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학이민] 이민 Q & A

연재칼럼 지난칼럼
오소영
정동희
한일수
김준
오클랜드 문학회
박명윤
수선재
이현숙
박기태
성태용
명사칼럼
멜리사 리
수필기행
조기조
김지향
송하연
김성국
채수연
템플스테이
이주연
Richard Matson
Mira Kim
EduExperts
김도형
Timothy Cho
김수동
최성길
크리스티나 리
박종배
새움터
동진
이동온
피터 황
이현숙
변상호경관
마리리
마이클 킴
조병철
정윤성
김영나
여실지
Jessica Phuang
정상화
휴람
송영림
월드비전
독자기고
이신

[국제유학이민] 이민 Q & A

0 개 2,351 IAC
Q. 안녕하세요? 저는 뉴질랜드에서 5년째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이에요. 지금은 오클랜드 대학교 1학년에 다니고 있어요. 그런데 저희 집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제가 대학교를 마칠 때까지 학비와 생활비가 걱정입니다. 혹시 대학생 신분으로 뉴질랜드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아니면 워크비자로 일을 해서 학비를 마련할 수 있을까요? 워킹홀리데이로 1년을 돈을 벌까 생각 중이에요…. 대학생이 영주권 따는 방법은 없나요?
 
안타깝지만 워크비자를 받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소 실망스럽지만 워크비자가 나온다고 말씀 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질문자가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두 가지 정도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취업비자 (Essential Instruction): 뉴질랜드 영주권자나 시민권 자 중에서는 찾을 수 없는 직종의 기술인력이어야 합니다. 고등학교 졸업 학력이라 하더라도 취업비자를 취득할 수 있지만 대신 관련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지금 대학교를 다니고 있고, 뉴질랜드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많은 현지인들과 다른 바가 없기 때문에 취업비자 취득이 안 됩니다. 5년째 공부하였다면 4년동안 Secondary School을 다녔을 거라고 생각 됩니다. 따라서 현지인들 보다 뛰어난 기술인력으로 인정받기가 어렵습니다. 취업비자는 뉴질랜드에는 없는 인력을 해외에서 데리고 오는 제도이기 때문에 이 카테고리로 취업비자를 취득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뉴질랜드에서 공부한 기간 중에 혹시 전문과정 (예를 들어 디플로마 과정 등)을 공부하였다면 상황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력/경력이 바탕이 되어 현지인 (영주권/시민권) 보다 우수한 인력으로 인정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Study to work 취업비자: 뉴질랜드에서 레벨 5 (또는 National Certificate 레벨 4 이상) 이상의 2년짜리 과정을 졸업한 학생은 Graduate Job Search Visa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1년짜리 취업비자인데 Job(잡)을 찾으라고 주는 비자입니다. 이 1년짜리 취업비자 동안에 일자리를 잡으면 다시 2년짜리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설명하면 공부 2년짜리 과정 졸업+Graduate Job Search Visa 1년짜리 취업비자+2년짜리 취업비자를 받게 되는 겁니다. 이 취업비자로 일을 하면서 조건이 맞으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3개월 이상 한 곳에서 일할 수 없게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장기적으로 일하면서 돈을 모을 만한 상황이 마련되긴 힘듭니다. 이 비자는 단순하게 체류를 연장할 수 있는 정도 밖에는 활용도가 없다고 보는 게 정확합니다. 추천되는 방법은 일단 Hospitality Level 5 과정 1년짜리에 입학한 후 주당 20시간씩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하는 겁니다. 그리고 1년 과정이 끝날 즈음에 풀타임으로 일할 곳이 있다면 Study to Work로 2년짜리 취업비자를 신청하고, 만약 일할 곳이 없다면 Level 6과정, 또는 Level 5 2년짜리 과정에 2학년으로 편입을 하여 1년 더 공부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라도 공부를 하여 Study to Work로 취업비자를 취득하는 게 결과적으로 가장 저렴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취업비자로 일하는 과정 중에 조건이 충족 되었을 때 영주권을 신청하고, 영주권을 취득한 후에는 지금 하고 있는 대학공부를 다시 복학하여 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이 없습니다.