반 등을 수강하여 공부도 체계적으로 하고 아울러 자격증을 취득하여 귀국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